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충북 철도 고속화사업을 통해 지역경제 발전의 동력을 발굴하는데 힘쓰고 있다.
10일 충북도청에 따르면
이시종 지사는 충북 철도 고속화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실무추진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충북 철도 고속화사업이 예비 타당성 조사를 면제받은 뒤 사업을 실질적으로 추진하는 데 필요한 후속조치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이다.
충북도청 관계자는 “고속철도 노선이 지나는 시·군 단위 자치단체와 함께 실무추진단을 만들어 의견을 종합할 것”이라며 “6월까지 한국개발연구원(KDI)을 통해 충북 철도 고속화사업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마칠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 철도 고속화사업은 오송과 제천 사이 충북선 88킬로미터에 이르는 저속철 구간을 고속철 구간으로 바꾸는 프로젝트다. 2026년 준공까지 1조5천억 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됐다.
사업이 완료되면 목포-오성, 제천-강릉 노선이 고속철로 이어지면서 목포와 강릉 사이 운행시간이 현행 5~7시간에서 3시간으로 크게 단축된다.
이 지사는 고속화된 충북선을 오송과 제천에서 각각 호남고속선, 중앙선과 연결해 ‘강호축(강원도, 충청도, 호남지방을 잇는 노선)’을 만드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강호축이 완성되면 국가 고속철도망의 수요를 충북으로 끌어올 뿐 아니라 차후 남북 교류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철도 인프라를 미리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이 지사는 충북 철도 고속화사업의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가 관철되자 “오늘은 충북이 유라시아 대륙으로 진출하는 첫 걸음을 내딛는 역사적 날이 될 것”이라고 높이 평가했다.
그는 충북 철도 고속화 과정에서 제천시가 소외될 수 있다는 ‘제천 패싱’ 논란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하는 데 단호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충북 철도 고속화사업은 고속철도 구간을 최대한 직선으로 유지하는 방향으로 준비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제천시의 중심역인 제천역이 경유지에 포함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제천 패싱 논란이 일었다.
이 지사는 “지금은 강호축 완성과 강호대륙 실현을 위해 집중할 때”라며 “제천 봉양역과 중앙선의 연결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제천 패싱’이라는 말은 적절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이 지사가 민선 6기부터 주된 공약으로 추진해온 충북 철도 고속화사업은 충북의 경제 비중을 전국 지역 내 총생산(GRDP) 대비 5%로 올리겠다는 목표의 일환이다. 2018년 기준 충북의 지역 내 총생산 비중은 3.5%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이 지사는 충주 첨단사업단지, 중부내륙고속도로 등 추가적으로 충북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도 힘쓰고 있다.
이 지사는 민선 5기부터 7기까지 3선 연속으로 충북지사로 당선돼 일하고 있다. 충북지사를 맡기 전에는 충주시장도 3번 연임해 충북 사정에 정통한 단체장으로 꼽힌다. 그런 만큼 이 지사의 행보에는 거침이 없다는 평가도 받는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