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시민과경제  금융정책

금융위 기후위기 대응에 정책금융 420조 공급, 은행권은 신규 펀드 조성

김환 기자 claro@businesspost.co.kr 2024-03-19 16:05:2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금융위 기후위기 대응에 정책금융 420조 공급, 은행권은 신규 펀드 조성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앞줄 왼쪽에서 다섯 번째)과 한화진 환경부 장관(앞줄 왼쪽에서 네 번째)이 시중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 수장들과 서울 마포 에너지드림센터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금융위원회>
[비즈니스포스트] 정부가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420조 원을 기후위기 대응에 공급한다.

금융위원회는 19일 서울 마포 에너지드림센터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관련 은행장 간담회’를 열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확대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김상협 2050 탄소중립 녹색성장 위원회 민간위원장과 한화진 환경부 장관, 조용병 은행연합회장과 5대 은행장(KB 신한 하나 우리 농협)과 산업은행회장과 기업은행장과 수출입은행장,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먼저 정책금융기관(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이 2030년까지 기후위기 대응에 모두 420조 원의 정책금융을 공급한다.

은행권은 9조 원 규모 ‘미래에너지펀드’를 새로 만들어 재생에너지 설비 증설 수요를 뒷받침한다.

금융위는 2030년까지 필요한 신재생발전 증설 금융수요는 약 160조 원으로 추정되는데 이 가운데 일부를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이 공동으로 공급해 마중물 역할을 수행한다고 설명했다.

미래 먹거리 개발을 위해서는 기후기술 분야에 약 9조 원 규모를 투자하기로 했다. 이 가운데 기업은행과 5대 은행이 모두 1조500억 원을 공급한다.

금융위는 이밖에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민간금융 지원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제도 정비도 병행한다. 이를 위해 올해 ‘녹색여신 관리지침’ 마련을 추진하고 심포지엄을 열어 금융권 기후리스크 관리 강화도 지원한다.

환경부는 ‘저탄소 체계로의 전환 가속화를 위한 녹색투자 확대방안’을 통해 녹색투자를 위한 4가지 이행방안을 발표했다.

이행방안에는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고도화 △녹색투자 활성화 위한 기반 마련 △2027년까지 민간 녹색투자 30조 원까지 확대 △배출권거래제 고도화 추진 등이 담겼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오늘 대책은 정부와 정책금융기관, 은행이 협업을 통해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첫 걸음마를 내딛은 것”이라며 은행권이 지난 ‘수출기업 지원대책’과 ‘맞춤형 기업금융 지원방안’에 이어 이번에 미래에너지펀드 등에 출자를 결정한데 대해 감사를 표현했다. 김환 기자

최신기사

손경식 경총 회장 재추대, 노란봉투법 대응 위해 연임 필요하다는 의견 수용
현대차그룹 42년째 대한양궁협회 후원, 정의선 "스포츠로 사회 기여 고민"
[오늘의 주목주] '스페이스X 상장 기대' 미래에셋증권 주가 15%대 상승, 코스닥 원..
금감원 홍콩 ELS 판매 은행 5곳 합산 과징금 1조4천억대로 감경, 기관제제도 낮춰
기업은행 노조 장민영 행장 출근저지 투쟁 종료, "임금체불 정상화하기로"
[컴퍼니 백브리핑] '90만닉스' 재돌진하는 SK하이닉스, 증권가 밸류에이션 방식 바꾸..
비트코인 9726만 원대 하락, 거시경제 불안정성에 위험 회피 심리 강화
조각투자 유통 플랫폼 예비인가, 한국거래소·넥스트레이드 컨소시엄 승인
동계올림픽 스노보드 금메달 최가온, CJ그룹 중학생 시절부터 후원했다
롯데손해보험, 금융당국 상대 '적기시정조치' 관련 행정소송 취하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