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파워人100
2022.09.28 (수)

본문

광고


탑기사

김선영
생년월일1955년 11월 3일 (양력 )
성 별남자
지 역서울
직 업오너기업인
직장명헬릭스미스 대표이사
취미/종교

Who Is?

학력정보

경력정보

상훈·저서

기타정보

동영상 채널 Who

◆ 생애

김선영은 헬릭스미스 대표이사다.

국내 바이오벤처 1세대로 유전자치료제 개발에 힘쓰고 있다.

1955년 11월3일 서울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미생물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 대학원에서 생물공학 석사학위, 하버드대학교 대학원에서 분자유전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영국 옥스포드대학교 대학원에서 분자유전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조교수로 일하다 귀국해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교수로 임용됐다.

서울대 교수로 재직하면서 국내에서 최초로 유전자치료 연구를 시작했고 서울대 학내벤처 1호인 바이로메디카퍼시픽을 세웠다.

교수와 대표이사를 겸임하며 유전자 관련 연구개발을 계속하다 회사이름을 바이로메드에 이어 헬릭스미스로 바꿨다.

헬릭스미스는 외부투자를 받으며 연구개발에 성과를 내기 시작했고 2005년 코스닥 기술특례상장에 성공했다.

회사 경영은 전문경영인 김용수 대표이사에게 맡기고 연구개발에만 몰두하다 헬릭스미스의 유전자치료제 개발이 점차 가시화하자 대표이사로 경영 전면에 나섰다.

그러나 헬릭스미스의 대표상품인 유전자치료제 ‘엔젠시스(VM202)’의 임상3-1a상에 실패했다.

이에 따라 김선영 단독대표이사체제에서 김선영, 유승신 각자대표이사체제로 바꾸면서 엔젠시스 임상 성공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 경영활동의 공과

△엔젠시스 임상 성공 위한 인력 영입
김선영은 엔젠시스 임상 성공에 모든 것을 걸고 임하고 있다.

김선영은 2020년 10월13일 박영주 전 비보존 상무를 헬릭스미스 한국임상개발본부장으로 선임했다.

박영주 본부장은 다국적제약사 MSD와 사노피 한국법인 임상시험 관련 부서에 20여 년 동안 근무한 경력을 인정받아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대외협력실장을 역임했다.......
인물 기사정보

인기 기사

인기 동영상

[장인석 착한부동산] 서울 성북구 보문역 일대 조용히 올랐다, 앞으로가 더 유망
[이슈톡톡] KAI 이탈리아 훈련기 밀어낼까, 신냉전에 T50 실전능력 부각
[키워드타임즈] 삼성전자 파운드리, 디지털 진영화에도 미국 가야하는 이유
[이슈톡톡] 인프레이션 때는 '쓰레기'가 알짜, 코엔텍 와이엔텍 기업가치 뜬다
[이슈톡톡] 폐배터리 재활용 뜬다, 성일하이텍, 인선이엔티 가치사슬 역할 커져

2022 파워人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