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국내 금융회사에서 최근 5년 동안 전산장애 1763건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5년 5월까지 국내 금융권 전산장애 발생건수는 1763건, 장애시간은 48만4628시간으로 집계됐다.
▲ 최근 5년 은행과 증권, 보험, 저축은행, 카드사 등 금융권에서 크고 작은 전산장애 1763건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산장애에 다른 피해금액은 295억432만 원이다. 이는 소비자 배상과 시스템 복구 비용 등을 더한 금액이다.
업권별로 살펴보면 은행업권 전산장애가 577건(21만6436시간)으로 가장 많았다.
발생건수 1위는 카카오뱅크(64건)였고 우리은행은 전산장애 시간이 6만7836시간으로 가장 길었다.
증권업권은 피해금액이 가장 컸다.
최근 5년 증권업권 전산장애에 따른 피해금액은 262억8293만 원으로 전체의 89.1%를 차지했다.
2020년 키움증권 프로그램 오류에 따른 전산장애 피해금액이 47억669만 원으로 가장 많았다. 2021년 미래에셋증권(39억1929만 원), 2022년 한국투자증권(25억2630만 원) 등의 전산장애 피해금액이 그 뒤를 이었다.
발생원인은 프로그램 오류가 722건으로 가장 많았고 시스템·시설·설비장애가 564건, 외부요인에 따른 장애 366건, 인적재해 106건 등 순으로 파악됐다.
강민국 의원은 “금융권 전산장애 사고는 결국 소비자의 잠재적 피해 가능성을 높인다”며 “금융당국이 금융사 IT 실태점검과 관련 가이드라인 추가 검사 및 제재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