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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AI서비스 '에이닷' 티맵에 적용, 모빌리티 AI비서로 발전

조승리 기자 csr@businesspost.co.kr 2025-09-17 11: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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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SK텔레콤과 티맵모빌리티는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을 티맵모빌리티의 내비게이션 서비스 티맵에 적용, 차량 내 음성 안내 체계를 전면 개편했다고 17일 밝혔다.

티맵의 에이닷 적용은 기존 '누구(NUGU)' 기반 음성 안내를 인공지능 서비스 에이닷으로 대체, 운전자와의 자연스럽고 유연한 상호작용을 통해 티맵을 대화형 모빌리티 AI에이전트로 발전시키기 위해 추진됐다.
 
SK텔레콤 AI서비스 '에이닷' 티맵에 적용, 모빌리티 AI비서로 발전
▲ SK텔레콤과 티맵모빌리티는 17일 SK텔레콤 AI서비스 '에이닷'을 티맵모빌리티 내비게이션 서비스 티맵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 SK텔레콤 >

두 회사는 이번 음성 안내 체계 개편으로 운전자들이 기존과 달리 정해진 명령어 없이 일상적 대화처럼 자연스럽게 말해도 에이닷이 요청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어, 티맵 이용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개편으로 경유지를 포함한 경로를 한 번에 요청할 수 있다. 운전자가 정확한 지명을 말하지 않아도, 요청을 자동으로 교정해 적절한 후보지를 제시한다. 

기존에는 부정확한 지명으로 음성 검색 때 여러 유사 지명을 화면에 안내해 운전자가 선택하는 방식이었으나 이제 음성만으로 한번에 목적지를 선택할 수 있다.

조건·테마 기반 검색 기능을 추가하는 등 정보 검색 기능도 강화했다. 운전자 요청 때 해당 장소의 영업 시간, 메뉴, 리뷰 요약 등 상세 정보까지 제공한다. 

운전자의 주행 이력과 즐겨찾기 데이터를 반영한 맞춤형 응답도 가능해졌고, 운전자와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연관 답변을 이어서 제공하기도 한다. 

이와 함께 에이닷이 도입된 티맵은 △실시간 교통 상황 확인 △전화·문자 발신 △플로(FLO)·멜론을 통한 음악 재생 △날씨·뉴스 조회 △일정 확인 △일반 검색 등 기능을 음성으로 수행할 수 있다. 
 
SK텔레콤과 티맵모빌리티는 가입자 피드백과 주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해 차량 내 개인화 경험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업데이트는 17일부터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에서 우선 제공되며, iOS 운영 체제에는 순차 확대된다. 조승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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