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이 베트남 최대 식음료 유통업체에 투자해 현지시장에서 사업 협력방안을 찾는다.
SK그룹은 베트남 마산그룹 계열사인 크라운엑스에 4천억 원을 투자한다고 11일 밝혔다.
크라운엑스는 베트남 식음료 1위 업체인 마산컨슈머홀딩스와 유통 1위 윈커머스를 자회사로 두고 있다.
SK그룹은 4월 윈커머스에 약 4800억 원을 투자한 데 이어 모회사인 크라운엑스에도 투자를 결정했다.
크라운엑스 자회사 마샨컨슈머홀딩스는 소스, 라면, 가정용 간편식에 이어 음료와 생활용품시장까지 진출하면서 2018년 이래로 연평균 매출 증가세 20% 수준을 속하고 있다.
윈커머스는 베트남 현대식 유통시장에서 5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갖추고 있으며 약 2300개에 이르는 편의점과 120여 개의 슈퍼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 알리바바와 협력해 온라인 유통시장에도 진출한 기업으로 성장성을 인정받고 있다.
SK그룹은 이번 투자를 통해 마산그룹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하고 베트남에서 향후 고성장이 예상되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유통, 물류, 핀테크 등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박원철 SK 동남아투자법인 대표는 "마산그룹은 베트남시장에서 성공을 위한 최적의 파트너"라며 "이번 투자를 통해 베트남 유통시장에서 큰 결실을 맺고자 한다"고 말했다.
대니 레 마산그룹 CEO는 "이번 투자로 크라운엑스의 성장 가능성을 글로벌 파트너들에게 인정받았다"며 "앞으로 SK와 함께 베트남시장을 선도하는 사업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