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회사들이 자체적으로 전기차의 충전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자동차회사들은 그동안 환경부의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에 상당부분을 의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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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쏘나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
그러나 환경부가 전기차 충전인프라에 대한 지원을 줄이자 자동차회사들은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자체적으로 충전인프라 구축에 더욱 적극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9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해까지 121개까지 충전소를 구축하기로 했다. 기아차도 현재 82개 전기차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는데 앞으로 더 늘리기로 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현재는 판매지점이나 서비스센터 등 거점을 중심으로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다”며 “환경부의 충전인프라 구축전략 변화에 따라 앞으로 공공지역 등으로 전기충전소 확충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민간 충전전문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다”며 “모바일 충전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전기차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올해 하반기 서울시에 전기택시 공급과 함께 충전인프라 구축에도 함께 나선다. 르노삼성차는 전기택시로 전기차 SM3 Z.E. 30대를 올해 하반기 서울시에 공급하기로 했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서울시에 전기택시 공급과 함께 중속 충전기 설치에도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중속충전기는 완속충전기와 크기가 비슷해 기사식당 등에 설치가 가능하다”며 “1시간이면 충전이 가능해 급속충전(30분)과도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BMW코리아는 지난해 소형 전기차인 i3를 국내에 출시하면서 전담팀을 만들어 구매자들이 거주하는 아파트의 주민대표 회의에 참석하는 등 주민들을 설득해 가며 충전기를 설치하고 있다.
BMW코리아는 아파트뿐 아니라 생활과 밀접한 공공장소의 충전 인프라 보급에도 앞장서고 있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환경부가 전기차 충전기 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거기에만 의존할 수 없다는 생각에 충전기 설치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고객들이 전기차를 편하게 탈 수 있으면 좋겠고 전기차시장도 커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자동차회사들이 이처럼 전기차 충전인프라 보급에 적극적인 것은 더 이상 환경부의 충전인프라 보급에만 의존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환경부는 올해부터 서울, 제주, 창원에 한해 전기차 급속충전인프라 보급사업을 중단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또 전기차 구매 때 지원했던 완속충전기 보조금도 올해 600만 원에서 내년 400만 원으로 줄이고 2017년부터 아예 없애기로 했다.
환경부는 앞으로 지방도로 등 교통 사각지대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를 지속해나가기로 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지방자치단체와 민간 참여로 서울, 제주 등은 충전인프라가 확대되고 있다”며 “민간기업 시장참여가 느는 만큼 가격경쟁력에 유리한 정부차원 인프라 구축은 수익성 악화로 인프라 구축이 어려운 지방도시나 지방도로의 휴게소 위주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