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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유동성 위기, 산업은행 지원으로 넘어가나

김디모데 기자 Timothy@businesspost.co.kr 2015-07-16 17:4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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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이 유동성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구조조정을 어떻게 추진할지 주목된다.

대우조선해양이 자회사 매각을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하면서 일시적 유동성 위기를 채권단의 자금지원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대우조선해양 유동성 위기, 산업은행 지원으로 넘어가나  
▲ 홍기택 KDB산업은행장.
일각에서 대우조선해양의 손실규모가 수조 원대에 이른 만큼 채권단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개선) 가능성도 제기되지만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은 이런 가능성을 일축하고 있다.

16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을 상대로 실사한 뒤 대응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산업은행은 일단 정확한 손실규모를 파악하는 것이 먼저라는 입장을 보인다.

산업은행은 기업금융4실을 중심으로 대우조선해양 실사단을 꾸려 현장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산업은행은 다음달 14일 나올 2분기 실적과 자체실사 결과를 검토한 뒤 대응책을 내놓기로 했다.

대우조선해양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확실하게 떠오르는 방안은 자회사 매각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미 골프장과 연수원 등을 관리하는 자회사 FLC 매각을 추진하고 있으며 풍력발전 자회사인 드윈드의 매각도 검토하고 있다. 여기에 루마니아 망갈리아조선소, 대우조선해양건설 등도 매각대상으로 꼽힌다.

하지만 이들 회사들의 가치가 대우조선해양의 손실규모를 만회할 만큼 크지 않은 데다 매각대상을 찾기도 어려워 매각작업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은 손실이 누적된 데다 추가로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이 때문에 대우조선해양이 자체적으로 위기를 벗어나기가 힘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결국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유상증자나 신규 자금지원으로 대우조선해양에 유동성을 공급할 가능성이 높다.

산업은행이 최대주주로서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오는 만큼 산업은행이 자금을 지원해 책임을 지는 형태가 될 것이라는 분석인 것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볼 때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을 매각해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신인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워크아웃 등은 더욱 부담이 될 것”이라며 “대우조선해양이 원활한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 만큼 일시적 유동성 위기 극복을 도와주는 쪽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우조선해양이 자율협약에 들어가면 은행이 제공한 여신 건전성은 요주의로 분류된다. 워크아웃의 경우 여신 건전성이 더 떨어져 고정이하가 된다. 요주의 여신에 대해서 최소 7%의 충당금을 적립해야 하고 고정 이하는 20%의 충당금을 적립해야 한다.

이 때문에 채권단도 자금부담이 더 커질 수 있는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을 꺼리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정상적 영업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점은 긍정적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들어 수주가 다소 줄었는데 이것은 사장 교체에 따른 불확실성 영향이 컸다. 이에 따라 정성립 사장이 취임한 뒤 수주는 정상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조선해양은 7개월째 세계 조선소 가운데 수주잔량 1위를 이어가고 있고 조선그룹 전체를 놓고 봐도 현대중공업그룹에 이은 2위다. 대우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과 격차를 줄이고 있고 지난달 초 18억 달러 규모 대형 컨테이너선을 수주해 현대중공업과 자리바꿈도 가능하다는 말이 나온다.

양형모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날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선수금 지급보증이 안 돼 수주활동이 불가능”하다며 “워크아웃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진석 NH투자증권 연구원도 “주채무계열에 속한 대기업 대우조선해양이 워크아웃을 추진하면 정치경제적으로 파장이 상당할 것”이라며 “구조조정을 추진한다 해도 자율협약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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