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도성환, 홈플러스 세종점 개점 난항

조은아 기자 euna@businesspost.co.kr 2014-11-07 13:58:12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홈플러스가 지역 중소상인들의 반발에 부딪혀 세종점 개점을 연기했다.

홈플러스는 세종시에 들어서는 첫 대형마트다. 홈플러스의 개점 연기는 다른 대형마트의 출점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도성환, 홈플러스 세종점 개점 난항  
▲ 도성환 홈플러스 사장
홈플러스 세종점은 7일 세종시 서남부슈퍼마켓사업협동조합과 4차례 조정회의를 진행했으나 합의를 이루지 못해 개점을 연기한다고 밝혔다.

홈플러스 세종점은 정부세종청사 인근 어진동에 지하 2층, 지상 3층 규모(2만6890㎡)로 이날 개점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신도시지역 슈퍼마켓 업주들로 구성된 조합 은 인구가 13만5천 명에 불과한 세종시에 대형마트가 잇따라 출점하면 생존권을 위협받게 된다며 반발했다.

이들은 세종시에 인구 규모에 따라 대형마트 개점을 제한하는 ‘총량제’를 조례로 제정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또 주변식당을 상대로 한 식자재 영업 자제, 폐점시간 오후 8시 제한, 일요일 의무휴업, 배달가능 물품 구매액 하한선 상향조정 등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합은 3차례 조정회의에서 진전이 없자 5일로 예정됐던 4차 조정회의에 불참했다.

그 뒤 조합은 중소기업청에 사업조정을 신청했고 중기청은 지난달 30일 홈플러스 세종점에 사업개시 일시정지 권고를 내렸다.

홈플러스는 중소기업청의 일시정지 권고에 법적 강제력은 없지만 개점을 연기한 채 지역상인들과 협상을 계속하기로 했다. 다만 이미 5년 전 부지를 매입한 상황에서 1년 전 들어온 슈퍼조합의 사업조정 신청은 과도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홈플러스는 “개점이 연기되면서 임차 점포주, 협력업체의 손실이 큰 상황이지만 사업조정을 원만하게 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슈퍼마켓조합 외에 세종시 전통시장연합회도 ‘지역상권 죽이기’라며 개장을 반대하고 있다. 이들은 30억 원의 상생기금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마트도 홈플러스의 개점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마트는 세종점 개점을 앞두고 세종시 슈퍼마켓조합, 전통시장연합회와 현재 협상을 준비하고 있다. 이마트는 12월 중 세종시에 매장을 열려고 한다.

개정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르면 대형마트는 개점 때 반경 3km 이내의 상인들과 가격, 영업시간 및 휴무일 조정에 대해 반드시 상생협의를 진행해야 한다. 반경 1km에 있는 상인들은 대형마트에 개장철회 등 사업조정을 신청할 수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

최신기사

서울 '악성 미분양' 3년 만에 최대, 청약 경쟁률은 3년 만 최고치로 '양극화'
한국 조선업 올해 8년만 최저 수주 점유율 전망, 중국의 25% 수준
이재명 "국회·정부 참여 '국정안정협의체' 제안, 추경 통해 소비침체 해결해야"
비트코인 1억4600만 원대 횡보, 국내 정치 불안에 보합세
국제유가 러시아산 원유 추가 제재 가능성에 상승, 뉴욕증시는 혼조
ICT 수출 4개월 연속 200억 달러 넘어, HBM·SSD 등 AI 관련 수요 급증
[속보] 이재명 "한덕수 권한대행 탄핵 절차 밟지 않는다"
[속보] 이재명 "국회와 정부 함께하는 '국정안정협의체' 구성 제안"
윤석열 탄핵안 헌재 심판대로, 인용되면 조기 대선 어떻게 진행되나
TSMC 웨이저자 회장 체제로 안착, AI 파운드리 '절대우위' 수성
koreawho

댓글 (1)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바른소리
홈플러스 개점만 기다려온 세종시민...근데 지역상생 나부랭이 씨부리는 조합들...어차피 느네들은 홈플, 이맡, 하나로마트 들어오면 다 죽어...갠히 홈플만 걸고 넘어지지마라..그리고, 세종시 사는 나는 느네놈들 제품 안쓸거다..왜, 하루라도 빨리 망하길 비니까..시골촌놈들이 세종시 개발한다고 돈 맛좀 알더니 눈에 뵈는게 없지..역겹다정말..   (2014-11-10 15:1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