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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 Is ?] 유근직 마녀공장 대표이사

20년 화장품 전문가, 마녀공장 상장 첫 날 '따상' 이끌어내 [2024년]
배윤주 기자 yjbae@businesspost.co.kr 2024-04-16 08: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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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
[Who Is ?] 유근직 마녀공장 대표이사
▲ 유근직 마녀공장 대표이사.

유근직은 마녀공장 대표이사다.

1965년 12월19일 태어났다.

한양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피어리스에서 직장생활을 시작했으며 스킨푸드 상무와 더페이스샵 상무로 근무했다.

잇츠스킨으로 자리를 옮겨 전무와 부사장을 거쳐 대표이사로 승진했다.

네오팜 대표이사, 잇츠한불 경영총괄 부사장을 지냈으며 2022년부터 마녀공장 대표이사로 재직하고 있다.

화장품 업계에 20년 이상 몸담은 화장품 전문가다.

잇츠스킨과 마녀공장의 기업공개를 주도했다.

해외사업에 적극적이다.

경영활동의 공과
[Who Is ?] 유근직 마녀공장 대표이사
▲ 마녀공장 실적.
△2023년 매출 늘고 영업이익 줄어
마녀공장은 2023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1050억 원, 영업이익 159억 원을 기록했다고 2024년 3월19일 공시했다.

2022년과 비교해 매출은 3.1%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35.2% 감소했다.

마녀공장 쪽은 전년 대비 2023년 영업이익 감소를 두고 "광고선전비 증가와 2022년 진행했던 네고왕 기저효과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매출은 전년 대비 3.1% 증가했다. 네고왕 프로모션 매출액을 제외하면 15.4%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해외 매출 실적이 미국과 중국 시장에서 각각 169%, 105% 크게 성장했다.

반면 일본 시장의 매출은 전년 대비 20% 감소했다. 그러나 이는 매출과 수익이 악화된 온라인 판매 채널을 오프라인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일시적 감소로 파악된다.

실제 마녀공장의 일본 매출은 2023년 3분기부터 일본 판매 채널의 오프라인 전환 작업을 통해 확보한 5천 개 이상의 POS(판매 관리 시스템)를 통해 본격적인 오프라인 마케팅에 돌입한 결과 4분기 들어 직전 분기 대비 매출이 약 60% 성장하며 회복세에 접어들었다.

국내에서도 외형 성장을 위해 적극 진행했던 홍보 활동이 성과를 내며 오프라인 매출이 약 50% 이상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2024년 국가별 맞춤 전략으로 실적개선 나서
유근직은 마녀공장 브랜드의 국가별 맞춤 판매 전략을 통해 2024년 실적을 개선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국내에선 최대 판매 채널인 CJ올리브영에 집중하고 클렌징 카테고리 라인업 보강과 기초제품 라인업 변경을 통해 외형 성장에 힘쓰기로 했다.

이와 함께 홈쇼핑 및 편의점 본격 입점을 통해 오프라인 판매 채널도 확대한다.

일본 시장에선 2024년 일본 한정판 벚꽃 에디션을 출시해 큐텐 메가와리 및 라쿠텐 수퍼세일에 주력한다.

하반기엔 일본 세븐일레븐 입점이 예정돼 있으며 일본 코스트코 온라인몰에도 헤어 제품과 클렌징 신제품 등이 추가로 입점된다.

미국 시장에선 코스트코 오프라인과 얼타뷰티 온, 오프라인 입점이 확정됐다. 유럽에서도 주요 뷰티 채널에 입점이 예정돼 있다.

마녀공장 관계자는 언론을 통해 “2023년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일본 시장 채널이 전환되며 매출이 일시 하락했으나 이젠 성장세에 접어들었기에 2024년 세계 시장 전반에서 성장기조를 유지하며 성장폭을 늘려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외 매출을 견인하고 있는 클렌징 제품군 확대로 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함과 동시에 기초 제품들에 대한 투자로 중장기적인 지속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GS샵과 업무협약 맺고 TV홈쇼핑 진출
마녀공장은 2024년 3월8일 서울 영등포구 GS강서N타워에서 GS샵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TV홈쇼핑에 처음 진출했다.

이번 협약은 △신제품 GS샵 단독 론칭 △공동 마케팅 진행 △하반기 신제품 공동기획 및 개발 등을 담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주운석 GS샵 MD본부장, 전철민 GS샵 H&B사업부문장, 유근직 마녀공장 대표이사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GS샵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파트너사 포트폴리오를 다각도로 확대하고 고객층을 다변화하려는 것으로 전해졌다.

마녀공장은 GS샵 주 고객층인 4060세대를 겨냥해 안티에이징 라인을 첫 상품으로 선보였다.

첫 방송으로 2024년 3월16일 마녀공장 신제품 ‘갈락토미 멜라코어 에센스(50ml)’ 단독 론칭 방송을 진행했다.

마녀공장과 GS샵은 2024년 하반기에는 공동 기획상품을 개발하고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로 했다.

전철민 GS샵 H&B사업부문장은 “2024년 뷰티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마녀공장을 전략적 파트너로 낙점하고 차별화 상품 소싱에 주력하려 한다”며 “양사는 이번 MOU를 기점으로 다양한 협업 방안을 모색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양경영대상 수상
유근직은 2023년 12월8일 서울 성동구 한양대 경영관에서 열린 ‘2023 한양경영인의 밤’에서 ‘제14회 한양경영대상’을 수상했다.

이날 시상식에는 천종기 한양경영대학 총동문회장, 이기정 한양대 총장, 이상용 한양경영대학장이 참석했다.

한양경영대상은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총동문회·한양대학교·한양대학교 경영대학이 2008년에 공동으로 제정한 상으로 한양대 출신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매년 시상한다.

한양대학교는 유근직이 스킨푸드, 잇츠스킨, 네오팜, 마녀공장 등 여러 화장품 기업의 대표이사를 역임하며 화장품 업계에서 ‘마이다스의 손’으로 통하는 경영인이라 상을 수여했다고 설명했다.

유근직은 1992년 한양대 경영학과(경영 85학번)를 졸업했다.

△네고왕 시즌6 프로모션 성공적으로 마쳐
마녀공장은 2024년 2월15일부터 21일까지 유튜브 웹 예능 네고왕 시즌6에 출연해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마녀공장은 프로모션 이후 공식몰 가입자가 최단기간에 33만 명 이상 증가하는 기록을 세웠다. 프로모션 직후에는 공식몰 동시접속자가 8만여 명에 달하기도 했다.

미디어 그룹 에이앤이코리아의 디지털 스튜디오 달라스튜디오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네고왕 시즌6 마녀공장편은 공개 다음날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오르며 세간의 관심을 입증했다.

마녀공장은 ‘시즌4’와 ‘시즌6’ 두 번 네고왕에 출연했다.

유근직은 스킨푸드 재직 시절에도 네고왕에 출연해 마녀공장까지 합해 총 세 번 네고왕과 인연을 맺게 됐다.

네고왕은 유튜브 제작사 달라스튜디오의 웹 예능이다. 출연자가 프랜차이즈 기업을 상대로 가격을 네고한다는 내용의 예능 프로그램이다.

유근직은 네고왕에 출연해 마녀공장이 ‘네고’를 하는 이유에 대해 “저희들은 다른 마케팅 비용을 쓰지 않고 ‘네고왕’에 쓰는거다”고 설명했다.
[Who Is ?] 유근직 마녀공장 대표이사
▲ 유튜브 웹 예능 '네고왕'에 출연한 유근직 마녀공장 대표이사. <유튜브 달라스튜디오>
△SSG닷컴과 온라인 뷰티 경쟁력 강화 나서
마녀공장은 2023년 7월7일 SSG닷컴과 업무제휴협약(JBP)을 맺었다고 밝혔다.

마녀공장 측은 온라인 뷰티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SSG닷컴과 업무제휴협약을 맺었다고 설명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신동우 SSG닷컴 영업본부장, 김현수 SSG닷컴 라이프스타일2담당, 유근직, 최진호 마녀공장 경영총괄 전무가 참석했다.

마녀공장과 SSG닷컴은 업무제휴협약을 통해 SSG닷컴에 마녀공장 공식 브랜드관을 열기로 했다.

SSG닷컴은 마녀공장 화장품의 ‘쓱1DAY배송(익일배송 서비스)’ 전용 상품을 출시하고 브랜드 프로모션도 매달 선보이고 있다.

△글로벌 엠버서더로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발탁
마녀공장은 2022년 5월 국내 아이돌 그룹 '투모로우바이투게더(투바투, TXT)'를 글로벌 엠버서더로 발탁했다.

마녀공장은 투바투 멤버들의 유니크한 매력을 살린 화보와 인터뷰영상, 메이킹 필름 등으로 국내외 고객들과 적극 소통하기 위해 투바투를 글로벌 엠버서더로 발탁했다고 설명했다.

마녀공장은 2023년 2월 투바투와 함께 ‘마녀공장’ 이벤트를 열고 총 5천 세트 한정수량의 제품을 판매하고 구매 고객들에게 TXT 멤버들의 포토카드와 한정판매된 포토카드 vol. 2를 증정했다.

마녀공장은 2022년 8월에도 투바투 ‘Like Our Summer’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마녀공장은 베스트 제품으로 구성된 프로모션 품목 1종을 구매한 소비자들에게 선착순으로 투바투 포토카드 5종을 증정했다.

△‘가치소비’를 내세운 사회공헌활동
마녀공장은 가치소비를 내세운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으로 사회와 환경에 기여하고 있다.

‘가치소비’란 소비자가 광고나 브랜드 이미지에 휘둘리지 않고 본인의 가치 판단을 토대로 제품을 구매하는 합리적인 소비 방식을 말한다.

마녀공장은 제품 수익금으로 사회공헌활동에 힘쓰며 소비자들의 가치소비를 유도하고 있다.

마녀공장은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동물권 단체 카라를 후원해 유기동물 돌봄을 지원하고 있다.

마녀공장 공식몰의 일 매출 전액을 밀알복지재단 헬렌켈러 센터에 기부해 시청각 장애 아동의 촉감 교육비를 지원하고 있기도 하다.

아름다운재단의 ‘대학생 교육비 지원사업’을 통해 만 18세 이후 보호시설을 퇴소해 자립해야 하는 보호종료 아동들의 연간 학비, 자기계발비, 학업생활 보조비 등 지원 활동도 했다.

마녀공장은 사회사업뿐 아니라 환경보전 활동에도 힘쓰고 있다.

플로깅 활동(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이 직접 환경 정화 활동에 동참하도록 했다.

‘댓글 1건 당 1천 원 기부금 전달’ 이벤트를 통해 국제 NGO 휴먼인러브의 환경정화 활동금을 지원하기도 했다.

전 제품의 테이프리스(tape-less) 포장재 유통을 실시하고 있다. 재생지 완충재와 플라스틱 배출을 줄인 용기, 제거하기 쉬운 라벨, 분리배출이 쉽고 리필 가능한 패키징 등 에코패키징(eco-packaging) 시스템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마녀공장은 이러한 활동을 통해 클린뷰티, 비건뷰티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다.

△마녀공장 상장 첫 날 '따상'
마녀공장은 2023년 6월8일 한국투자증권 주관으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앞서 마녀공장은 지난 2021년 상장에 도전했으나 실패했는데, 이번에 2년 만에 재상장에 도전해 상장에 성공했다.

유근직은 잇츠한불 대표로 재직하며 잇츠스킨 기업공개에 성공했는데 이 경력을 살려 마녀공장 상장도 이뤄냈다.

마녀공장은 상장 첫 날 '따상'을 기록했다.

따상(Double+상한가)이란 ‘더블(Double)’과 ‘상한가’의 합성어다. 신규 상장된 종목이 첫 거래일 공모가 대비 두 배로 시초가가 형성된 뒤에 가격제한폭인 30%까지 상승해 마감하는 것을 뜻하는 주식시장 은어다.

마녀공장의 따상은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마지막 따상으로 기록됐다.

2023년 6월26일부터 공모주 제한폭이 400%로 늘어나며 따상이라는 말이 사실상 사라지고 이제 '따따상'이라는 새로운 용어가 생겼다.

2023년 6월26일 이전에 상장 예정이었던 기업 가운데 마녀공장 이후 공모주였던 큐라티스, 프로테움텍이 따상에 실패하며 대한민국 주식시장 역사상 마지막 따상의 주인공이 됐다.

△공모청약 경쟁률 1265대 1, 청약증거금 5조613억
마녀공장은 상장에 앞서 공모에서도 투자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마녀공장은 2023년 5월25~26일 이틀 동안 일반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공모주 청약을 실시했다.

청약 경쟁률은 1265.33대 1, 이에 따른 청약 증거금은 약 5조613억 원으로 집계됐다.

마녀공장은 공모에 앞서 수요예측에서도 관심을 모았다.

마녀공장은 2023년 5월22~23일 이틀 동안 국내외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했다.

수요예측 진행 결과 최종 공모가를 희망밴드(1만2천~1만4천 원) 상단 초과인 1만6천 원에 확정했다. 수요예측 경쟁률도 2023년 최고인 1800.47대 1을 기록했다.

상장을 주관한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많은 투자자들께서 마녀공장의 안정적인 매출 포트폴리오 기반 지속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청약에 적극 참여했다”며 “수요예측에 이어 청약에서도 좋은 결과를 보여 마녀공장의 경쟁력이 증명됐다”고 말했다.

마녀공장은 공모를 통해 조달한 자금을 해외 시장 확대에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브랜드 리뉴얼과 제품 라인업 확대에도 일부 자금을 사용해 글로벌 베스트셀러를 계속 만들어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유근직은 “수요예측에 이어 공모 청약에서도 마녀공장의 미래 성장성을 믿고 성원해 주신 투자자분들게 감사드린다”며 “상장 이후에도 주주분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공동 이익과 회사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마녀공장은 2023년 5월31일 납입을 거쳐 6월8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마녀공장 대표이사에 올라
마녀공장은 2022년 1월27일 유근직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유근직이 가지고 있는 화장품 전문가 역량을 인정한 결정으로 풀이된다.

유근직은 2000년대 초부터 화장품 기업 대표로 재직하며 스킨푸드, 더페이스샵, 잇츠스킨, 네오팜 등 다양한 브랜드들을 성공적으로 성장시키고 국내 화장품 로드샵 열풍을 일으켰다.

유근직은 대표에 취임하며 “우수한 제품력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글로벌 히트 상품을 연이어 탄생시킨 마녀공장의 대표로 선임돼 막중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양해진 소비자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우수한 제품 개발은 물론 브랜드 라인업 강화를 통해 마녀공장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K뷰티의 대표주가가 되도록 임직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달팽이크림’ 바탕으로 잇츠스킨 상장 성공
유근직은 2010~2017년 잇츠스킨 대표로 회사를 이끌었다.

특히 잇츠스킨 대표 시절 대표 제품인 ‘달팽이크림’의 성과를 바탕으로 2015년 주식시장 상장에 성공했다.

잇츠스킨은 잇츠한불의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다. 잇츠한불은 30여 년 전 국내 10위권에 들었던 화장품 기업이다.

잇츠한불은 주력 화장품 브랜드 잇츠스킨의 달팽이크림의 중국 판매 성과에 힘입어 성장해 왔다. 잇츠한불은 당시 전체 매출의 약 50%를 달팽이크림 제품에서 거뒀다.

달팽이크림은 달팽이 점액 추출물이 21% 포함돼 피부의 수분 증발을 막아주고 피부 재생을 도와준다. 알부틴과 아데노신 성분으로 주름개선과 미백 효과가 있어 이중 기능성도 인증받았다.

유근직이 잇츠스킨 대표를 지낼 당시 출시된 달팽이크림은 중국에서 6초에 1개씩 팔렸을 정도로 인기를 모았다. 미국 CNN뉴스에 등장한 국산 화장품, 유사제품이 약 100개나 되는 제품, 국내보다 중국에서 더 유명한 제품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런 달팽이크림의 성공은 잇츠스킨이 상장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했다.

유근직은 잇츠스킨 대표 재직 시절 잦은 해외 출장으로 논현동 본사에 대표 사무실을 두지 않을 정도로 해외 사업에 열정을 쏟았다. 회의실에는 커다란 세계 지도를 붙여 놓고 사업을 구상했다고 한다.

△마녀공장의 사업 구조
마녀공장은 2012년 사업을 시작한 이래 클린뷰티, 비건뷰티를 콘셉트로 한 자연주의 기능성 화장품을 내세워 성장해 왔다.

클린뷰티(Clean Beauty), 비건뷰티(Vegan Beauty)란 동물 실험에 반대하고 식물성분을 사용함으로써 피부에 무해한 화장품을 만들고 화장품 처리물 배출을 줄여 환경까지 보전하는 트렌드를 말한다.

마녀공장은 △스킨케어 브랜드인 ‘마녀’ △비건라이프 토탈케어 기초화장품 브랜드 ‘아워비건’ △향 특화 바디 케어 브랜드 ‘바닐라 부티크’ △비건 색조 블내드 ‘노 머시’ 등 총 7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마녀공장의 매출 약 95%는 기초 화장품군에서 발생한다. 구체적으로 클렌징 51%, 앰플 및 세럼 23%, 스킨케어 21% 등이다.

대표 제품은 퓨어 클렌징 오일, 갈락 나이아신 에센스, 비피다 바이옴 콤플렉스 앰플이다. 이 제품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전체의 56%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주력 제품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높다.

앞으로 색조, 바디 카테고리 등에서 신규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며 이들 제품들을 향후 별도 브랜드로 독립해도 될 만큼 키워나간다는 방침을 세웠다.

마녀공장은 배우 손예진씨를 모델로 선정해 ‘손예진 화장품’으로 알려져 있다. 손예진씨는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촬영 때도 마녀공장의 화장품을 사용했다고 한다.

한편 마녀공장은 2023년 9월30일 기준 주식회사 엘앤피코스메틱이 주식 1095만1298주(지분율 66.86%)를 들고 있는 최대주주다.

이 주식은 2024년 3월15일 종가(2만400원) 기준으로 약 2234억647만9200원의 가치를 갖는다.

엘앤피코스메틱은 2009년 4월20일 설립돼 화장품의 제조, 도소매, 중개 및 무역업 등을 주로 하고 있다. 엘앤피코스메틱의 자산규모는 총 4060억5천만 원, 매출규모는 1602억2800만 원, 영업이익은 42억1300만 원이다.

마녀공장의 2대 주주는 유근직으로 마녀공장의 주식 14만주(지분율 0.85%)를 보유하고 있다.

△마녀공장이 걸어온 길
2012년 3월 마녀공장이 설립됐다.

2018년 11월 주식회사 엘앤피코스메틱이 마녀공장 지분 70%를 인수했다.

2020년 4월 김현수, 황관익 각자 대표이사를 선임했다.

2022년 1월 김현수, 황관익 각자 대표이사체제에서 유근직 대표이사체제로 변경했다.

2022년 8월 신주 1만주를 발행해 엘앤피코스메틱에 배정했다.

2023년 6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비전과 과제/평가

◆ 비전과 과제
[Who Is ?] 유근직 마녀공장 대표이사
▲ 유근직 마녀공장 대표이사(오른쪽)가 2024년 3월8일 주운석 GS샵 MD본부장과 'GS샵X마녀공장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GS리테일 >
유근직은 마녀공장의 수익성을 개선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마녀공장은 2023년 들어 전년도와 비교해 매출은 3.1%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35.2% 감소했다.

유근직은 마녀공장 브랜드의 국가별 맞춤 판매 전략을 통해 2024년 실적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국내에선 CJ올리브영, 일본에선 세븐일레븐, 미국에선 코스트코와 얼타뷰티, 유럽에서도 채널을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을 세웠다.

유근직은 국가별 채널 확대와 맞춤 판매 전략을 통해 마녀공장의 외형을 키워나간다는 전략을 실행에 옮기고 있다.

◆ 평가
[Who Is ?] 유근직 마녀공장 대표이사
▲ 이츠스킨 대표 당시의 류근직 마녀공장 대표이사. <이츠스킨>
유근직은 화장품 전문가로 통한다.

유근직은 잇츠스킨 대표 시절 대표 제품인 ‘달팽이크림’의 성과를 바탕으로 주식시장 상장에 성공했다.

잇츠스킨은 잇츠한불의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다. 잇츠한불은 30여 년 전 국내 10위권에 들었던 화장품 기업이다.

잇츠한불은 주력 화장품 브랜드 잇츠스킨의 달팽이크림의 중국 판매 성과에 힘입어 성장해 왔다. 잇츠한불은 당시 전체 매출의 약 50%를 달팽이크림 제품에서 거뒀다.

달팽이크림은 달팽이 점액 추출물이 21% 포함돼 피부의 수분 증발을 막아주고 피부 재생을 도와준다. 알부틴과 아데노신 성분으로 주름개선과 미백 효과가 있어 이중 기능성도 인증받았다.

유근직은 화장품 대표로서 잇츠스킨에서의 성공 경험을 마녀공장에서도 이어가며 마녀공장의 코스닥 상장도 이끌어냈다.

해외 사업에 적극적이다.

유근직은 잇츠스킨 대표 재직 시절 잦은 해외 출장으로 논현동 본사에 대표 사무실을 두지 않을 정도로 해외 사업에 열정을 쏟았다.

마녀공장 대표로 재직하면서도 그의 해외 사업에 대한 열정은 이어졌다. 마녀공장은 2024년 기준 일본, 중국, 러시아, 유럽, 미국 등 전세계 65개 이상 국가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유근직은 특히 중국에서 수출 성과가 두드러져 ‘중국통’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유근직은 직원들과 소통을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0년 잇츠스킨 사업본부장을 맡을 당시 각 부서 사이의 소통을 통해 브랜드 성장을 이끌어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사건사고
[Who Is ?] 유근직 마녀공장 대표이사
▲ 유근직 마녀공장 대표이사(가운데)가 2023년 6월8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 서울사옥에서 열린 마녀공장 코스닥시장 상장기념식에 참석해 채남기 한국IR협의회 회장(맨 왼쪽부터), 이부연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장보,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대표이사, 강왕락 코스닥협회 부회장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접속불가 사태
마녀공장의 네고왕 프로모션 당시 소비자들이 한꺼번에 몰려 홈페이지 접속불가 사태가 벌어졌다.

마녀공장은 2022년 6월16~23일 네고왕 시즌4 행사 기간 중에 전 품목을 50% 할인가에 판매했다. 이에 소비자들이 몰리면서 홈페이지에는 ‘동시 접속자가 많아 서비스 접속 대기중입니다’라는 문구가 나타났다. 이 기간 중 한 때 홈페이지 대기인원은 12만여 명, 예상 대기시간은 2천여 분에 달했다.

네고왕 시즌4 행사 기간 공식 홈페이지가 먹통이 되자 마녀공장은 네이버스토어까지 판매망을 넓혀 제품을 판매했다.

누리꾼들은 “네고왕 성공하기가 이렇게 힘든건가요. 혹시 성공하신 분들 계신가요?”, “네고왕 마녀공장 성공하셨는지 유튜브에 올라온 다음날인데도 2시간 대기 기본. 드디어 들어간 홈페이지는 먹통이었다. 걍 안 살래” 등의 반응을 보였다.

마녀공장은 2024년 2월15~21일 네고왕 시즌6 행사 기간에도 전 품목을 5900원에 판매하며 홈페이지 접속 불가 상황을 맞았다. 이 기간 홈페이지 대기인원은 5만여 명, 예상 대기시간은 300여 분을 기록했다.

경력/학력/가족
◆ 경력
[Who Is ?] 유근직 마녀공장 대표이사
▲ 유근직 마녀공장 대표이사(왼쪽)가 2023년 7월6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SSG본사에서 신동우 SSG닷컴 영업본부장과 업무제휴 협약을 맺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마녀공장>
1992년 화장품제조사 피어리스에 입사했다.

2004년 스킨푸드 상무이사가 됐다.

2009년 더페이스샵 상무이사로 취임했다.

2010년 4월부터 2017년 4월까지 잇츠스킨 대표이사를 지냈다.

2016년 3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네오팜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2019년 11월부터 2021년 8월까지 스킨푸드 대표이사로 일했다.

2022년 1월부터 마녀공장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 학력

1992년 한양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 가족관계

유근직의 가족에 대해선 알려진 바가 없다.

◆ 상훈

2023년 한양경영대상을 받았다.

◆ 기타

유근직은 마녀공장의 2대주주로 주식 14만주(지분율 0.85%)를 보유하고 있다. 이 주식의 가치는 2024년 3월15일 종가(2만400원) 기준으로 약 28억5600만 원을 가치를 가진다.

유근직은 2023년 보수로 총 10억3600만 원을 받았다. 급여 5억4100만 원, 상여 4억9500만 원이다.

어록
[Who Is ?] 유근직 마녀공장 대표이사
▲ 유근직 마녀공장 대표이사가 2023년 5월22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업공개 기자간담회에서 주요 사업을 설명하고 있다. <마녀공장>
“향후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각 브랜드가 가진 고유 색깔을 더 짙게 만들고 이를 통해 특정 카테고리에서 자사 브랜드와 제품이 가장 먼저 떠오르도록 하겠다.” (2023/06/15, 마녀공장 기업공개 간담회에서)

“마녀공장은 국내에서의 경쟁력을 견고히 해 해외 시장 공략의 기반을 마련해 글로벌 뷰티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다. 중국의 경우 다른 화장품 업체들이 어려워하거나 포기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우리에게는 새로운 시작이다. 매우 매력적인 시장이라 플러스 알파를 창출할 것으로 생각한다.” (2023/05/22, 마녀공장 기업공개를 앞두고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중국 시장은 여전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시장을 과거에 머무른 시장이 아닌 미래의 시장으로 바라보고 나아갈 것이다.” (2023/05/22, 마녀공장 기업공개를 앞두고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마녀공장은 탁월한 브랜딩 역량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스테디셀러 제품을 창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안정적인 매출 구조 또한 구축했다. 이번 상장을 통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마녀의 제품력을 인정받고 다수의 베스트셀러를 보유한 기업으로 성장하겠다.” (2023/04/08, 코스닥 상장을 위한 증권신고서를 제출하며)

“우수한 제품력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바탕으로 글로벌 히트 상품을 연이어 탄생시킨 마녀공장의 대표로 선임돼 막중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느낀다. 앞으로도 다양해진 소비자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우수한 제품 개발은 물론 브랜드 라인업 강화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K뷰티의 대표주가가 될 수 있도록 임직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 (2022/01/27, 마녀공장 대표이사에 취임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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