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애플워치에 구글 반격, 웨어러블 OS 대규모 업데이트

서정훈 기자 seojh85@businesspost.co.kr 2015-04-21 14:33:2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구글이 웨어러블 스마트 기기 운영체제(OS)인 ‘안드로이드웨어’의 대대적 업데이트를 실시하기로 했다.

최근 애플이 애플워치 정식 발매를 앞두고 흥행대박 조짐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구글이 반격에 나섰다는 관측이 나온다.

  애플워치에 구글 반격, 웨어러블 OS 대규모 업데이트  
▲ 구글 웨어러블 기기 OS 안드로이드웨어가 탑재된 LG전자 스마트워치 '워치 어베인'
구글은 20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안드로이드웨어의 업데이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는 그동안 실시된 안드로이드웨어 업데이트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주목받는 부분은 와이파이 지원기능이 추가된 점이다.

그동안 구글 웨어러블 기기는 몇몇 신형제품을 빼면 와이파이 지원기능이 없어 스마트폰 등과 같은 주 기기의 보조 역할밖에 수행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스마트폰과 연동하지 않아도 독립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구글은 또 구글워치의 손목을 돌리면 시계, 날씨 등의 정보를 차례로 넘길 수 있는 움직임 감지 기능과 사용자가 상대방에게 그림을 그려 메시지를 보낼 수 있게 하는 기능도 추가했다.

구글은 웨어러블 기기의 애플리케이션 작동시간을 늘리기 위해 이번 업데이트에 저전력 모드도 추가했다. 이로써 기존 웨어러블 기기의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되던 배터리 용량 문제도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들은 구글의 이번 안드로이드웨어 대규모 업데이트가 애플의 애플워치를 의식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애플워치에 구글 반격, 웨어러블 OS 대규모 업데이트  
▲ 애플 스마트워치 '애플워치'
애플워치가 출시를 앞두고 사전예약 단계에서부터 큰 인기를 끌자 웨어러블기기 시장에서 완전히 밀려날 수 있다는 구글의 위기감이 작동했다는 것이다.

애플워치는 사전주문을 시작한 지난 10일에만 선 주문 95만7천 대를 달성했다. 이는 안드로이드웨어가 탑재된 구글 웨어러블 기기의 지난해 전체 판매량 72만 대보다 많은 수치다.

새로운 버전의 안드로이드웨어가 탑재된 첫 번째 기기는 LG전자의 스마트워치 ‘LG워치 어베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구글은 이를 시작으로 삼성전자의 기어라이브, LG전자의 LG워치R 등으로 적용기기를 늘려가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비즈니스포스트 서정훈 기자]

최신기사

메모리 공급 부족이 스마트폰과 PC에 악재, "삼성전자와 애플은 방어력 갖춰"
LG전자 2025년 4분기 영업손실 1094억, 희망퇴직 일회성 비용 영향
[한국갤럽] 이재명 지지율 5%p 상승한 60%, 중도층은 6%p 오른 66%
유엔 생물다양성과학기구 미국 탈퇴에 유감 표명, "과학적 사실 바꿀 수 없어"
현대차그룹 보스턴다이내믹스 '아틀라스', 씨넷 선정 '최고 로봇상' 수상
GM 'LG엔솔에 공장 매각' 이어 전기차 전략 더 후퇴, 구조조정에 대규모 손실
KB증권 "삼성전자 목표주가 상향, 올해 메모리반도체 영업이익 133조 전망"
AI전력 수요에 미국과 유럽 재생에너지 관련주 상승 릴레이, 화석연료는 답보
영화 '아바타:불과재' 관객 수 500만 넘어서, OTT '모범택시3' 3주 연속 1위
한국투자 "네이버 커머스부문 고성장, 두나무 인수도 긍정적 변화"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