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성규 국토교통부 2차관이 남북 철도 연결과 러시아 가스관사업을 연계할 수 있다는 뜻을 보였다.
맹 차관은 12일 국토교통부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남북 정상회담 이후 남북 철도 연결사업 등이 이슈가 될 것”이라며 “현재 동해북부선을 중심으로 러시아 가스관사업과 연계한 철도 개선사업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낡은 철도시설을 개선하는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철도 밑에 러시아로부터 이어지는 가스관을 매설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동시에 추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러시아에서 중국으로 이어지는 가스관을 북한 철도 밑에 매설하면 남북의 철도를 연결하는 사업과 가스관 연장사업을 동시에 추진하는 효과를 볼 수 있어 사업에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맹 차관은 북한 항공로 이용과 관련해 “북한의 하늘길을 이용하면 러시아에서 한국으로 넘어오는 항공기 운행시간이 40분 가까이 줄어든다”며 “우회 항공로를 이용할 때 쓰는 연료비가 북한에 지불하는 영공 이용료보다 비싸 실익도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다만 미국 등이 북한의 경제제재조치를 해제해야 남북한 항로 개선사업이 추진될 수 있다고 전제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수서발 고속열차를 운영하는 SR의 통합 논의와 관련해 하반기 안에 결론을 낸다.
맹 차관은 “SR의 경영데이터를 확보한 만큼 하반기 안에 평가항목을 만들어 결론을 낼 것”이라며 “요금과 편의성, 정시성 등 항목을 평가하고 국민 의견을 수렴해 올해 안에 결론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