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이마트가 3분기에 별도기준 수익성 개선에 성공했다. 3개 분기 만이다.
이마트는 3분기에 별도기준으로 매출 4조736억 원, 영업이익 1102억 원을 거둔 것으로 잠정집계했다고 14일 공시했다. 2022년 3분기보다 매출은 2.1% 줄었고 영업이익은 5.0% 늘었다.
▲ 이마트가 3분기에 별도기준으로 영업이익이 늘었다. 3개 분기 만이다. |
이마트 별도기준 영업이익이 증가한 것은 지난해 4분기 이후 처음이다.
이마트는 연결기준으로 매출 7조7096억 원, 영업이익 779억 원을 거둔 것으로 잠정집계했다. 2022년 3분기보다 매출은 0.03% 늘었고 영업이익은 22.6% 줄었다.
고금리와 원자재 가격 인상 등 원가 부담 증가로 인해 신세계건설 영업이익이 지난해 3분기보다 551억 원 줄어든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이마트는 설명했다.
3분기 순이익은 201억 원이다. 지난해 3분기보다 순이익이 83.8% 감소했다.
사업부별로 보면 할인점(이마트)에서 총매출 3조2159억 원, 영업이익 779억 원을 냈다. 2022년 2분기보다 총매출은 2.9% 줄었고 영업이익은 2.1% 늘었다.
이마트의 3분기 기존점 신장율은 0.0%로 집계됐다.
창고형 할인매장 트레이더스홀세일에서는 총매출 9435억 원, 영업이익 232억 원을 냈다. 지난해 3분기보다 매출은 0.9%, 영업이익은 1.3%가 각각 줄었다.
전문점(노브랜드 등)에서는 총매출 2786억 원, 영업이익 94억 원을 냈다. 2022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2.5%, 영업이익은 84.3% 늘었다.
주요 연결 자회사 실적을 살펴보면 SSG닷컴이 매출 4295억 원, 영업손실 307억 원을 봤다. 2022년 3분기보다 매출은 2.5% 늘었고 적자 규모도 76억 원 증가했다.
G마켓은 매출 2810억 원, 영업손실 101억 원을 거뒀다. 지난해 3분기보다 매출은 15.1% 빠졌으나 적자 폭은 48억 원 개선했다.
스타벅스를 운영하는 SCK컴퍼니는 매출 7586억 원, 영업이익 498억 원을 냈다. 지난해 3분기보다 매출은 15.3%, 영업이익은 87.2%가 각각 증가했다.
이마트24는 매출 5978억 원, 영업손실 31억 원을 냈다. 2022년 3분기보다 매출은 6.1% 늘었으나 영업이익이 88억 원 줄어들면서 적자로 돌아섰다.
이마트24의 전국 점포 수는 6749개로 나타났다. 3분기에 107곳 늘었다. 윤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