▲ KB증권이 증권업계 최초로 직원 대상 사내업무응대 인공지능(AI) 챗봇 ‘톡깨비’(Talk KB)를 도입했다. |
KB증권이 증권업계 최초로 직원 대상 사내업무 응대 인공지능(AI) 챗봇 ‘톡깨비’(Talk KB)를 도입했다.
KB증권은 직원들의 업무편의성 증대를 위해 톡캐비를 도입했으며 업무 효율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톡캐비는 자연어 처리기술과 머신러닝 기반의 학습 알고리즘을 활용해 영업점의 모든 업무와 직원들의 문의가 많은 인사, 리서치자료를 제공하는 리서치서비스에 대한 답변을 할 수 있다.
특히 서버를 외부에 아웃소싱하는 클라우드(Cloud) 방식의 플랫폼을 사용해 개발속도를 높이고 비용을 낮췄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자연어 처리엔진을 탑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KB증권은 톡깨비가 직원들의 인공지능 비서 역할까지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 업그레이드도 진행하기로 했다.
KB증권은 직원들의 스마트 워킹을 위한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업무자동화) 고도화도 진행 중이다.
우선 서버급 RPA 도입을 준비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단순 반복업무의 자동화 대상을 크게 확대할 수 있다. 또 인공지능을 접목해 각종 문서를 학습한 뒤 필요한 데이터를 자동 추출하는 프로세스와 챗봇 대화창에서 RPA를 실행하고 결과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챗봇-RPA 연계 프로젝트도 추진하고 있다.
이 밖에도 KB증권은 역량별 맞춤교육, 정기 세미나, 외부 전문가 채용 등 디지털 전문인력 양성과 함께 빅데이터 등 디지털 신기술을 다양한 분야에 접목하며 조직 전반에 걸친 ‘디지털 전환’을 빠르게 추진하고 있다.
김재봉 KB증권 디지털혁신본부장은 “톡깨비 오픈과 RPA 고도화를 통한 스마트 워크플레이스 구축은 스마트워킹문화 확산의 초석이 될 것” 이라며 “직원들이 창의성을 발휘하며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디지털 신기술을 통한 근무환경 개선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