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조선업계, 철강업계에 "조선업 정상화 때까지 후판 인상 자제해야"

고진영 기자 lanique@businesspost.co.kr 2019-03-07 15:49:42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조선업계가 철강업계에 올해 상반기 후판값을 인상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

후판은 선박을 만들 때 쓰이는 두께 6㎜ 이상의 두꺼운 철판이다.
 
조선업계, 철강업계에 "조선업 정상화 때까지 후판 인상 자제해야"
▲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도크.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7일 보도자료를 통해 "조선시황이 아직 회복기에 있는 상황에서 후판 가격의 지속적 인상은 조선업계에 큰 부담"이라며 "조선소 경영이 정상화될 때까지 인상 자제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성동조선해양, 한진중공업, 대선조선 등이 회원사로 있다.

협회에 따르면 국내 후판 가격은 2년 반 동안 계속 올랐다.

2016년 하반기부터 5개 반기 동안 톤(t)당 30만 원가량이 비싸졌으니 반기당 6만 원 꼴로 상승한 셈이다.

올해 상반기에도 철강업계는 조선시황 회복과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을 이유로 후판 가격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올해 조선3사는 510만 톤 내외의 후판을 쓸 것으로 예상되는데 톤당 5만 원이 인상된다고 가정하면 2550억 원에 이르는 원가 부담을 추가로 지게 된다.

협회는 조선시황의 회복이 아직 본격화했다고 보기 어렵다는 점과 철강 공급량이 계속 늘어난다는 점을 근거로 철강사들이 후판 가격 인상을 자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계 선박 발주량이 2016년 1340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로 역대 최저치에 근접했다가 2017년 2800만CGT, 지난해 3180만CGT로 점차 늘고 있지만 최근 6년 동안 평균 발주량인 3752만CGT에는 여전히 밑돈다는 것이다.

협회는 "조선업계 고용인력은 2014년 20만 명에 이르렀지만 구조조정을 진행하느라 지난해 말 10만 명으로 줄었고 지난해 선박 건조량도 전년보다 27%, 지난해 수출액은 전년보다 20% 줄었다"고 말했다.

지난해 하반기에 중국 후판 가격이 하락하면서 중국 조선소의 경쟁력은 높아지고 국내 조선업계의 원가 경쟁력은 약화했다고 하소연도 했다.

협회는 "국내 철강사 역시 대외 통상문제와 주요 국내 수요산업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적자 품목이었던 후판 제품은 연속된 가격 인상으로 일정 수준의 이익을 거두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조선업계가 수익성을 회복하지 못한 상황에서 후판 가격을 올리는 것은 생존을 위태롭게 하는 만큼 두 업계의 상생과 협력이 절실한 때"라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

최신기사

GM 'LG엔솔에 공장 매각' 이어 전기차 전략 더 후퇴, 구조조정에 대규모 손실
KB증권 "삼성전자 목표주가 상향, 올해 메모리반도체 영업이익 133조 전망"
영화 '아바타:불과재' 관객 수 500만 넘어서, OTT '모범택시3' 3주 연속 1위
한국투자 "네이버 커머스부문 고성장, 두나무 인수도 긍정적 변화"
현대차·기아 딥엑스와 로봇용 AI칩 개발 완료, 올해부터 병원·호텔 등에 적용
IM증권 "삼성바이오로직스 목표주가 상향, 수주 확대에 따른 매출 증가 안정적"
하나증권 "미국 석유기업 트럼프 회동 기대감, 에쓰오일 SK이노베이션 주목"
키움증권 "달바글로벌 글로벌 성장 지속할 것, 올해 히트 제품군 확장"
NH투자증권 "KT&G, 주주환원 정책·신사업 모멘텀으로 투자매력 높아"
NH투자 "다음주 코스피 4250~4700 예상, 반도체 호실적에 상승 여력 있어"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