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삼성중공업, 상선에 친환경 '무용제 도료' 세계 최초로 적용

고진영 기자 lanique@businesspost.co.kr 2018-11-21 11:19:2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삼성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친환경 '무용제 도료'를 상선에 적용했다.

삼성중공업은 노르웨이 도료 제조사인 요툰(Jotun)과 공동개발한 '무용제 도료'(Solvent Free Coating)를 7500㎥급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에 적용했다고 21일 밝혔다. 상선 분야에서는 업계 처음이다. 
 
삼성중공업, 상선에 친환경 '무용제 도료' 세계 최초로 적용
▲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

무용제 도료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일종인 용제(도료의 점도를 낮춰 시공을 쉽게 하기 위해 첨가하는 화학물질) 성분이 거의 함유돼 있지 않다.

삼성중공업은 "화재나 폭발사고 위험이 적고 인체에 무해해 안전한 작업이 가능할 뿐 아니라 표면 보호 능력도 뛰어나 엄격한 품질기준도 충족할 수 있다"며 "용제 성분 없이도 점도가 낮아 작업하기 쉽고 한 차례 도장하는 것만으로도 원하는 두께의 도장을 구현할 수 있어 공사 기간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무용제 도료는 점도가 높다 보니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상선에는 적용하기 어렵다고 알려져 있었다. 도장을 하려면 비싼 전용장비를 구매해야 하고 예열 및 건조에도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삼성중공업은 이런 기술적 한계를 극복해 친환경 도장 기술을 개발한 만큼 선박 건조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자신하고 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도장 작업은 기존 용제형 도료의 폭발 위험성 때문에 자동화 기술이 매우 낙후된 분야"라며 "무용제 도료를 상선에 적용하면 도장 로봇 등 자동화 장비 개발이 탄력을 받아 도장 생산성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조선업계는 정부의 유해 대기 오염물질(HAPs) 규제 강화에 따라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수백억 원 규모의 대기 오염 방지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무용제 도료 기술이 환경 규제에 대응할 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병세 조선해양플랜트협회 전무는 "조선소에서 배출하는 유해 대기 오염물질의 대부분이 용제형 도료에서 생성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이라며 "무용제 도료는 대기 오염을 줄이는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

최신기사

비트코인 시세 11만 달러로 하락 가능성, 투자자 차익실현 '시험대' 이어져
중국 전기차·배터리 자국보다 해외에 더 많이 투자, "시장 포화로 해외 진출"
노무라 현대로템 주식에 '매수' 의견, "해외 수주로 주가 30% 상승 잠재력"
대한상의 "국민 76%, '노동조합법 개정되면 노사갈등 심화된다' 응답"
테슬라 중국에서 LG엔솔 배터리 탑재한 '모델Y L' 판매, 가격 예상보다 낮아
LIG넥스원 1.8조 규모 '전자전 항공기' 사업 참여 공식화, 대한항공과 손잡아 
엔비디아 실적 발표 앞두고 목표주가 상향 행렬, 중국 수출 재개는 '금상첨화'
현대차 미국에 전고체 배터리 특허 출원, 구리 써서 원가 절감과 내구성 개선
DB투자 "삼성전자 실적 2분기 저점으로 반등, HBM3E 12단 품질 통과는 9월 말..
[김재섭의 뒤집어보기] '체신 마피아'가 개인정보보호위를 '과기정통부 2중대'로 만들고..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