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군대를 수평적 조직으로 만든다고?

김디모데 기자 Timothy@businesspost.co.kr 2014-08-27 13:50:5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군대를 수평적 조직으로 만든다고?  
▲ 김요환 육군참모총장 <뉴시스>

김요환 신임 육군참모총장이 병영문화를 개혁하고 수평적 군대를 만들 수 있을까?

김요환 육군참모총장이 취임 2주 만에 신병교육대를 방문해 상하관계가 아니라 수평관계의 군 생활을 약속했다. 하지만 군의 특성을 감안할 때 실현되기 어렵다는 회의적 반응이 나온다. 또 육군 총수권자로 부적절한 발언이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김요환 육군참모총장은 26일 306보충대를 방문했다. 306보충대 창설 55년 만에 육군참모총장이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참모총장은 입영병 부모님과 만난 자리에서 “입대동기로 분대와 소대를 구성해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참모총장은 “내무반 생활뿐 아니라 군생활 모두 동기들끼리 하도록 할 것”이라며 “육군 일부에서 이 제도를 시행중인데 확대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육군 2사단과 20사단은 올해부터 상병들을 대상으로 ‘동기생 내무반 제도’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이 제도로 내무생활은 물론 훈련 등 근무도 동기생끼리 하고 있다.

김 참모총장은 “병사를 수평적 관계로 운영하는 것이 최전방 부대에서 가능할지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육군 관계자는 이에 대해 “당장 육군 전체에서 시행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 몇 개 부대에서 추가 시험해 보고 확대시행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동기생부대 운영계획을 두고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우선 군대 내 전투력 유지가 가능하겠냐는 지적이 나온다. 군대가 상명하복의 조직인데 동기생 부대는 전시 등 위급상황에서 통제력을 잃기 쉽다는 것이다. 또 동기들이 한꺼번에 전역하고 나면 신병이 들어오기까지 공백이 생기는 등 문제가 생긴다는 염려도 나온다.

학교에서도 서열화와 구타 및 가혹행위가 발생한다는 점을 들어 동기들끼리 군생활을 한다 해도 완전한 수평관계는 이루기 어렵다는 의견도 있다. 결국 동기생 부대는 병영문화 개선에 있어 미봉책일 뿐이라는 의견이다.

한 민간 전문가는 “민관군 병영문화혁신위원회가 출범한 상황에서 육군참모총장이 자의적 대책을 남발하는 것은 부적절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병영문화 개선을 위해 출범한 민관군 병영문화혁신위원회는 지난 25일 첫 전체회의를 열어 국방부에 즉시 추진과제 4가지를 건의했다.

혁신위는 ▲부대-부모-병사간 24시간 소통 ▲GOP부대 평일면회 ▲사병 자율휴가 선택제 ▲생활관 개선 등을 즉시 추진과제로 선정했다. 김 참모총장은 혁신위 수석부위원장으로 이날 회의에 참석했다.

김 참모총장은 11일 제45대 육군참모총장으로 취임했다. 김 참모총장은 구타 및 가혹행위에 시달리다 숨진 윤일병 사건으로 물러난 권오성 전 육군참모총장의 뒤를 이었다.

김 참모총장은 취임식에서 “병영 내 뿌리박힌 고질적 악습을 혁신하지 못하면 육군이 설 자리는 없다”며 “결연한 각오로 병영문화를 혁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기사

국토부 철도파업 대비 비상대책본부 가동, 2차관 강희업 "불편 최소화"
비트코인 시세 10만 달러로 반등 전망, 상승·하락 사이클 '무력화' 분석 나와
우리은행 개인신용대출 최고 금리 연 7% 상한제 시행, "포용금융 강화"
내년 건설공사비 오른다, 안전요소 반영해 표준시장단가 2.98% 상승
금감원 조직개편서 원장 직속 소비자보호총괄 신설, 민생특사경추진 TF 설치
이재용 삼성전자 기흥캠퍼스 방문, 반도체 현장서 임직원 격려
엔비디아 주가 "10년 만에 가장 저평가" 분석, 중국에 H200 수출은 '금상첨화'
국토부 시속 370km 차세대 고속철 독자 개발 완료, 2031년 이후 상용화
함저협, 말레이시아 MACP와 공연권·복제권 관리계약 체결 완료
2025년 하반기 채용, 성과와 직결되는 영업과 마케팅 직무 가장 많이 뽑았다
Cjournal

댓글 (1)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최유리
사실 노예나 다름이 없지요.. 상급자에게 저항수단이 차단된 하급자에게는 말이에요...
소원수리나 군형법 등 상급자를 제재할 수단이 있지만 군인복무규율 등이 그것을 사실상 가로 막고 있는데다
고발 고소를 군 내부적으로 아주 나쁘게 보기 때문에 결코 자신의 권리를 스스로 지킬 수가 없는 구조...라고 들었어요...

사병들의 계급을 모두 하나로 일원화 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2014-08-27 20:2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