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오픈AI 전문지식 특화 'GPT-5.2' 공개, 추론·코딩 능력 강화

조승리 기자 csr@businesspost.co.kr 2025-12-12 10:18:12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챗GPT 개발사 오픈AI는 전문 지식 업무에 특화된 ‘GPT-5.2’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새 버전 출시로 기존 ‘GPT-5.1’은 약 3개월간의 유예 기간을 거친 뒤 서비스가 종료된다. 오픈AI가 불과 1달 간격으로 챗GPT 새 모델을 내놓은 것은 2022년 서비스 시작 이후 처음이다.
 
오픈AI 전문지식 특화 'GPT-5.2' 공개, 추론·코딩 능력 강화
▲ 12일 오픈AI는 전문 지식 업무에 특화된 ‘GPT-5.2’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GPT-5.2는 인스턴트, 씽킹, 프로 등 3가지 모드로 구성된다.

인스턴트 모드는 일상 업무와 학습용 답변에 최적화됐으며, 씽킹 모드는 코딩·수학 문제 해결·문서 요약 등 더 심화된 작업 수행에 적합하도록 설계됐다.

프로 모드는 처리 시간이 오래 걸리는 난도 높은 질문에 대응할 수 있도록 최적화한 모드다.

이번 버전은 스프레드시트 제작, 프레젠테이션 구성, 코드 작성, 이미지 인식, 긴 컨텍스트 처리, 도구 활용, 복잡한 다단계 프로젝트 수행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전작 대비 향상된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됐다.

오픈AI는 GPT-5.2가 추론 및 코딩 능력을 강화하고 환각 발생을 줄여, 여러 AI 성능 벤치마크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GPT-5.2는 이날부터 ChatGPT 유료 이용자에게 순차적으로 적용되며, API에서는 모든 개발자가 즉시 사용할 수 있다. 조승리 기자

최신기사

[배종찬 빅데이터 분석] AI 반도체 다음 대박은 로봇과 바이오
[리얼미터] 이재명 지지율 55.8%로 1.3%p 올라, "다주택 규제 등 상승 견인"
[서울아파트거래] 래미안 서초에스티지S 전용 134.27㎡ 50.3억으로 신고가
글로벌 책임투자단체, JP모간 골드만삭스 등 금융기관 '기후대응 후퇴' 규탄
[여론조사꽃] 민주당 조국혁신당 합당, 양당 지지층 70%안팎 '찬성'
[여론조사꽃] 이재명의 부동산 해결, '가능' 52.9% vs '불가능' 43.2%, ..
가트너 "올해 IT 지출 10.8% 증가 9천조 전망, AI 인프라 성장 지속"
AI 인프라가 재생에너지 이어 천연가스 수요 늘린다, 포브스 "유망한 투자처" 평가
하나증권 "대한전선 목표주가 상향, 구리 가격 상승을 판매가에 연동 가능"
키움증권 "롯데쇼핑 목표주가 상향, 백화점 중심 수익성 개선 이어질 것"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