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국회가 액화천연가스(LNG)추진선박을 조선해양업계의 새 성장동력으로 키워내기 위한 정책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공공선박의 LNG추진선 발주, 주요 항만에서 LNG 벙커링 인프라 구축 등의 방안이 검토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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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 |
김순례·김태흠 자유한국당 의원,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황주홍 국민의당 의원, 홍문표 바른정당 의원 등은 20일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LNG추진선박 운영체계 구축을 통한 해양신산업 창출 정책세미나를 열었다.
국제해사기구(IMO)가 지난해 10월 선박유의 황산화물(SOx) 함유기준을 현행 3.5%에서 낮추기로 결정하면서 친환경선박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2020년이면 황산화물 기준은 0.5% 이하로 강화된다.
이 때문에 선박연료를 친환경연료인 LNG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국제유가 상승으로 가스연료 경제성이 커지고 셰일가스 상용화 등으로 공급이 안정화되면서 LNG 연료로 전환은 더욱 힘을 받는다.
노르웨이선급에 따르면 LNG추진선 시장규모는 2025년 148조 원으로 늘어나고 선박에 천연가스를 공급하는 LNG 벙커링 설비 산업규모도 31조 원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됐다.
현대중공업 계열 현대삼호중공업이 최근 세계 최초로 LNG추진 대형선박을 수주하는 등 국내 조선사는 LNG추진선박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그러나 LNG 벙커링시장 경쟁력은 그에 미치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순례 의원은 “우리나라의 LNG선박 건조역량은 세계적이지만 LNG 벙커링 인프라 구축의 현황은 전 지구적인 흐름에서 한 발 뒤쳐져 있다”며 “LNG연료시대의 조기구축과 LNG 연료선박 활성화를 위해 국회에서 입법과 예산 등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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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도 이날 세미나에 참석해 LNG추진선박 연관 산업의 육성의지를 나타냈다.
김 장관은 “LNG추진선박 연관 산업을 해양산업의 핵심 신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급변하는 환경에 슬기롭게 대응할 것”이라며 “새롭게 펼쳐질 기회를 적극 선점하기 위한 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지난해 10월 정부 합동으로 LNG추진선박 연관 산업 육성방안을 수립한 데 이어 올해 1월 민관 합동 LNG추진선박 육성 추진단을 구성하는 등 적극적으로 정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윤현수 해양수산부 해양정책과장은 주제발표에서 2025년까지 대형LNG추진선 건조시장 수주율 70%를 달성하고 LNG 벙커링 항만 5개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윤 과장은 “건조기술을 표준화하고 설계 전문인력을 양성해 LNG추진선 및 기자재 기술역량을 강화할 것”이라며 “벙커링 설비가 미비한 부산항, 울산항 등 주요항에 LNG 벙커링 전용 인프라도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호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박사는 “관공선 중심의 대규모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환경친화적 선박 지원법을 신속히 통과해야 한다”며 정부가 LNG추진선 관련 산업을 주도해 줄 것을 요구했다.
성홍근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연구부장도 정부가 정책적으로 주도한 LPG차량 보급을 예시로 들면서 공공선박 발주, LNG 인프라 구축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