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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도 파업해 물류 총체적 비상, 기업들 대책 마련에 부심

김수정 기자 hallow21@businesspost.co.kr 2016-10-10 16: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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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물연대도 파업해 물류 총체적 비상, 기업들 대책 마련에 부심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10일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부산 남구 감만부두의 한 주차장에 트레일러 차량이 줄지어 서 있다. <뉴시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전국적으로 총파업에 들어가면서 기업들도 사태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당장 물류차질은 제한적이지만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피해를 볼 수 있어 기업들도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10일 업계에 화물연대는 이날 0시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한진해운 사태와 철도노조 파업 장기화에 이어 화물연대의 전면파업까지 겹치면서 수출입업체들의 피해가 커질 수 있다.

화물연대 광주‧전남 지부가 총파업에 동참하면서 지역에 근거지를 둔 기업들에 비상이 걸렸다.

광주‧전남 지부에는 광주지부 1100여 명, 전남지부 1500여 명으로 총 2600여 명의 화물연대 조합원이 가입돼 있다. 이 지역 전체 화물차 운전기사의 10% 수준이다.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삼성전자 광주공장, 기아자동차 광주공장과 곡성공장에서 생산된 자동차, 가전제품, 타이어를 목포항, 광양항, 부산항 등으로 운송하는 화물연대의 일부 화물차주들이 운송을 거부하고 있다.

기아차 광주공장은 지난 3월에도 화물연대의 운송거부로 물류차질을 겪은 적이 있어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기아차는 현재 계열사인 글로비스를 통해 4개 업체에 하루 평균 1600여 대의 물류운송을 맡겨 왔는데 이 가운데 화물연대 조합원 110여 명 중 80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기아차 측은 노조원들의 운송거부 참여율이 낮고 집행부의 운송거부 움직임도 오래가지 않으리라고 보면서도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다른 지역 등에서 대체차량을 충분히 확보할 방침을 세웠다.

삼성전자 광주공장 역시 노조원의 10%가량만 파업에 참여하고 있는 만큼 대체 차량을 투입하면 당장은 크게 물류차질이 빚어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삼성전자 역시 비노조원 중심 대체차량 운행 등을 통해 수출선적 차질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광주전남 지역에 공장을 둔 금호타이어도 조합원 중 10% 정도가 파업에 참여한 것으로 파악하고 비조합원과 협력업체 차량으로 대체 운영체계를 구축했다. 금호타이어는 CJ대한통운과 운송계약을 맺고 있는데 비조합원 차량과 유휴차량을 모두 투입해 운송차질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 철강업계, 정유‧석유화학 업계도 당장 파업에 따른 피해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

석유화학업계 한 관계자는 "화물연대 파업으로 내수 판매나 수출, 원부원료 수입 등이 문제가 될 수 있다"라면서도 "아직은 특별한 영향은 없으며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물연대는 이번 파업을 공식적으로 무기한으로 정했다. 정부와 교섭이 진전이 없을 경우 최소한 1달 이상 파업을 유지할 방침을 세웠다.

화물연대는 △화물시장 규제완화 중단 △지입제 폐지 △과적 근절 표준운임제 법제화 약속 이행 등을 요구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사업용 화물차 43만7천여 대 중 화물연대에 가입한 차량은 1만4천여 대(3.2%) 정도지만 컨테이너 운송차량은 전체의 32.2%인 7천여 대가 가입돼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수출입 물류운송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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