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현대중공업그룹, 수에즈막스급 탱커 발주 늘어나 수혜 커져

고진영 기자 lanique@businesspost.co.kr 2019-01-21 11:13:5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현대중공업그룹이 수에즈막스급 탱커(유조선 등 액체화물 운반선) 수주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수에즈막스급 탱커는 13만~15만 톤으로 수에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최대 크기의 배를 말한다.
 
현대중공업그룹, 수에즈막스급 탱커 발주 늘어나 수혜 커져
▲ 수에즈막스급 유조선.

박무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21일 "수에즈막스급 탱커는 계약가격이 오르고 있어 향후 발주 움직임이 더 빨라지게 될 것"이라며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 대한조선은 2017년 이후 수에즈막스급과 아프라막스급 탱커 수주량을 늘리고 있는 만큼 수혜가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최근 15만8천 톤급 수에즈막스급 원유운반선 2척을 척당 6500만 달러에 계약했다. 영국 분석기관 클락슨에서 제시되고 있는 가격 6100만 달러보다 6.6% 높다.

박 연구원은 "수에즈막스급 탱커는 추가적 발주가 늘어나지 않으면 노후선 비중과 해체량 증가로 공급 부족이 심해질 것"이라고 봤다.

현재 세계에서 운항하고 있는 수에즈막스급 탱커의 선박량은 568척이며 이 가운데 원유운반선이 550척, PC선(석유화학제품운반선)은 18척이다

이 550척의 수에즈막스급 원유운반선 가운데 선박 나이가 15년을 넘는 선박은 140척이다. 노후선 비중이 25.5%에 이르며 2023년에는 38.2%로 치솟을 것으로 예상됐다.

박 연구원은 "세계에서 현재까지 발주된 수에즈막스급 탱커의 수주쟌량은 63척으로 2021년부터 인도량이 급격히 줄어들게 될 것"이라고 파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

최신기사

현대차 장재훈 부회장 "자율주행 기술 내재화 필요, 정부 수소 생태계 지원해야"
신한금융지주 진옥동 시대 3년 더, '일류 신한'에 생산적 금융 더한다
컴투스 올해 신작 부진에 적자전환, 남재관 일본 게임 IP로 돌파구 찾는다
[4일 오!정말] 이재명 "대승적으로 예산안 처리 협력해 준 야당에 거듭 감사"
[오늘의 주목주] '관세 불확실성 해소' 현대모비스 8%대 상승, 코스닥 에임드바이오 ..
코스피 외국인 매도세에 4020선 약보합, 원/달러 환율 1473.5원까지 올라
WSJ "샘 올트먼 오픈AI의 로켓회사 투자 모색", 일론 머스크와 경쟁 구도 강화
중국 AI 반도체 '엔비디아 대체' 속도 낸다, 화웨이 캠브리콘 출하량 대폭 늘려
[현장] HMM 노조 본사 부산 이전에 강력 반발, "더 이상 직원 희생 강요 안돼, ..
SK네트웍스 엔코아 등 주요 자회사 대표 변경, "AI 성장 엔진 강화에 초점"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