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SK텔레콤과 티맵모빌리티는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을 티맵모빌리티의 내비게이션 서비스 티맵에 적용, 차량 내 음성 안내 체계를 전면 개편했다고 17일 밝혔다.
티맵의 에이닷 적용은 기존 '누구(NUGU)' 기반 음성 안내를 인공지능 서비스 에이닷으로 대체, 운전자와의 자연스럽고 유연한 상호작용을 통해 티맵을 대화형 모빌리티 AI에이전트로 발전시키기 위해 추진됐다.
▲ SK텔레콤과 티맵모빌리티는 17일 SK텔레콤 AI서비스 '에이닷'을 티맵모빌리티 내비게이션 서비스 티맵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 SK텔레콤 > |
두 회사는 이번 음성 안내 체계 개편으로 운전자들이 기존과 달리 정해진 명령어 없이 일상적 대화처럼 자연스럽게 말해도 에이닷이 요청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어, 티맵 이용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개편으로 경유지를 포함한 경로를 한 번에 요청할 수 있다. 운전자가 정확한 지명을 말하지 않아도, 요청을 자동으로 교정해 적절한 후보지를 제시한다.
기존에는 부정확한 지명으로 음성 검색 때 여러 유사 지명을 화면에 안내해 운전자가 선택하는 방식이었으나 이제 음성만으로 한번에 목적지를 선택할 수 있다.
조건·테마 기반 검색 기능을 추가하는 등 정보 검색 기능도 강화했다. 운전자 요청 때 해당 장소의 영업 시간, 메뉴, 리뷰 요약 등 상세 정보까지 제공한다.
운전자의 주행 이력과 즐겨찾기 데이터를 반영한 맞춤형 응답도 가능해졌고, 운전자와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연관 답변을 이어서 제공하기도 한다.
이와 함께 에이닷이 도입된 티맵은 △실시간 교통 상황 확인 △전화·문자 발신 △플로(FLO)·멜론을 통한 음악 재생 △날씨·뉴스 조회 △일정 확인 △일반 검색 등 기능을 음성으로 수행할 수 있다.
SK텔레콤과 티맵모빌리티는 가입자 피드백과 주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해 차량 내 개인화 경험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업데이트는 17일부터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에서 우선 제공되며, iOS 운영 체제에는 순차 확대된다.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