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세계 3위 규모 자동차 시장인 인도에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은 현대차 크레타. |
[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세계 3위 규모 자동차 시장인 인도에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15일 인도자동차공업협회(SIAM)에 따르면 올해 1∼4월 인도에서 현대차는 전년 동기보다 11.7% 증가한 19만7408대를, 기아는 같은기간 23.9% 늘어난 9만7951대의 자동차를 판매했다.
두 회사의 1~4월 인도 합산 판매량은 29만5359대로 2022년 1~4월과 비교해 15.5% 늘었다.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해 인도 연간 판매량에서 각각 역대 최대 판매실적을 새로 쓴 점을 고려하면 올해도 판매 호조를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현지 월간 판매에서도 현대차는 지난해 5월부터 지난달까지 12개월, 기아는 지난해 1월부터 올해 2월까지 14개월 연속으로 판매량이 증가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지난해 지난해 인도 자동차 시장 판매량 규모는 476만 대로 일본(420만 대)을 제치고 중국과 미국에 이어 세 번째로 큰 판매량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기아의 인도 자동차시장 점유율은 1~4월 기준 21.7%로 인도 마루티와 일본 스즈키자동차의 합작법인 마루티스즈키에 이은 2위다. 지난해 연간 점유율 21.1%보다 소폭 상승했다.
현대차그룹은 인도에서 다수의 인기차종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 1~4월 인도에서 현대차 크레타(5만3670대)와 베르나(8798대), 투싼(1809대)은 각 차급에서 판매 1위 자리에 올랐다.
특히 현지 전략 모델인 크레타는 출시 이듬해인 2016년부터 6년 연속으로 인도 중형(Mid) SUV(스포츠유틸리티 차량) 부문 판매 1위를 차지했다.
현대차 베뉴(4만1101대)와 기아 쏘넷(3만7518대) 및 셀토스(3만2249대)도 올해 1~4월 각 차급에서 현지 판매 3~4위에 올라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올해 인도에서 각각 59만5천 대, 28만3천 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하반기 판매량이 상반기보다 많은 점을 고려하면 연간 판매량 목표치를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업계에서는 현재와 같은 판매 증가세가 이어지면 현대차그룹의 인도 판매량이 2~3년 뒤에는 100만 대를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