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건설

대신증권 "현대건설 원가율 개선은 내년부터, 수익성 추가 악화 가능성 적어"

장상유 기자 jsyblack@businesspost.co.kr 2024-07-23 08:35:2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현대건설이 내년부터 원가율을 점차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2분기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치(컨센서스)를 크게 밑돌았지만 수익성이 높은 현장 비중이 늘어나면 차츰 실적이 좋아질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대신증권 "현대건설 원가율 개선은 내년부터, 수익성 추가 악화 가능성 적어"
▲ 현대건설이 수익성 나쁜 현장 비중이 적어지고 준자체사업이 순차적으로 착공하면서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수익성을 개선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태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23일 현대건설 목표주가 4만6천 원, 투자의견 매수(BUY)를 유지했다.

22일 현대건설 주식은 3만26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 연구원은 “현대건설은 2분기 원가율이 높게 형성되면서 이익 측면에서 크게 부진했다”며 “내년부터 2022년 이후 착공 현장의 매출 비중 상승과 하반기 준자체사업 등을 바탕으로 수익성 반등 요소를 갖춰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대건설은 2분기 연결기준 매출 8조6210억 원, 영업이익 1473억 원을 거둔 것으로 잠정집계됐다. 지난해 2분기보다 매출은 20.4%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8.1% 줄고 당초 시장 기대치를 25%가량 밑돈 것이다.

현대건설은 외형 측면에서 호조를 보였다. 별도 주택 및 플랜트 사업에서 대형현장 공정률이 높아지고 데이터센터 4곳 공정 본격화 효과가 나타났다. 자회사 현대엔지니어링도 4조 원대 매출을 유지했다.

다만 2021년 착공한 주택 현장의 도급증액에 차질을 빚었고 준공 시점에서 협력업체 정산비용이 대거 발생해 영업이익이 부진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의 인도네시아 현장 원가상승분 반영과 전남 무안 현장(힐스테이트오룡) 관련 품질관리비용도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앞으로 수익성이 나은 2022년 이후 착공 현장 비중이 높아짐과 동시에 올해 하반기 CJ가양부지, 힐튼호텔 개발사업이 착공하면서 내년부터 원가율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이 연구원은 “매출 구성상 수익성 추가 하방은 제한돼 있다”며 “원전·데이터센터 등 최근 흐름에 맞는 공종의 수주경쟁력을 확보하고 있고 하반기 입주현장 증가에 따른 잔금 확보 및 해외 플랜트 현장 대금 청구 등이 이어져 재무건전성이 개선세를 보일 것”이라고 바라봤다.

현대건설은 올해 연결기준 매출 33조7690억 원, 영업이익 7390억 원을 낼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와 비교해 매출은 13.9% 증가하지만 영업이익은 6.0% 감소하는 것이다. 장상유 기자

최신기사

CU 몽골 편의점 시장 독주, 민경배 선점효과 앞세워 GS25 매출 1위까지 제친다
대신증권 "코스맥스 동남아·중국은 회복세, 미국은 하반기 회복 가능성 존재"
[16일 오!정말] 국힘 윤희숙 "과거와의 단절에 저항하고 당을 탄핵의 바다에"
심층보도 강자 비즈니스포스트, '노후, K퇴직연금을 묻다'로 인터넷신문언론대상 2년 연..
코스피 기관 매도세에 3180선 하락, 코스닥도 810선 약보합 마감
이창용 금융조직 개편 앞두고 한은 힘 키우기, 금융감독 권한 확대 목소리 높여
고려아연, 해저자원 탐사기업 TMC 투자 우려 정면 반박 "지분 확보 후 수익률 74...
LG엔솔-스텔란티스 배터리 합작공장 노조 결성 잠정 합의, 20일 투표 예정
비트코인 1억6136만 원대 상승, 트럼프 "가상화폐 법안 통과될 것" 낙관
[KSOI] 정당지지도 민주당 49.1% 국힘 25.3%, TK는 국힘이 8.2%p 앞서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