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화학·에너지

"SK이노베이션 배터리 분할 필요, 주주가치 제고 대안은 자사주 소각"

장상유 기자 jsyblack@businesspost.co.kr 2021-09-09 16:43:1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SK이노베이션 배터리사업 분할은 필요하지만 앞으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안상희 대신경제연구소 책임투자센터장은 9일 ‘SK이노베이션 배터리사업부문 분할의 건’이라는 제목의 리포트에서 “상장기업이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기업공개(IPO)하는 지배구조 개편은 명확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주주권익 훼손 우려도 있다”며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기주식 가운데 일부 소각은 현금유출 없이 장기적 주주가치에 긍정적 대안 가운데 하나다”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 배터리 분할 필요, 주주가치 제고 대안은 자사주 소각"
▲ SK이노베이션 로고.

SK이노베이션은 2021년 상반기 기준으로 지분 10.9%에 해당하는 1012만 주를 자기주식으로 보유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사업 분할이 불가피한 일이라는 점도 짚었다.

안 센터장은 “배터리부문 국내 경쟁업체인 LG화학이 배터리분사(LG에너지솔루션) 뒤 기업공개를 통한 투자재원을 계획하는 등 글로벌 배터리업체들의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다”며 “SK이노베이션도 2025년까지 14조 원가량의 설비투자가 예정된 상황이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배터리사업에서 글로벌 전략적투자자(SI)가 참여하는 기업공개 등을 통한 재원마련 방안도 이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SK이노베이션은 16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배터리사업 물적분할안건을 논의한다.

안 센터장은 “SK이노베이션은 앞으로 신설 자회사의 주식배당 가능성을 열어두었다는 점에서 주주환원에 긍정적이지만 좀 더 명확한 주주환원계획이 필요해 보인다”고 평가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상유 기자]

최신기사

인텔 차세대 CPU에 TSMC 2나노 파운드리도 활용, 자체 18A 공정에 '불안'
[현장] '해킹사고 SK텔레콤 가입자 모셔라' KT 1조 '보안 투자' 승부수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 감소 속 삼성전자 홀로 성장, 2분기 점유율 19%로 1위
트럼프 '반도체 관세' TSMC 면제 전망, 모간스탠리 "미국 대규모 투자 효과"
중국 유럽연합과 고위급 기후회담 열어, "올 가을에 2035 NDC 발표하겠다"
교보증권 "크래프톤, 뜯어볼수록 보이는 대체할 수 없는 가치"
다올투자 "KAI 목표주가 상향, 4분기 전투기 수출 따른 매출 증가 전망"
IBK투자 "SK바이오팜 뇌전증치료제 처방 실적 견조, 연내 후속 제품 도입"
KB증권 "두산에너빌리티 목표주가 상향, 체코 원전 이어 신규 수주도 가시화"
iM증권 "하이브 2분기 실적 시장기대치 하회, 내년 사상 최대 실적 전망"
Cjournal

댓글 (7)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물적분할부결
누가 기름집보고 투자했겠는가 이노 경영진들 당신들이라면 기름집에 투자하셨겠습니까? 지금 주주들 전부 다 베터리사업을 보고 투자하였습니다. 근데 주주들이 베터리사업을 보고 투자한 투자금으로 베터리사업부를 따로 만드시겠다고요!? 주주들을 기만하는 행위에 정말 치가 떨립니다! 당신들의 양심은 도대체 어디에 있는겁니까!?   (2021-09-09 21:53:06)
반성하라
sk는 esg경영을 내세우면서 사회(social)와 지배구조(governance)에 대해서는 비윤리적으로 행동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성장성을 보고 투자한 개인투자자들에게서 일방적으로 배터리를 떼어내겠다는게 말이 됩니까? 자기돈 한푼 안들이고 소액주주들만 희생시키려는 이번 물적분할은 무산되어야 합니다. 개인주주들의 투자금이 원할때 돈만 꺼내쓰고 갖다버리는 저금통인가요? 성장의 이익을 주주들에게 그대로 돌려주세요.   (2021-09-09 21:21:09)
물분반대
자사주 소각 하든말든 모르겠고요
저는 배터리에 투자했는데 왜 빈껍데기 회사를 주려고 하나요. 이걸 허용하는 정부도 정신차려라. 이게 경제 민주화냐?
   (2021-09-09 20:29:21)
소액주주
인적 분할만이 진정한 주주보상이다.
자사주 소각같은 소리하지말고
   (2021-09-09 20:09:52)
분할반대
물적분할말고도 투자금유치할방법은 많다 니들손에있는거 꼭쥐고 개미등에 빨대꽂으려니 욕먹는거지..소각? 널소각하고싶다   (2021-09-09 19:51:29)
한소리
물적분할 결사반대 자사주 일부소각 주식배당가능성이 사라진 배터리 가치를 상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회사는 역지사지를 생각하세요 이것이 ESG출발점 입니다 LG랑 싸울때나 주주가치 훼손 말하지 말고 진정한 주주가치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기본을 생각하세요   (2021-09-09 19:26:07)
이길수
대주주의 이익만 챙기는 SK경영진은 소액주주들의 권익을 훼손하는 경영을 일삼고 있다. 어렇게 당하는 소액 주주들이 아니라 나중에 SK 불매 운동으로 번질것이다. 하이닉스 직원들 성과급도 적게주고 LG보상도 늦게하고 이노베이션 이익 갈취하는 경영진은 아웃되어야 한다   (2021-09-09 18:1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