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이 수주회복의 기지개를 펼 준비를 하고 있다.
박 사장은 올해 수주가 전무한 상황에서도 저가수주를 지양하겠다는 원칙을 내세우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는데 무려 1년 만의 수주를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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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 |
박 사장은 올해 안에 몇 건의 프로젝트를 더 따내 수주에 대한 시장의 부정적인 시각을 해소하는데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28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이 최근 모나코 가스로그로부터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2척에 대한 수주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아직 협상이 마무리된 것은 아니지만 긍정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조만간에 수주를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프로젝트의 총 수주금액은 약 4억 달러 규모로 알려졌다. 올해 수주목표로 세운 53억 달러를 충족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하지만 삼성중공업이 LNG선 수주를 통해 올해 심각한 수주난에 마침표를 찍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삼성중공업이 지난해 10월 이후 1년 가까이 신규수주 성과가 전무하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올해 몇건의 수주를 한 반면에 삼성중공업은 올해 단 한건의 수주도 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박대영 사장은 신규수주에 더욱 신중하게 접근했다.
박 사장은 6월에 “아무리 급해도 시장을 교란하고 나중에 부담으로 돌아올 수 있는 저가 수주는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조선업황의 불황 탓에 선주들이 협상우위에 있어 선가를 낮출 것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이끌려 다니지 않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그는 “수주가 없으면 당장 망할 것 같지만 외환위기 때도 수주를 못했으나 살아남았다”며 “여기저기서 수주가 없다고 걱정이 많은데 좀 느긋하게 기다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 사장은 올해 안에 그동안 협상에 공을 들여왔던 대형 해양프로젝트와 선박 등을 수주해 빠르게 줄어들고 있는 일감을 확보하는 한편 경영정상화 작업에도 탄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삼성중공업은 현재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된 이탈리아 국영석유기업인 에니(ENI)가 추진하고 있는 모잠비크의 코랄 가스전 프로젝트의 본계약을 앞두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코랄 가스전을 개발하는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설비(FLNG)를 건조하는 사업으로 규모가 모두 54억 달러에 이르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삼성중공업이 수주에 성공하면 이 가운데 25억 달러를 확보할 수 있다.
삼성중공업은 인도 국영가스공사 게일이 발주하는 LNG선박의 수주협상에도 조만간에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관측된다.
게일은 2017년부터 20년 동안 미국산 LNG를 인도로 운송하기 위해 척당 2억 달러 규모의 LNG운반선을 6척~9척 정도 발주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이 선박 가운데 3분의 1을 인도 코친조선소에서 건조하며 기술협력을 강화한다는 조건을 놓고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계약이 체결될 경우 삼성중공업은 최소 8억 달러에서 최대 12억 달러에 이르는 수주금액을 확보할 수 있을뿐 아니라 기술협력을 통해 로열티 수입도 기대할 수 있다.
삼성중공업이 이런 프로젝트들을 모두 수주하게 되면 올해 목표의 절반 이상을 한꺼번에 달성하게 되며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보다 올해 수주실적이 앞서게 된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