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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갑한 현대자동차 사장(왼쪽)과 이경훈 노조위원장. |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노사 임단협 협상에 현대차그룹의 한전부지 10조 낙찰이 암초로 등장했다.
현대차 노사는 추석연휴 이후 협상을 재개해 두 차례 열었지만 모두 30분도 안돼 종료됐다.
노조는 통상임금 확대 등에 비용을 들어 반대하면서도 한전부지 입찰에 천문학적 금액을 들이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노사는 22일 울산공장 본관에서 윤갑한 사장과 이경훈 노조위원장 등 교섭대표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2차 임금단체협상을 재개했지만 20여분 만에 협상을 종료했다.
현대차 임단협 협상은 추석연휴 이후 재개됐지만 한국전력 본사부지 인수가 복병으로 떠올라 장기화될 가능성도 높다는 전망이 나온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 19일 추석 연휴 이후 처음으로 교섭을 재개했지만 30여분 만에 종료됐다.
노조는 협상이 결렬된 직후 성명서를 통해 한전부지 인수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현대차 노조 이경훈 위원장은 성명서에서 “노사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통상임금 확대 방안을 두고는 사측이 비용문제를 이유로 반대했다”며 “그러면서 한전부지 입찰에 10조원이 넘는 큰 금액을 내놓은 것은 상식 밖”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또 “통상임금 확대 적용을 위해 회사가 결단해야 한다”며 “노조는 협상타결 시기에 연연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조 관계자는 “한전부지 인수 발표 이전에 노사가 서로 양보하자는 긍정적 기류가 흘렀다”며 “그러나 그룹의 땅 투기를 보고 임금현상과 관련해 단 한 발짝도 물러설 수 없다는 게 중론”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임금과 관련해 지난 6월3일 임단협이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임금 9만1천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성과금 300% + 500만 원, 품질목표 달성격려금 120%, 사업목표 달성장려금 300만원 지급, 만 60세 정년 보장 등을 제시한 상태다.
반면 노조는 통상임금 확대를 비롯해 기본급 기준 8.16%(15만9614원) 인상, 조건없는 정년 60세 보장, 주간연속 2교대제 문제점 보완, 전년 당기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해고자 복직, 손해배상 가압류와 고소고발 취하 등을 요구하고 있다.
기아차 노사의 임단협에서도 한전부지 고액 인수는 암초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기아차 노사는 지난 18일 추석 연휴 이후 처음으로 임단협을 재개했지만 노사간 입장차만 거듭 확인했을 뿐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기아차 노사는 추후 임단협 일정을 잡기로 했다.
기아차 노조는 21일 노조 소식지 ‘함성소식’을 통해 “현대차그룹이 제시한 10조5500억 원은 3만4천 명의 조합원들에게 각각 3억을 나눠줄 수 있는 큰 금액”이라며 “땅 투기할 돈이 있다면 상여금 통상사임금화부터 적용하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