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자동차·부품

현대차, KT 현대건설과 UAM 상용화를 위한 실증사업 본격 착수

장은파 기자 jep@businesspost.co.kr 2023-02-22 10:20:0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현대차, KT 현대건설과 UAM 상용화를 위한 실증사업 본격 착수
▲ (왼쪽부터) 박영준 현대건설 기술연구원 상무와 이상률 항공우주연구원장, 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 신재원 현대차 AAM본부 사장, 박종욱 KT 경영기획부문 사장이 22일 서울 그랜드 하야트 호텔에서 열린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가 KT, 현대건설과 함께 국내 UAM(도심항공교통) 상용화를 위한 실증사업에 본격 착수한다.

현대차는 22일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그랜드챌린지(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을 위해 국토교통부, 항공우주연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신재원 현대차 AAM본부 사장과 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 박종욱 KT 경영기획부문 사장, 박영준 현대건설 기술연구원 상무, 이상률 항공우주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K-UAM 그랜드챌린지는 국토교통부가 2025년 국내 UAM 상용화를 목표로 기체 안전성을 검증하고 국내 여건에 맞는 운용 개념 및 기술 기준 등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는 민관 합동 대규모 실증사업이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8월부터 내년 12월까지 전남 고흥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후 1단계를 통과한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실제 준도심·도심 환경에서 비행을 실증하는 2단계 사업을 진행한다.

현대차는 K-UAM 그랜드챌린지 참가를 위해 KT 및 현대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공동으로 △기체 및 운항 △교통관리 △버티포트(Vertiport)에 대한 실증사업을 펼친다.

현대차는 UAM과 육상 모빌리티를 연결하는 MaaS(서비스로서의 모빌리티) 플랫폼을 구축하고 UAM을 이용하는 승객이 출발지에서부터 최종 목적지까지 모빌리티를 연결해 이동하는 과정을 실증할 계획을 세웠다.

MaaS는 여러 교통수단을 하나의 교통수단처럼 연계해 단일 플랫폼으로 모든 교통수단에 대한 최적 경로 안내, 예약, 결제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KT는 UATM(UAM 교통관리) 시스템과 UAM 통신 인프라, 그리고 데이터 공유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실증한다.

현대건설은 UAM 수직 이착륙장인 버티포트의 설계 최적화 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준도심·도심 지역에서 실현 가능한 버티포트 구축 모델을 연구한다.

이뿐 아니라 3개 회사는 각 시스템의 안전성 검증과 UAM 서비스 통합 운용 실증 등 다방면에서의 긴밀한 협력으로 국내 UAM 산업 활성화 및 조기 상용화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신재원 현대차 AAM본부 사장은 "K-UAM 그랜드챌린지는 UAM 생태계 내 단순한 개별 시스템 검증을 넘어 UAM 생태계 전 영역을 아우르는 통합 운용 실증사업으로서 의미가 있다"며 "KT 및 현대건설과 협력해 MaaS 플랫폼을 중심으로 모빌리티, 통신, 버티포트를 연결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UAM 서비스를 실증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

최신기사

경제·인문사회연구원 이사장에 이한주, 이재명 정부 국정기획위원장 지내
'울산화력 해체공사' HJ중공업, '안전점검' 위해 건설부문 전 현장 공사 중단
하나증권 "CJENM 순차입금 개선 위해 넷마블 지분 더 팔아야, 광고업황 역대급 어려..
신세계인터내셔날 3분기 영업손실 20억 적자전환, 코스메틱은 역대 최대 매출
신세계 3분기 영업이익 증가는 면세점 적자 축소 덕분, 정유경 본업 투자 수확은 언제쯤
하나증권 "스튜디오드래곤 내년 이익체력 회복 전망, 3분기 흑자전환 성공"
기후솔루션 2035 온실가스 감축목표 이슈 브리프, "53%는 탄소중립 경로와 불일치"
민주당 김병주-경기지사 김동연 '노인 예산' 공방, 김동연 "추경으로 보완" 김병주 "..
씨에스윈드 3분기 영업이익 657억으로 40.1% 감소, 매출도 25.9% 줄어
NH투자증권 '파두 상장' 관련해 집단소송 당해, 주식 매매거래 일시 정지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