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온코닉테라퓨틱스가 위식도역류질환 P-CAB(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억제제) 신약 ‘자큐보’(성분명: 자스타프라잔) 제형을 추가했다.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자큐보 구강붕해정(ODT)의 국내 신규품목허가(NDA)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았다고 31일 밝혔다.
 
![온코닉테라퓨틱스,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자큐보' 구강붕해정 제형 추가]() 
 | ▲ 온코닉테라퓨틱스가 위식도역류질환 P-CAB(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억제제) 신약 '자큐보'(성분명: 자스타프라잔) 제형을 추가했다. | 
자큐보 구강붕해정은 온코닉테라퓨틱스가 2024년 4월 허가받아 시판 중인 ‘자큐보’의 새로운 제형이다. 환자 복용 편의성 강화를 목표로 올해 4월 품목허가를 신청해 약 6개월 만에 승인을 획득했다. 
구강붕해정은 물 없이 입안에서 빠르게 녹여 복용할 수 있는 제형으로, 식도연하 운동 저하로 정제 삼킴이 어려운 고령환자나 즉각적인 복용이 필요한 상황에 최적화를 위해 개발됐다. 
특히 구강붕해 제형에 많이 사용되는 민트향이 오히려 위식도역류환자에게는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오렌지향을 적용해 복약 순응도를 높였다고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설명했다. 
온코닉테라퓨틱스 관계자는 “이번 구강붕해정 허가로 제형 라인업이 확장되면서 자큐보의 성장세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글로벌 40조 원 규모 P-CAB 시장에서 경쟁력을 증명하는 동시에 후속 파이프라인 개발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