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기후경쟁력포럼
2024 기후경쟁력포럼
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HD한국조선해양 1분기 영업적자로 정정, 해양플랜트 배상 비용 반영

류근영 기자 rky@businesspost.co.kr 2023-05-04 16:56:4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HD한국조선해양이 올해 1분기에 영업손실을 낸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HD한국조선해양은 2023년 1분기 연결기준으로 영업손실 190억 원을 냈다고 정정 공시를 올렸다. 
 
HD한국조선해양 1분기 영업적자로 정정, 해양플랜트 배상 비용 반영
▲ HD현대그룹의 HD한국조선해양이 올해 1분기에 영업손실을 낸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고 정정했다. 

지난달 27일 공시를 통해 영업이익 585억 원을 낸 것으로 잠정집계치를 제시했는데 최종적으로 영업적자를 낸 것으로 정정한 것이다. 순손실도 811억 원에서 1518억 원으로 늘었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종속회사인 HD현대중공업이 2005년 수주한 해양플랜트 공사의 하자배상 청구에 대해 런던 중재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일회성 비용 707억 원(순이익 기준)이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정정공시는 중재재판으로 발생한 일회성 비용이 반영된데 따른 것”이라며 “2005년 수주한 해양플랜트에서 발생한 불확실성이 해소된 데다 LNG운반선 등 조선 부문의 고부가가치선 매출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향후 흑자 폭을 키워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HD한국조선해양의 3월 말 기준 수주잔량은 427척이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현재 3년치 이상의 안정적 일감을 확보하고 있다"며 "올해 들어 선박 76척, 97억9천만 달러 규모를 신규 수주해 연간 수주목표인 157억4천만 달러의 62.2%를 달성했다"고 말했다. 류근영 기자

인기기사

미국 전기차 관세 인상에 중국 무역보복 리스크 재등장, 희토류 공급망 불안 김용원 기자
TSMC 파운드리 기술 전략 경쟁사와 차별화, 삼성전자 인텔에 추격 기회 되나 김용원 기자
LG엔솔-GM ‘볼트’ 전기차 리콜 원고측과 합의, 1인당 최대 1400달러 보상 이근호 기자
HLB 리보세라닙 미 FDA 품목허가 불발, 진양곤 "간암신약 관련 문제는 아냐" 장은파 기자
'하이브리드차 사볼까', 국내 연비 '톱10' HEV 가격과 한 달 연료비 따져보니 허원석 기자
진양곤 HLB 간암 신약 여전한 자신감, "FDA 보완 요청은 해결 가능한 문제" 장은파 기자
GS건설 자이 리뉴얼로 여의도·압구정 노리나, 허윤홍 수주 경쟁력 확보 고심 장상유 기자
[분양진단] 포스코이앤씨 올해 분양목표 달성 속도, 전주 에코시티 더샵 4차 흥행 기대 장상유 기자
SK에코플랜트 1분기 매출 2조로 40% 증가, 영업이익 566억으로 18% 늘어 김홍준 기자
김정수가 만든 ‘불닭볶음면’ 파죽지세, 삼양식품 성장 놀라기는 아직 이르다 남희헌 기자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