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가 정부의 금연정책 강화에 맞서 신제품 출시와 수출에 힘을 쏟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올해 말부터 담뱃갑에 경고그림을 표시하는 것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KT&G는 신제품 '에쎄 체인지업'을 24일 출시하는 등 신제품을 쏟아내고 있다.
|
|
|
▲ 백복인 KT&G 사장. |
올해 초 '에쎄 프리미엄 골드'와 '토니노 람보르기니 L6' 등을, 7월에 '아프리카 마파초'를 내놨다. 7월부터 '더원 한정판 에디션'도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
경고그림은 금연보다 흡연 예방에 더 효과가 크기 때문에 표시가 의무화하기 전에 점유율을 확보하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KT&G는 미국과 아프리카 등 해외사업 확대를 위해 온힘을 쏟고 있다. KT&G는 올해 1분기 해외매출이 지난해 1분기보다 40% 급증하면서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KT&G의 이런 움직임은 담뱃갑 경고그림 표시 의무화에 대응이라는 의미도 담고 있다.
지난해 6월 입법이 예고된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12월23일부터 모든 담뱃갑은 흡연 경고그림이 들어간다. 앞면과 뒷면의 상단에 경고그림과 경고문구, 옆면에 경고문구가 표시된다.
경고그림은 10종으로 후두암과 구강암, 폐암, 피부 노화, 발기 부전 등 혐오감을 일으키도록 묘사하고 있다. 전세계 101개 국가가 시행하고 있는데 도입 국가 가운데 OECD 16개 국가는 흡연률이 평균 4.7%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KT&G 등 국내외 담배회사들의 모임인 한국담배업협회는 개정안 심의 당시 "경고그림 상단 표기는 담배회사의 디자인 권한을 과도하게 침해하는 것"이라며 경고그림이 상단에 표시돼야 한다는 개정안의 조항에 반발했다.
규제개혁위원회 심의에서 5월 표시위치를 논의할 때 KT&G 사외이사 출신이 민간위원으로 참석해 논란을 빚기도 했다. 규개위는 당초 상단배치를 철회하라고 권고했으나 이런 논란이 일면서 입장을 바꿨다.
정부는 담배규제를 더 강화하기 위해 5월 '비가격 금연정책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금연정책 추진방안은 △ 2018년부터 초중고 학교교문 50m 근방 구역의 담배광고 금지와 온‧프라인 등에서의 우회적인 담배 판촉 규제 △ 20개비 미만으로 담배용량을 줄여 판매하는 행위 금지 등을 뼈대로 한다. 경고그림을 가리는 행위를 금지하는 입법도 추진하기로 했다.
흡연자들이 등장해 담배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증언형 금연광고‘도 연말부터 시행된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흡연 경험자들의 조언'이라는 증언형 금연광고 시리즈를 시행해 큰 효과를 봤다. 지금까지 3천여 명이 광고에 등장해 증언했는데 첫 3개월 동안 최소 160만 명이 금연을 시도하고 22만 명가량이 성공했다.
박맹우 새누리당 의원은 7월28일 유해성분의 최대함유량을 제한하는 '담배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KT&G의 관계자는 "경고그림의 효과는 변수가 많아 예측이 힘들다"며 "정부의 정책에 대해 어떻게 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