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김동연 집중호우에 취임식 생략, 백팩 메고 "기회의 경기도 만들겠다"

김서아 기자 seoa@businesspost.co.kr 2022-07-01 17:10:4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82942'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김동연</a> 집중호우에 취임식 생략, 백팩 메고 "기회의 경기도 만들겠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집무실에서 1호 결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수도권 집중호우로 취임식을 생략하고 민선 8기 임기를 시작했다.

김 지사는 1일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실사구시와 공명정대를 기본으로 변화의 중심, 기회의 경기도를 꼭 만들겠다"고 첫 출근 소감을 밝혔다.

그는 넥타이 없이 백팩을 맨 채 경기도 수원시 수원현충탑을 참배한 뒤 9시경 경기도청에 도착했다.

김 지사는 "아주 무거운 책임감과 함께 겸손한 마음으로 오늘 첫 출근을 했다"며 "저와 도청 공직자 모두가 힘을 합쳐서 도의 발전과 도민 여러분의 삶을 보다 윤택하게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청사 2층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찾아 집중호우 피해 및 복구상황에 관한 보고를 받은 뒤 5층 집무실에서 취임선서를 했다. 이후 업무 인계·인수서에 서명하고 곧바로 민생 1호인 '경기도 비상경제 대응조치 종합계획'을 결재했다.

1호 결재는 △농어업인 면세유·물류비 지원 △비료가격 안정지원 △수출보험료 지원 △수출기업 물류비 지원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 촉구 등이 담겼다.

3고(고물가·고환율·고금리) 등 경제위기 상황에서 민생문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는 의미다.

김 지사는 "코로나19와 경기침체, 폭우 등으로 어려운 도민들의 삶을 보듬고 민생을 살리는 일에 우선순위를 두고 1호 결재로 민생경제를 살리는 쪽으로 했다"며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 소상공인, 농어민, 중소기업 등을 위해 당장 할 수 있는 조치를 택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경기도는 민생지원에 방점을 찍고 실질적 민생안정 대책을 3단계로 시행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1단계는 5대 긴급대책으로 바로 시행할 수 있는 과제들이다.

△수출보험지원 △수출기업 물류비 지원 △농어업인 면세유 및 물류비 등 지원 △비료 가격안정 지원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 촉구 등이다.

2단계는 9대 과제로 신속하게 진행해야 하지만 재정확보가 필요한 부분이다.

△고금리 대환 및 저금리 운영자금 지원 △소상공인 대환 자금 지원 △재도전 희망특례 보증지원 △채무 재조정을 통한 신용회복 지원 △채무조정 성실상환자 소액금융 지원 △지역화폐 10% 할인지원 △농수산물 할인쿠폰 지원 △조사료생산기반 확충사업 자부담 일부 보조 지원 △양봉 피해농가 지원 등이 포함된다.

3단계는 시군협의 등 준비절차가 필요한 사업이다. 2023년도 본예산을 통해 재원을 확보하기로 했다.

△경기 여성 취업지원금 90만 원에서 120만 원으로 상향 △휴경논 활용을 통한 논이용 사료작물 재배지원 △긴급끼니 돌봄제도 도입 △농어업 인력수급 대책 마련 △청년기본대출 시행 △금융생활 정상화를 위한 제도개선 △개인신용회복 지원을 위한 법령개정 등이다.

경기도는 민생안정 대책의 원활한 시행을 위한 비상경제대책 전담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해 운영하기로 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외부일정 없이 집무실에서 현안 및 추가경정예산(추경)안 관련 보고를 받았다.

애초 이날 오전 10시 경기도청 대강당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취임식은 수도권 집중호우 탓에 취소됐다. 취임사 역시 따로 발표하지 않았으며 다음주 초 '도민들께 드리는 말씀' 형식으로 민선 8기 도정 운영방향과 다짐을 전하기로 했다. 김서아 기자

최신기사

쿠팡 기프트카드 '카카오톡 선물하기' 입점, 수백만 개 상품부터 배달음식까지
국힘 장동혁 대표 체제 사무총장으로 정희용 내정, 정책위의장에 김도읍
민주당 3대 특검 종합대응 특위 "특별재판부 포함 내란특별법 도입 검토"
정청래 "검찰개혁에 당·정·대 이견 없어, 검찰청 역사 속으로 사라질 것"  
비트코인 1억5144만 원대 하락, 금융위원장 후보 이억원 "가상자산 내재적 가치 없다"
한화그룹, 글로벌·엔진·파워시스템·호텔앤드리조트 4개 계열사 새 대표 내정
권성동 통일교 금품수수 부인, 통일교 총재 한학자 "정치적 청탁 없어"
LG전자 하반기 신입사원 수시채용 실시, 연구개발과 영업·마케팅 채용
APEC 당국자 두산에너빌리티 본사 잇단 방문, 원전 역량 점검 및 협력 논의
한화생명 암 경험 청년과 함께하는 운동회, "'연대의 장'으로 다방면 지원"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