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2025금융포럼
금융  금융기타

최근 5년 금융권 전산장애 1763건, 카카오뱅크 64건으로 가장 많아

박혜린 기자 phl@businesspost.co.kr 2025-05-20 17:22:3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국내 금융회사에서 최근 5년 동안 전산장애 1763건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5년 5월까지 국내 금융권 전산장애 발생건수는 1763건, 장애시간은 48만4628시간으로 집계됐다.
 
최근 5년 금융권 전산장애 1763건, 카카오뱅크 64건으로 가장 많아
▲ 최근 5년 은행과 증권, 보험, 저축은행, 카드사 등 금융권에서 크고 작은 전산장애 1763건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산장애에 다른 피해금액은 295억432만 원이다. 이는 소비자 배상과 시스템 복구 비용 등을 더한 금액이다.

업권별로 살펴보면 은행업권 전산장애가 577건(21만6436시간)으로 가장 많았다.

발생건수 1위는 카카오뱅크(64건)였고 우리은행은 전산장애 시간이 6만7836시간으로 가장 길었다.

증권업권은 피해금액이 가장 컸다. 

최근 5년 증권업권 전산장애에 따른 피해금액은 262억8293만 원으로 전체의 89.1%를 차지했다. 

2020년 키움증권 프로그램 오류에 따른 전산장애 피해금액이 47억669만 원으로 가장 많았다. 2021년 미래에셋증권(39억1929만 원), 2022년 한국투자증권(25억2630만 원) 등의 전산장애 피해금액이 그 뒤를 이었다.

발생원인은 프로그램 오류가 722건으로 가장 많았고 시스템·시설·설비장애가 564건, 외부요인에 따른 장애 366건, 인적재해 106건 등 순으로 파악됐다.

강민국 의원은 “금융권 전산장애 사고는 결국 소비자의 잠재적 피해 가능성을 높인다”며 “금융당국이 금융사 IT 실태점검과 관련 가이드라인 추가 검사 및 제재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혜린 기자

최신기사

[현장] 삼양식품 불닭 이어 원조로 온다, 김정수 36년 만에 '우지라면' 점유율 회복..
해외 매출 늘면 수익성 줄어드는 야놀자, 부킹닷컴 수수료에 발목잡힌 제휴사업
HD현대 3분기 영업익 1.7조로 294.5% 증가 '역대 최대', 조선·기계 호조에 ..
최태원 "젠슨황도 HBM 개발 속도 재촉 안해, SK하이닉스 준비 완벽하다는 의미"
테슬라 미국 이어 중국도 전기차 판매 감소 리스크, 정부 지원 '반토막' 예고
[3일 오!정말] 장동혁 "내일도 너무 늦다. 이재명 재판은 오늘 시작돼야 한다"
넥슨 '아크 레이더스' 글로벌 슈팅 재도전, 이정헌 "이번은 달라" 초반 질주 이어간다
삼성전자, HBM4 핵심 개발진 30명에 5억 규모 자사주 지급
경사노위 위원장에 전 대법관 김지형 임명, "노동법 권위자로 사회적 약자 보호"
[오늘의 주목주] '새 청사진' SK하이닉스 10%대 상승, 코스닥 로보티즈 24%대 올라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