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일 오전 서울 역삼동 GS타워 GS리테일 대회의실에서 조윤성(오른쪽) GS25 대표와 임지훈 카카오 대표가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앞으로 카카오톡을 통해 GS25 편의점에서 각종 먹거리를 간편하게 살 수 있게 된다.
카카오와 GS25 편의점 운영사인 GS리테일은 11일 서울 강남구 GS리테일 본사에서 카카오톡 챗봇(대화형 로봇)을 공동 개발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챗봇은 카카오의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인 ‘카카오 아이’를 토대로 개발되며 카카오톡 기업용 계정인 ‘플러스 친구’를 통해 출시된다.
이 챗봇과 사람처럼 대화하며 GS편의점의 먹거리를 고를 수 있고 상품의 예약과 결제, 보관(다른 GS25 편의점에서 물건 수령) 등의 업무도 처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챗봇에 ‘1+1 증정 상품을 알려줘’라고 요청하면 챗봇이 이를 이해해 관련 메뉴를 보여주는 식이다.
GS리테일은 이번 챗봇을 통해 GS25의 먹거리 구매를 돕는 ‘나만의 냉장고’ 앱의 핵심기능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나만의 냉장고 앱은 식사와 간식을 편의점에서 해결하는 1인가구나 젊은 층이 늘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나만의 냉장고 앱은 지난해 1~11월까지 간편결제서비스 ‘토스’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성장률이 높았던 앱이다.
박정호 카카오 카톡사업전략담당이사는 “GS리테일과 협력으로 카카오톡 챗봇을 일상에서 편리하게 체험할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계속 다양한 기업과 협력해 카카오톡 챗봇을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정모 GS25 마케팅팀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업계를 선도하는 의미 있는 시도”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