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5년 공공서비스디자인 성과공유대회에서 에스알 관계자 등이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모습. <에스알> |
[비즈니스포스트] 수서고속철(SRT) 운영사 에스알(SR)이 철도이용객을 위한 공공서비스 발굴 성과를 인정받았다.
에스알은 ‘고속철도 SRT 서비스를 리(re)디자인하다’ 과제가 2025년 공공서비스디자인 우수과제에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행안부가 주관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운영하는 공공서비스디자인 사업은 2014년부터 이어진 국민 참여형 정책 개발 프로그램이다.
이 사업에 에스알은 처음으로 참여해 수상 성과를 거뒀다.
에스알은 ‘철도이용객이 원하는 진짜 서비스’를 찾아 모범사례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로 사업에 참여했다.
서비스디자이너로 나선 강동선 한양여자대학교 교수와 국민, 에스알 직원으로 구성된 ‘SR 국민디자인단’은 SRT 역사와 열차 현장을 찾아 고객관찰 및 인터뷰 등 서비스디자인 활동을 진행했다.
이를 거쳐 SR 국민디자인단은 △열차 내 승객 사이 배려문화를 확산하는 ‘좌석을 켜다’ 서비스 △시니어 고객 애플리케이션(앱) 사용 어려움 해소를 위한 교육 △역사 화장실 이용 편의 개선 등의 과제를 추진했다.
과제 결과물은 내부 의견수렴과 리빙랩 활동을 통해 SRT 서비스에 단계적으로 반영된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이번 성과는 국민과 함께 에스알의 서비스 혁신성과를 만들고 참여 첫해 장관상을 수상해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국민이 원하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철도 서비스 혁신을 견인하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