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가 고객 맞춤형 혜택의 제공을 더욱 강화한 ‘초개인화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신한카드는 빅데이터, 마케팅, 디지털 역량을 모두 모아 고객 개개인별로 상황에 따른 맞춤혜택을 제공하는 ‘초개인화서비스’를 내놓는다고 30일 밝혔다.
‘초개인화서비스’는 공급자 중심의 데이터를 고객 중심으로 재정비하고 고객의 TPO(시간, 장소, 상황)를 정확히 예측하는 알고리즘과 플랫폼을 기반으로 고객이 필요한 시점에 최적의 맞춤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혜택추천 영역에 실시간 프로세스를 도입해 월 단위 또는 일 단위였던 기존 혜택 제안방식에서 벗어나 하루 안에서도 상황에 따라 맞춤혜택이 변경될 수 있도록 했다.
날씨, 상권 등 외부정보 역시 실시간으로 시스템에 반영돼 그때그때 변하는 날씨 및 지역특성 등이 마케팅 및 서비스에 반영된다.
마케팅 대상을 선별하고 마케팅에 따른 고객 반응을 학습해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도 적용됐다.
신한카드는 ‘초개인화서비스’가 신한카드와 가맹점, 제휴사 및 신한그룹 계열사들이 보유한 다양한 고객서비스들을 연결해 서로의 가치를 높이는 새 사업 플랫폼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번 신한카드가 제공하는 ‘초개인화서비스’를 시작으로 앞으로 고객 개개인을 위한 소비자금융 시대가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