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소비자·유통

9월 소비자심리지수 3개월째 상승, 회복속도는 더뎌

백설희 기자 ssul20@businesspost.co.kr 2015-09-25 16:10:1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소비심리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여파에서 벗어나 3개월 연속 개선세를 나타냈다. 

하지만 소비자심리지수가 1포인트 상승하는 데 그쳐 소비심리 회복속도는 느린 것으로 조사됐다. 

  9월 소비자심리지수 3개월째 상승, 회복속도는 더뎌  
▲ 추석 대목을 앞두고 전남 강진의 5일장이 장을 보는 사람들로 붐비고 있다 . <뉴시스>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2015년 9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9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3으로 8월보다 1포인트 상승했다.

소비자심리지수가 기준치인 100보다 크면 소비자들이 경제를 전망이 낙관적으로,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으로 본다는 의미다.

소비자심리지수는 6월 약 2년 만에 99로 떨어졌다. 메르스가 6월부터 확산되면서 우리나라 국민들의 외출과 소비가 줄어든 탓이다.

하지만 메르스 사태가 진정 국면에 접어들면서 7월 100, 8월 102, 9월 103으로 점차 개선되는 모습이다.

항목별로 살펴보면 현재생활형편 지수가 91로 8월보다 1포인트 오른 것을 비롯해 생활형편전망 지수(99), 소비지출전망 지수(107)가 각각 8월 대비 1포인트씩 상승했다.

경기판단지수는 73으로 8월 대비 2포인트 올랐다. 이 지수는 심리지수 항목별로 가계가 지금의 경기를 어떻게 판단하는지 보여준다.

경기전망지수는 88로 8월보다 1포인트 상승했다. 이 지수는 앞으로 6개월 동안의 경기상황을 전망하는 지표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5%로 8월과 같았다. 기대인플레이션은 앞으로 1년 동안 소비자들이 얼마나 물가가 오를지 기대하는지 나타낸다.

기대인플레이션은 3월부터 6월까지 4개월간 2.5%를 유지했다가 7월 2.6%로 상승했으나 8월에 다시 2.5%로 떨어졌다.

소비자들은 앞으로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원인으로 공공요금(56.9%), 집세(54.3%), 공업제품(29.5%) 등을 꼽았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

최신기사

울산화력 매몰 현장에 구조인력 투입 일시중단, 4·6호기 해체 작업 본격화
검찰총장 대행 노만석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 서울중앙지검장과 협의 뒤 숙고 끝에 내..
NH농협은행 농어촌공사와 '농지 데이터 공유' 협약, "농지 플랫폼 하나로"
'의류·잡화 기부하면 포인트 지급', 현대백화점 '365 리사이클 캠페인' 진행
자동차업체 신용등급 줄하락에도 현대차·토요타는 '유지', 전망도 '안정적'
하나은행, 인도네시아ᐧ홍콩서 '해외로 찾아가는 패밀리오피스 세미나' 개최
금감원 업권별 소비자보호 방안 만드는 중, 조직개편안 11월에 마무리
LG유플러스 우수 파트너사와 성장 비전 공유, "파트너사와 함께 성장"
민주당 김병기 "대장동·대북송금 검찰 수사 관련 청문회 국정조사 상설특검 적극 검토"
카카오뱅크 MSCI ESG평가서 최고등급  'AAA' 획득, 인터넷전문은행 중 유일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