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과 경제협력이 진행되면 철도와 도로 등 인프라 투자 개발이 먼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
남한과 북한의 경제협력이 본격화돼 도로와 철도 등 인프라 투자가 이뤄지면 대형 건설사의 대규모 토목공사 갈증도 해소될까?
북한이 추진하는 경제개발 목적뿐 아니라 남한과 북한의 격차를 해소해 통일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도 선제적 인프라 투자는 중요하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통일연구원이 추산한 통일비용은 831조 원인데 이 가운데 289조 원이 북한 사회간접자본(SOC) 구축 비용이다. 건설산업연구원도 2014년 북한 인프라 개발에 10년간 27조 원씩 모두 270조 원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외에도 금융위원회는 150조 원, 국토연구원은 94조 원의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했다.
기관마다 구체적 전망치는 다르지만 적어도 100조 원 안팎에서 많게는 300조 원 규모의 인프라시장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
국내 인프라 투자는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었다. 국가 예산에서 인프라 투자가 차지하는 비중도 감소세로 돌아섰다.
문재인 정부는 올해 SOC 예산을 2017년보다 14% 감소한 19조 원만 편성했다. '2017~2021년 국가재정 운용계획안'에 따르면 SOC 예산은 매년 연평균 7.5%씩 줄어 2021년 16조2000원까지 감소한다.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국내 건설 수주액 중 토목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2001년 38.3%에서 2007년 28.3%, 2017년 26.3%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토목사업은 건설사의 외형을 유지하고 인력을 돌리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분야다. 최근 건설사들이 일감 부족으로 순환 휴직이나 장기 휴가 등을 진행하고 있어 토목 일감의 축소는 가벼이 볼 문제가 아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건설사들은 토목 일감 확보에 열을 올린다. 공공 인프라 공사 발주에 몰리는 건설사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한국도로공사가 4월 종합심사낙찰제 방식을 적용해 발주한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공사에는 공구별로 각각 27~29개 컨소시엄이 참여했다. 투찰률도 79~81%로 낮은 가격에 촘촘히 형성됐다. 그만큼 건설사들의 토목사업에 대한 갈증이 심하다.
2013~2017년 5년간 국내 종합건설사의 평균 토목 수주액은 37조7천억 원이었다. 건설산업연구원의 추산대로 북한 인프라 투자가 1년에 27조 원 규모로 이뤄지면 국내 토목 시장의 70% 규모의 시장이 새로 열린다.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이 추진되면 북한뿐 아니라 남한에서도 인프라 개발 사업이 추진되는 만큼 토목시장 확대 효과는 더 클 수 있다.
하지만 토목부문의 이익률이 높지 않다는 점은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다. 북한에서 대규모 인프라 발주가 이뤄져도 장밋빛 기대만 할 수 없는 이유다.
주택부문은 두 자릿수 이익률을 기대할 수 있지만 토목부문은 1~2%대 영업이익에 그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심지어 입찰 경쟁 끝에 저가에 낙찰받은 공공공사는 적자로 끝나는 사업도 부지기수다. 16일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공사의 공사비를 정상화해달라는 탄원을 제기했다. 이들에 따르면 공공공사 가운데 적자 공사의 비중은 37.2%에 이른다.
시공 역량과 사업관리 능력을 확보하고 있는 6대 건설사라 해도 인프라부문 성적표는 썩 좋지 않다.
포스코건설과 대우건설, 대림산업은 2017년 인프라부문에서 나란히 적자를 냈다. GS건설은 0.02%의 영업이익률로 간신히 적자를 면한 수준이고 현대건설이 그나마 이익을 봤다고 하지만 영업이익률은 1.28%로 높지 않았다.
삼성물산은 부문별 실적을 공개하지 않았으나 건설사업 전체 영업이익률이 4.18%이었다. 주택사업의 영업이익률이 토목부문을 웃돈다는 점을 고려하면 토목부문에서 높은 영업이익률을 거뒀을 것으로 보기는 힘들다.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아무래도 대북 사업은 불확실성이 커 낙관적으로 볼 수만은 없다”며 “대규모 사업을 수주했다가 공사지연 등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면 오히려 실적에 부담이 될 수 있어 신중하게 접근하려 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