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사회

윤석열 "구속상태에선 재판·특검 조사 못가" "1.8평에선 '생존' 자체 힘들어"

조성근 기자 josg@businesspost.co.kr 2025-09-26 16:15:1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윤석열 전 대통령이 구속 상태에선 재판과 특검팀 조사에 응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윤 전 대통령은 2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5부(백대현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보석 심문에서 직접 발언 기회를 얻어 "주 4∼5회 재판해야 하고 특검에서 부르면 가야 하는데 구속 상태에서는 제가 못한다"고 말했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94572'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윤석열</a> "구속상태에선 재판·특검 조사 못가" "1.8평에선 '생존' 자체 힘들어"
윤석열 전 대통령이 26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특수공무집행방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 사건 1차 공판에 출석해 있다. <연합뉴스>

그는 재판부가 '별건으로 재판받는 사건 재판에 왜 출석하지 않느냐'고 묻자 "일단 구속이 되고 나서 1.8평짜리 방 안에서 '서바이브'(생존)하는 것 자체가 힘들었다"며 "방 밖으로 못 나가게 하는데 강력범 이런 게 아니면 약간의 위헌성이 있다"고 말했다.

윤 전 대통령은 불구속 상태에서는 재판 진행이나 특검 소환에 응하는 것이 힘들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신속 재판이라고 특검에서 이야기하는데 특검이 계속 재판을 끌어왔다"며 "불구속 상태에서는 재판이나 특검 소환에 모두 성실하게 임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외환죄를 조사한다고 또 소환장이 왔는데 응하기 시작하면 몇 번을 부를지 알 수 없다"며 "주 4∼5회 재판해야 하고 주말에 특검에서도 오라고 하면 가야 하는데 구속 상태에서 응하는 게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윤 전 대통령은 보석을 인용해줄 것을 건강 문제와 관련지어서도 호소했다.

윤 전 대통령은 건강 문제와 관련해서는 "숨 못 쉴 정도의 위급한 상태는 아니다"라면서도 "여기 나오는 것 자체가 보통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덧붙여 "보석을 인용해주시면 아침과 밤에 운동도 조금씩 하고 당뇨식도 하면서 사법 절차에 협조하겠다"며 "불구속 상태에서는 협조하지 않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윤 전 대통령은 검찰의 기소에 대해서 강하게 비판했다.

윤 전 대통령은 "기소된 사건을 보면 전직 대통령에 대해 기소할 만한 것인지 모르겠다. 대통령은 많은 재량권을 가지고 있다"며 "정말 유치하기 짝이 없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또 재판부가 심문 말미에 '만약 청구가 인용돼 석방되면 재판에 성실하게 출석하고 구속 상태에 계속 있다고 하면 출정을 거부하겠다는 것이냐'고 묻자 "거부라기보다 원활하게 하기에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다"며 "현실적으로 일주일에 몇 회씩 하는 건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답했다. 조성근 기자

최신기사

정부 2035년 산업부문 온실가스 '최소 21%, 최대 30% 이상' 감축 검토
[26일 오!정말] 민주당 정청래 "검찰청이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두산 지주사 지위 반납, 공정거래법 '자회사 지분가치 50%' 요건 불충족
이해진의 복귀 반 년만 승부수, 두나무 인수로 네이버 금융 퍼즐 완성하나
코스피 '미국 금리인하 기대 약화'에 3380선 급락, 원/달러 환율 1412.4원 급등
"AI 열풍이 미국 재생에너지 발전 주도" 전망, 트럼프 정책 불이익 영향 만회
HD현대 해외 조선사업 투자법인 HD현대아시아홀딩스 설립, 7770억 출자
[현장] 금융노조 끝내 '주 4.5일제' 총파업 돌입, "장시간 노동으로는 행복할 수 ..
[이주의 ETF] 한화운용 'PLUS 글로벌희토류&전략자원생산기업' 12%대로 상승률 ..
국민연금 '국장 투자' 딜레마, '비중 축소' 계획 대통령 해외 세일즈에 누 될까 눈치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