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뒤 혈전증 사망 30대의 백신 인과성 첫 인정

이한재 기자 piekielny@businesspost.co.kr 2021-06-21 19:05:0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정부가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희귀 혈전증’으로 사망한 30대 남성사례를 놓고 백신과 인과성을 인정했다. 

정은경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장은 21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지난주 피해조사반 회의에서 신규 사망사례 12건을 심의했고 이 가운데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으로 진단된 사례 1건의 접종 인과성을 인정했다”고 말했다.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뒤 혈전증 사망 30대의 백신 인과성 첫 인정
▲ 정은경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장.

이는 국내에서 2월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뒤 백신 접종과 사망의 인과성이 인정된 첫 사례다.

사망자는 30대 남성으로 5월27일 아스트라제네카 잔여 백신을 맞은 뒤 두통,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 6월5일 의료기관을 찾아 진료를 받았다.

하지만 증상이 악화했고 8일 상급 종합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고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판정을 받았다. 이후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다 16일 오후 사망했다.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은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등 바이러스 벡터 백신 접종 뒤 4일부터 4주 사이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은경 단장은 “진통제를 복용하고도 심한 두통과 구토를 동반하거나 시야가 흐려지는 등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나면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며 “호흡곤란과 흉통, 복부 통증, 팔다리가 붓는 증상이 나타나도 의심을 하고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지금껏 18회의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회의를 열어 사망 224건, 중증 238건, 아나필락시스(항원 항체 면역 반응에서 오는 알레르기 등 급격한 전신반응) 의심사례 230건을 심의했다.

이 가운데 이번 사망사례를 비롯해 중증 3건, 아나필락시스 72건 등이 백신 접종과 인과성이 인정됐다. 인과성이 불명확하다고 판정된 사례는 모두 8건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

최신기사

'AI주 과열 우려 완화' 뉴욕증시 M7 혼조세, 아마존 1.08% 올라
비트코인 1억5676만 원대, JP모건 "금보다 저평가, 목표가 12만6천 달러"
DB증권 "아이패밀리에스씨 목표주가 상향, 동남아·미주·유럽 매출 급증"
[시승기] 새로운 디자인으로 돌아온 현대차 '더 뉴 아이오닉6', 운전 재미에 주행거리..
[씨저널] MBK '의약품 유통 1위' 지오영 인수해 헬스케어 포트폴리오 강화, 김병주..
MBK 메디트 너무 비싸게 샀나, 적자에도 배당금 늘리자 김병주 '인수금융' 방식 주목
MBK 오스템임플란트 기업가치 얼마나 키워낼까, 김병주의 헬스케어 산업 '선구안'
DB그룹 후계구도 '다크호스'로 떠오른 김주원, 아버지 김준기 지분 받으면 역전 가능
DB그룹 명예회장으로 돌연 물러난 김남호, 비운의 황태자와 재기 성공 분기점 앞에
DB하이텍에서 촉발된 김준기 김남호 오너 부자 갈등, 경영권 놓고 법정싸움으로 갈까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