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금융  금융

국내증시, 미국 대선 클린턴 승리에 베팅

최석철 기자 esdolsoi@businesspost.co.kr 2016-11-08 17:18:3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국내증시가 미국 대선에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의 승리 쪽에 손을 들었다.

오승훈 대신증권 연구원은 8일 “미 연방수사국(FBI)이 클린턴 후보의 이메일 스캔들 재수사 결과를 무혐의로 발표하면서 클린턴 후보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클린턴 후보의 대표적 정책을 감안하면 클린턴 후보가 당선될 경우 수혜 업종은 신재생에너지와 IT종목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내증시, 미국 대선 클린턴 승리에 베팅  
▲ (왼쪽부터)힐러리 클린턴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후보.
8일 코스피에서 '클린턴 테마주'로 꼽히는 신재생에너지와 IT업종, 자동차, 바이오종목의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클린턴 후보가 △탄소배출량 감축 △태양광 설비 확대 △화석연료 세제지원 폐지 △의료비 절감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기 때문으로 보인다.

업종별로 주가 상승폭을 살펴보면 바이오업종 1.98%, 자동차 대표주 0.96%, IT업종 0.86%, 태양광 0.50%, 헬스케어 0.23% 등이다.

모회사인 ‘세아상역’이 클린턴 후보와 관계가 있다는 뉴욕타임즈의 보도가 나오면서 대표적인 클린턴 테마주로 분류된 ‘인디에프’ 주가는 전날보다 2.43% 상승했다. 4거래일 연속 올랐는데 장중 4645원까지 오르며 52주 신고가를 새로 썼다.

'트럼프 테마주'로 꼽히는 방위산업과 에너지 관련 종목들은 변동폭이 크지 않거나 하락세가 두드러졌다. 업종별로 주가 하락폭을 살펴보면 탄소배출권 –1.09%, 방위산업 –0.40% 등이다.

그러나 미국 대선 수혜주에 투자할 때 조심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2012년 미국 대선에서 오바마 대통령 수혜주로 IT업종과 헬스케어가 꼽혔지만 실제로 국내 유가증권시장에서 관련 업종들의 주가는 오히려 단기적으로 하락세를 보였다는 것이다.

옥혜인 삼성증권 연구원은 “미국 대선은 미국 내 업종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만 그 파급효과가 한국에서도 나타날지 알 수 없다”며 “대선 직후 단기적으로 급등하거나 급락하는 종목은 많지 않다”고 말했다.

미국 대선은 한국시각으로 8일 오후 2시에 시작돼 9일 2시에 마친다.

코스피 지수는 8일 전날보다 5.80포인트(0.29%) 오른 2003.38로 장을 마감했다.

이준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외국인투자자들은 5거래일 연속으로 순매도를 이어가며 미국 대선에 대한 경계심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스피에서 개인투자자는 187억 원, 기관투자자는 166억 원 규모의 주식을 순매수했다. 외국인투자자는 584억 원 규모의 주식을 순매도했다.

코스닥 지수는 전날보다 0.66포인트(0.26%) 오른 624.19로 거래를 끝냈다.

코스닥에서 개인투자자는 583억 원, 기관투자자는 60억 원 규모의 주식을 순매수했다. 외국인투자자는 649억 원 규모의 주식을 순매도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

최신기사

[노란봉투법 대혼란④] 이마트 매장 출점·퀵커머스 확대 중 '큰 산' 직면, 한채양 본..
미국 틱톡 사업권 유지에 오라클 포함 다수 기업 참여, CBS "컨소시엄 꾸린다"
[현장] '해킹사고' 뒤 금감원장 만남에 여전사 긴장, 이찬진 "사이버 침해 사고는 뼈..
국힘 곽규택 '나경원 옹호' 중 고인된 박지원 배우자 언급, 민주당 "인간이 돼라"
카카오 '오픈AI 협업 결과물' '카톡 개편안' 공개 임박, 정신아 기술 리더십 베일 ..
방사청 KDDX 사업자 선정방식 결정 또 연기, 여당 "당정 협의 필요" 제동
기아 노조 임단협 결렬 선언, 19일 파업 찬반투표 실시
'재매각설' 휴젤 2년 만에 단독대표 전환, 보령 출신 장두현 톡신 해외 확장 속도낸다
[16일 오!정말] 국힘 박성훈 "대통령 탄핵까지 포함해 법적 대응 하겠다"
가스공사 저렴한 미국산 LNG 수혜 기대, 최연혜 글로벌 트레이딩 사업 추가 수익도 모색
Cjournal

댓글 (1)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asd
이거 꼭 봐주세요 ▶ http://goo.gl/fsYjY   (2016-11-08 19:25: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