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홈쇼핑이 베트남 e커머스(전자상거래) 스타트업에 300만 달러를 투자했다.
GS홈쇼핑은 베트남 e커머스 스타트업인 르플레어에 300만 달러를 투자했다고 8일 밝혔다. GS홈쇼핑이 베트남 스타트업에 직접 투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르플레어는 베트남 중산층을 대상으로 해외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다. 베트남이 오프라인 유통 인프라가 부족한 데 따라 르플레어는 온라인몰을 통해 시간제 딜, 정품 보장 등을 내세우며 입지를 다지고 있다.
GS홈쇼핑은 르플레어가 한국 브랜드를 유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GS홈쇼핑은 또 르플레어가 베트남 합작사인 VGS샵과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GS홈쇼핑 관계자는 “베트남에서 중고가 해외 브랜드시장이 초기 성장단계에 진입하고 있어 앞으로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베트남 e커머스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포석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GS홈쇼핑은 이밖에 3월부터 글로벌 벤처캐피털인 500스타트업과 베트남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더 사올라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도 운영하기로 했다.
더 사올라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은 커머스, 마케팅 테크놀로지, 인공지능 등 최신 기술에 바탕을 둔 초기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한 차례에 10개사를 발굴하는 방식으로 모두 3차례에 걸쳐 이뤄진다.
GS홈쇼핑은 더 사올라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의 전반에 참여하며 향후 뛰어난 스타트업에 개별적으로 투자한다.
GS홈쇼핑은 2018년 11월에도 500스타트업과 1400만 달러(158억원) 규모의 ‘500스타트업 베트남 펀드’에 투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