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의 매출 감소세가 2분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영업이익률은 개선될 것으로 점쳐진다.
키움증권은 21일 한국타이어가 올해 2분기에도 매출 감소세가 지속될 전망이지만 영업이익률은 소폭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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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현범 한국타이어 사장 |
최원경 키움증권 연구원은 “한국타이어의 최대 매출처인 유럽의 평균판매단가(ASP) 하락과 유로화 약세로 2분기에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이 줄어들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국타이어는 1분기에 1조4864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3% 줄어든 수치다.
1분기에 유럽시장의 물량은 증가했지만 평균판매단가는 하락했다. 유로화 역시 약세를 보였다.
최 연구원은 “2분기 유럽시장 역시 1분기와 비슷한 흐름이 유지되고 있다”며 “중국 교체용(RE)타이어 수요 부진 역시 1분기와 비슷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키움증권은 한국타이어의 2분기 영업이익률은 지난 1분기에 비해 소폭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최 연구원은 “국내와 중국의 신차용(OE) 타이어 판매 회복으로 영업이익률은 14% 대로 1분기 13.7%보다 다소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국내 완성차의 공장 출하 감소로 1분기에 부진했던 신차용 타이어 내수가 2분기 이후 회복되고 있다”며 “중국 신차용 타이어 판매부진 역시 2분기 이후 개선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최 연구원은 한국타이어를 둘러싼 사업환경이 전반적으로 1분기보다 개선되고 있다며 1분기를 바닥으로 사업환경이 개선돼 갈 것으로 내다봤다.
국내와 중국의 신차용 타이어 판매는 회복되고 있으며 천연고무와 합성고무 등 원재료 가격도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
올해 하반기 미국의 중국산 타이어에 대한 보복관세 부과로 한국타이어가 이득을 얻을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또 오는 6~7월 한국타이어의 세컨드 브랜드인 라우펜의 미국 소매판매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라우펜의 올해 판매목표는 미국 200만 개, 중국 80만 개 정도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