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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 Is ?]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부사장

소신있는 마케팅 전문가, 글로벌 경험 풍부한 해외파 [2023년]
조장우 기자 jjw@businesspost.co.kr 2023-02-27 08: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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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
[Who Is ?]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부사장
▲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부사장.

박형세는 LG전자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장 부사장이다.

TV사업의 부진에서 벗어나기 위해 올레드(OLED, 유기발광 다이오드)TV 등 프리미엄 제품군을 중심으로 국내외 TV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올레드TV 제조기업이 계속 늘어나고 새로운 디스플레이로 만들어진 TV도 나오고 있어 대응전략을 찾고 있다.

1966년 4월18일 태어났다.

미국에서 존글렌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미시간주립대학교와 인디애나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했다.

LG전자에 입사해 DTV북미그룹장, TV북미마케팅담당, IT마케팅담당, HE해외영업그룹장, TV사업운영센터장을 지냈다.

마케팅 외길만 걸어 온 마케팅 전문가다.

경영활동의 공과


△전쟁과 인플레이션 지속에 따른 소비 위축으로 TV 판매 부진
LG전자는 2022년 하반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및 주요 나라의 인플레이션에 따른 소비 위축으로 TV 판매 부진을 겪었다.

LG전자 HE사업본부는 2022년 1~3분기 누적 매출 11조2350억 원, 영업이익 1129억 원을 거뒀다.

2021년 코로나19 감염병 창궐이 비대면 수요를 늘려 오히려 좋은 조건으로 작용해 좋은 실적을 낸 것과 대조적이다.

LG전자 HE사업본부는 2021년 1~3분기 누적 매출 12조2328억 원, 영업이익 9371억 원을 거둔 바 있다.

박형세를 비롯한 LG전자 경영진은 2023년 초 글로벌 TV 수요 개선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차별적 제품경쟁력을 기반으로 올레드(OLED)TV 시장 확대를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내보였다.
[Who Is ?]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부사장
▲ LG전자 HE사업본부 실적.
△올레드TV 경쟁력 강화 힘줘
박형세는 LG전자 프리미엄 제품을 대표하는 올레드TV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힘을 쏟았다.

이런 노력은 세계 최대 전자박람회 CES와 해외매체 등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LG전자의 올레드TV는 2023년 초 CES로부터 최고혁신상 2개를 포함해 모두 12개의 혁신상을 수상했다. 이로써 LG올레드 TV는 2013년 처음 출시된 이후 한 해도 빠짐없이 CES 혁신상을 받으면서 프리미엄 TV 분야에서 공고한 입지를 다졌다.

특히 LG전자는 2023년 올레드 TV인 올레드 에보 신제품을 공개해 주목을 받았다.

2023년형 LG 올레드 에보는 영상의 각 장면을 세분화해 밝기를 세밀하게 조절하는 ‘독자 영상처리기술’과 더욱 정밀해진 ‘빛 제어기술’로 더 밝고 선명한 화면을 보여준다.

65형(대각선 길이 약 163cm) 올레드 에보(모델명: 65G3)는 같은 화면 크기의 일반 올레드 TV 제품과 비교해 최대 70% 가량 밝아지고 기존 동급 제품에 견줘 빛 반사와 화면 비침 현상은 줄어들었다고 LG전자는 설명한다.

앞서 LG올레드 에보 G1모델은 2021년 11월29일 영국에서 열린 ‘TV비교평가(HDTVtest Shootout)’에서 최고 게이밍TV로 뽑힌 바 있다.

LG전자는 세계 최초로 83형 올레드TV도 내놨다.

2021년 6월 한국과 미국을 시작으로 글로벌시장에 화면 대각선 길이 약 211cm인 83형 올레드TV를 출시했다. 83형 올레드TV는 4K 해상도를 구현한 올레드TV 제품 가운데 크기가 가장 크다.

롤러블(두루마리형)TV에도 힘을 쏟고 있다.

LG전자의 롤러블TV ‘LG 시그니처 올레드R’는 올레드패널이 말려서 본체에 수납된다. 말린 정도에 따라 다른 기능을 지원한다.

LG전자는 시그니처 올레드R 정식 출시를 앞두고 고급 자동차 브랜드 벤틀리와 공동전시를 하는 등 고급화 전략에 힘썼다.

LG전자는 2021년 상반기에 글로벌 홈페이지를 통해 롤러블TV ‘LG 시그니처 올레드R’의 해외판매를 시작했다.

앞서 LG전자는 2020년 10월 세계 최초로 롤러블TV ‘LG 시그니처 올레드R’을 출시해 국내에 판매해 왔다.

△TV사업의 독자 소프트웨어 플랫폼 웹OS 강화에 고삐
박형세는 TV사업에서 독자 소프트웨어 플랫폼 웹OS를 앞세워 서비스 고도화에 고삐를 죄고 있다. 웹OS는 LG전자의 생활가전, TV 등에 탑재되는 자체 운영체제다.

LG전자는 2022년 말 기준으로 TV운용체게 웹OS의 고객사를 140여 곳까지 확대한 것으로 파악된다. LG전자는 2021년 2월 웹OS를 사업화하기로 선언한 뒤 1년 만에 고객사를 100곳 넘게 확보하는 성과를 올렸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LG전자 웹OS는 2021년 기준으로 세계 스마트TV 운영체제 시장에서 구글 안드로이드(38.7%), 삼성전자 타이젠(21.3%)에 이어 3위(13.8%)를 차지한 것으로 파악된다.

웹OS 플랫폼을 사용하는 제조사가 늘어나면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뿐 아니라 웹OS 사용고객과 접점도 늘릴 수 있어 궁극적으로 콘텐츠·서비스사업을 고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LG전자는 2022년 10월에는 웹OS에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새롭게 탑재하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LG전자의 스마트TV 뿐만 아니라 다른 제조사의 웹OS TV 사용자도 별도 기기 구매 없이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LG전자는 웹OS를 지원하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LG전자는 전 세계 1천개 이상의 콘텐츠 제공업체들과 협력하고 있으며 플랫폼 구매 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 및 방송 인증 등 다양한 솔루션을 패키지로 제공하고 있다.

박형세는 “압도적 사용 편의성이 장점인 웹OS를 앞세워 스마트 TV 플랫폼 생태계 구축에 속도를 내고 더욱 많은 고객에게 차별화된 시청경험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Who Is ?]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부사장
▲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부사장이 2020년 5월 서울 LG트윈타워를 방문한 초등학생들에게 올레드TV를 소개하고 있다. < LG전자 >
△미용기기 프라엘 제품군 강화에 힘써
박형세는 LG전자 미용기기 브랜드 ‘프라엘’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안전성 확보에도 노력하고 있다.

LG전자는 2023년 1월 정교한 초음파 기술을 기반으로 얼굴라인을 관리하는 미용기기 신제품 ‘LG 프라엘 더마쎄라’를 출시했다.

LG 프라엘 더마쎄라는 고객이 원하는 부위에 기기를 밀착시킨 뒤 버튼을 누르면 피부 3mm 아래 부위에 초음파가 정확하고 균일하게 조사돼 콜라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LG전자는 포항공대와 산학협력을 통해 LG 프라엘 더마쎄라의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완성했다.

또한 LG전자는 눈가 피부 관리용 프라엘 아이케어와 탈모치료용 의료기기 프라엘 메디헤어 등 프라엘 브랜드 제품을 꾸준히 시장에 선보이며 미용기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프라엘 아이케어는 안경형 디자인을 채택한 제품으로 발광 다이오드(LED) 조명으로 눈가 피부 톤과 탄력, 기미, 아이백(눈 밑 지방) 등을 관리해 준다.

프라엘 메디헤어는 헬멧처럼 착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레이저와 LED 등 광원에서 나오는 에너지로 머리카락의 성장을 돕는다.

LG전자는 2019년 말 박형세를 HE사업본부장으로 선임하면서 HE사업본부 산하에 홈뷰티사업담당을 신설했다.

이후 프라엘 제품은 더마 LED마스크, 더마 LED넥케어, 토탈 타이트 업 케어, 갈바닉 이온 부스터, 듀얼 브러시 클렌저 등 6종에 메디헤어와 아이케어, 더마쎄라 등이 더해졌다.

박형세는 프라엘의 안전성도 강화하고 있다.

2020년 4월 피부과 의사 등으로 구성된 ‘피부과학 자문단’을 출범시켰다. 자문단은 고객들이 프라엘을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전문가로서 의견을 제공할 뿐 아니라 신제품의 효능과 안전성을 선행 검증한다.

박형세는 피부과학 자문단 출범을 알리며 “자체 연구개발에 외부 전문역량을 더해 LG 프라엘만의 탁월한 효능과 안전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LG전자 노트북 ‘그램’ 첫발 떼
박형세는 가볍다는 특징으로 유명한 LG전자 노트북 ‘그램’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박형세는 IT사업담당을 맡던 2014년 1월 13인치 노트북 그램(13Z940)을 발표했다. 이 제품의 무게는 980g으로 당시 13인치 노트북 가운데 가장 가벼웠다.

박형세는 “신제품을 시작으로 IT 제품들을 대거 출시해 기존 제품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LG전자는 그램 브랜드를 앞세워 노트북의 경량화를 선도하고 있다.

기네스 세계기록을 보면 그램 제품군은 14인치, 15인치, 17인치 상용 노트북 가운데 가장 가볍다.

△LG전자 IPS모니터 확대 힘써
박형세는 2014년 IT사업담당으로 있으면서 IPS(인-플레인 스위칭)패널을 탑재한 모니터가 LG전자의 주력 프리미엄 제품으로 정착하도록 힘을 기울였다.

IPS패널은 LCD(액정 디스플레이) 가운데 액정 분자를 회전시키는 구조를 채택한 디스플레이를 말한다. 일반패널보다 시야각이 크고 응답속도와 색재현성도 우수하다.

LG전자는 2014년 1월 미국 가전·IT전시회 CES2014에서 21대 9 화면비 모니터 ‘시네뷰(모델이름 34UM95)’, 4K(4096×2160) 화질을 갖춘 모니터(모델이름 31MU95) 등 여러 IPS모니터를 선보였다.

31MU95 모델은 2014년 4월 사진, 영상 전문지 발행인협회 ‘TIPA’로부터 ‘'베스트 포토 모니터’ 상을 받았다.

LG전자는 2014년 8월에는 21대9 화면비의 곡면 IPS모니터(모델이름 34UC97)를 세계 최초로 출시하기도 했다.

LG전자는 2023년 3월 현재도 게임용 모니터 브랜드 ‘울트라기어’ 등을 통해 IPS모니터를 판매하고 있다.

△LG전자 HE본부장 맡아
박형세는 2019년 11월28일 2020년도 임원인사를 통해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장에 임명됐다.

앞서 2019년 1월 인사에서 HE사업본부 내 TV사업운영센터장 부사장으로 승진했는데 8개월 여만에 사업본부장을 맡게 됐다.

TV사업운영센터장을 역임하며 사업구조와 수익성 개선에 기여한 점이 반영된 인사로 평가됐다.

인사와 함께 이뤄진 조직개편을 통해 기존 박형세가 센터장을 맡았던 TV사업운영센터는 폐지됐고 본부 내 TV해외영업그룹이 신설됐다.

이에 전자업계에서는 LG전자가 국내외 TV시장 공략을 강화하기 위해 마케팅 전문가인 박형세를 본부장에 선임했다는 풀이가 나왔다.

HE사업본부 내에 콘텐츠·서비스, 홈뷰티의 조직을 확대하며 사업영역을 넓혀나갈 것으로 전망됐다.

△글로벌 영업·마케팅 경험 많은 해외파 LG맨
박형세는 마케팅 외길을 걸어온 LG맨으로 꼽힌다. 주로 해외에서 일한 경험이 많다.

학창시절을 미국에서 보냈고 1994년 LG전자(당시 금성사)에 입사했을 때도 모니터OEM(주문자 상표부착 생산)미주팀에 들어갔다.

LG전자에서 DTV북미그룹장, TV북미마케팅담당, IT마케팅담당 상무, HE해외영업그룹장 전무 등을 거쳤다.

HE사업본부장에 선임되기 직전 직책은 TV사업운영센터장 부사장이다.

△LG전자 HE사업본부의 위치
LG전자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는 TV와 오디오 등 가정용 엔터테인먼트 가전을 만든다.

미용기기 쪽으로도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HE사업본부는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생활가전과 공조장치를 생산하는 H&A(Home & Appliance)사업본부와 함께 LG전자 실적의 쌍두마차 역할을 한다.

LG전자의 사업본부별 매출비중을 살펴보면 2021년 3분기 연결 기준으로 H&A사업본부가 38.3%, HE사업본부가 22.8%, VS(Vehicle components Solutions)사업본부가 10.3%, BS사업본부(Business Solutions)가 9.8%, 자회사 LG이노텍이 17.2%를 각각 차지했다.

비전과 과제/평가

◆ 비전과 과제
[Who Is ?]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부사장
▲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부사장이 2022년 1월4일 오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세계 최대 전자박람회 CES2022를 앞두고 2022년형 LG TV라인업을 소개하고 있다. < LG전자 >
박형세는 최근 부진에 빠진 LG전자 TV사업의 회복을 위해 역량을 쏟아붓고 있다.

특히 박형세는 회복세가 예상되는 유럽시장에서 승부수를 던질 것으로 보인다.

증권업계에서는 LG전자가 2023년 유럽시장에서 실적 반등의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고의영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유럽이 2023년으로 넘어오는 겨울철 에너지난을 무사히 넘기면서 급락했던 소비심리가 반등하고 있다”며 “LG전자도 2023년 하반기 유럽수요의 반등을 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 유로존의 소비자신뢰지수는 2022년 9월 역대 최저치인 –28.80%까지 떨어졌지만 2022년 12월 –22.20%까지 반등했다.

유럽연합(EU)의 자동차 등록대수도 회복되고 있어 대표 내구재인 자동차 수요의 반등을 고려하면 TV 수요 개선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LG전자는 유럽 매출 비중이 높은 편이다. 유럽 시장에서 회복의 신호탄을 쏜다면 전체 실적도 빠르게 회복할 가능성이 크다.

LG전자(자회사 LG이노텍 제외)의 2022년 3분기 누적 지역별 매출 비중은 북미 30%, 한국 22%, 유럽 18%, 아시아 13%, 기타 17%(러시아 포함)다.

또한 박형세는 수익성 확보를 위해 원가절감에 힘을 쏟을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컨테이너선 운임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2022년 초 사상최고 수준인 5천 포인트를 넘어서 LG전자의 물류비 부담도 가중됐다.

하지만 2023년 들어 SCFI지수는 2022년 초 최고점보다 80% 정도 하락하면서 LG전자의 물류비 부담도 현격하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박형세는 독자 소프트웨어 플랫폼 웹OS를 앞세워 TV사업의 위기를 극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자업계에 따르면 세계에 판매된 LG 스마트TV는 2023년 기준 약 1억8천만 대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렇게 판매된 스마트TV에 탑재돼 있는 플랫폼을 활용해 광고를 받는다면 쏠쏠하게 수익을 챙길 수 있다.

이는 TV를 시청할 때 주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유료 구독료를 지불하고 보는 한국의 시청자들과 달리 해외 시청자들은 유튜브처럼 광고를 본 뒤 원하는 프로그램을 무료로 시청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실제 LG전자는 2022년 TV시장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광고 콘텐츠 매출이 2018년과 비교해 10배 이상 올랐다.

◆ 평가
[Who Is ?]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부사장
▲ (왼쪽부터)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부사장, 홍정기 환경부 차관, 김미화 자원순환사회연대 이사장이 2021년 6월1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탈 플라스틱 실천협약식’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LG전자 >
박형세는 마케팅 전문가다.

LG전자에 입사한 뒤 마케팅 관련 직책들을 두루 거쳤고 TV사업 등의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다.

학창시절을 미국에서 보냈고 해외사업을 수행한 경험도 많아 해외파로 꼽힌다.

배두용 LG전자 대표이사(CFO) 부사장과 동갑이다.

할 말은 하는 성격으로 알려져 있다. 삼성전자와 8K(7680×4320) 화질의 기준을 두고 공방을 벌이면서 이런 성격이 드러났다.

독일 국제가전전시회 IFA, 미국 가전·IT전시회 CES 등을 통해 대외활동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사건사고
[Who Is ?]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부사장
▲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부사장(왼쪽)이 2020년 4월17일 서울 LG트윈타워에서 프라엘 피부과학 자문단 위촉식에서 박경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피부과 교수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LG전자 >
△소비자 안전보호를 위한 TV제품 자발적 리콜
LG전자는 2023년 1월 북미 스마트TV 5만6천여대를 자발적으로 리콜했다.

TV 제품 자체를 수리하는 것이 아니라 거치대를 소비자가 직접 설치하는 과정에서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점검하기 위해서다. 고객 안전을 특별히 고려해 현지 정부 당국과 빠르게 협의한 조치로 파악된다.

배송기사가 TV를 설치하는 한국와 달리 북미지역에서는 소비자가 직접 TV를 설치하는데 이 과정에서 스탠드를 LG전자의 안내서와 다르게 조립해 안전 상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발견됐기 때문이다.

리콜 대상 모델은 86인치 스마트TV 86UQ7590PUD, 86NANO75UQA로 미국에서 5만2천 대, 캐나다 1800대, 멕시코 약 2900대가 대상이 됐다.

LG전자 관계자는 “LG전자가 북미에서 86형 일부 LCD TV의 스탠드형 모델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스탠드 조립 상태를 점검하기 위한 자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조치는 TV 자체 결함을 시정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제품을 올바르게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와 TV 관련 기술 두고 설전
박형세는 LG전자와 삼성전자 사이에 벌어진 TV 관련 갈등에서 목소리를 냈다.

LG전자와 삼성전자는 2019년 들어 8K 화질의 기준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LG전자는 삼성전자 TV가 8K를 충족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박형세는 2019년 9월7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가전전시회 IFA2019에서 “8K라면 ‘픽셀 개수(화소수)’와 ‘50% 이상의 화질 선명도’ 2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며 “LG전자가 의뢰해 인증기관이 측정한 결과 LG전자 제품의 선명도는 90%, 삼성전자 8K QLEDTV는 12%가 나왔다”고 말했다.

그는 “소비자들이 큰 돈을 주고 8K TV를 살 때는 정확한 정보를 알고 사야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LG전자는 이후 호주에서 열린 올레드 8K TV 출시행사에서도 같은 주장을 내놨다.

LG전자는 2019년 9월 삼성전자가 QLEDTV에 관해 거짓·과장광고를 했다고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기도 했다.

삼성전자가 LCD패널 위에 양자점(퀀텀닷) 필름을 붙인 TV를 QLEDTV로 표시·광고한 행위가 소비자의 오해를 살 수 있다고 주장했다.

QLED는 백라이트(발광체) 없이 자체적으로 빛을 내는 기술을 말하는데 삼성전자 QLEDTV는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QLEDTV를 간접적으로 비판하는 광고도 냈다.

이에 삼성전자는 2019년 10월 LG전자가 QLEDTV를 객관적 근거 없이 비방한다며 공정위에 부당한 비교·비방광고라고 신고했다.

다만 이런 갈등들은 2020년 들어 소강상태에 들어갔다.

삼성전자는 2020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가전·IT전시회 CES2020 개막을 앞두고 CES 주관사인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로부터 8K 초고화질(UHD) 인증을 획득했다. 삼성전자가 받은 인증에는 LG전자가 지적한 화소수 및 화질선명도 기준이 포함됐다.

박형세는 CES2020 기자간담회에서 이를 두고 “한국 초일류 TV기업끼리 경쟁을 하면서 어느 정도 표준은 맞춰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환영할 일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또 삼성전자와 LG전자는 TV 광고를 두고 서로 공정위에 신고한 것을 2020년 6월 자진해 취소했다.

공정위는 “삼성전자와 LG전자는 향후 표시·광고를 통해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네거티브 마케팅은 지양하고 품질 경쟁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고 전했다.

△올레드TV 고장으로 리콜
박형세는 문제가 발생한 일부 올레드TV에 대해 리콜 결정을 내렸다.

LG전자 중국법인은 2020년 9월 중국 시장규제국에 올레드TV 9434대를 자발적으로 리콜하겠다는 계획서를 제출했다. 리콜대상은 2016년 5월부터 2019년 9월까지 생산된 13개 모델이다.

LG전자는 이 모델의 일부 제품에서 파워보드 발열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 리콜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파워보드는 전원과 관련한 부품이 집약된 기판을 말한다.

파워보드에서 발열현상이 일어나면 TV 전원이 꺼지거나 제품이 손상될 수 있다.

LG전자는 2020년 7월 국내에서도 같은 문제로 올레드TV 6만여 대를 무상으로 교체해 주겠다고 밝혔다.

경력/학력/가족
◆ 경력
[Who Is ?]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부사장
▲ 박형세 LG전자 IT마케팅담당 상무(가운데 왼쪽)가 2012년 4월26일 서울 LG트윈타워에서 전략게임 스타크래프트2 프로게임단 IM팀과 공식 후원계약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LG전자 >
2004년 DTV북미그룹장이 됐다.

2011년 TV북미마케팅담당으로 이동했다.

2012년 IT마케팅담당 상무로 승진했다.

2014년 IT사업담당으로 일했다.

2015년 ID사업부장을 지냈다.

2016년 HE해외영업그룹장 전무로 승진했다.

2019년 TV사업운영센터장 부사장이 됐다.

2019년 12월 HE사업본부장으로 임명됐다.

◆ 학력

미국 존글렌고등학교를 졸업했다.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에서 경영학 학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인디애나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가족관계
[Who Is ?]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부사장
▲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힐튼호텔에서 1993년 열린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부사장(왼쪽 세 번째)과 김우재 세계한인무역협회장 겸 무궁화유통 회장(맨 오른쪽)의 첫째딸 김현미씨(오른쪽 세 번째)의 결혼식 피로연 모습. <김우재 회장 회고록 발췌>
박형세는 김우재 세계한인무역협회 명예회장 겸 무궁화유통 회장의 사위다. 무궁화유통은 2022년 6월 기준으로 인도네시아에 4천개 슈퍼마켓과 상점에 한국상품 1800여종을 공급하는 중소기업이다.

박형세는 배우자 김현미씨와 사이에 1남1녀를 두었다.

◆ 상훈

◆ 기타

박형세는 2021년 말 기준으로 미등기 임원이기 때문에 사업보고서에 연봉정보가 공개되지 않고 있다.

어록
[Who Is ?]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부사장
▲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부사장이 2022년 1월4일 오전 공개된 유튜브 영상을 통해 세계 최대 전자박람회 CES2022를 앞두고 2022년형 LG TV라인업을 소개하고 있다. < LG전자 >
“LG전자는 지난 10년 동안 올레드 명가로서 고객경험 혁신에 앞장서 왔다. 차원이 다른 올레드 화질과 디자인은 물론 고도화된 플랫폼 경쟁력을 기반으로 기존 TV로는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가치를 고객에게 제시해 나가겠다.” (2023/01/03, 2023년형 올레드 에보를 공개하면서)

“압도적 사용 편의성이 장점인 웹OS를 앞세워 스마트 TV 플랫폼 생태계 구축에 속도를 내고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시청 경험을 전달해 나갈 것이다.” (2022/10/06, 웹OS 플랫폼 확대를 알리면서)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고객의 건강한 삶을 고려한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지속해서 선보이겠다." (2021/06/01,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환경부, 자원순환사회연대와 ‘탈플라스틱 실천협약식’을 열고)

“올레드만의 차별적 강점을 기반으로 프리미엄TV시장에서 리더십을 공고히 하겠다. 궁극적으로는 올레드 팬덤을 조성해 올레드 대세화를 만들어 가겠다." (2021/03/01, 올레드TV 18개 모델을 한국을 시작으로 글로벌 주요 시장에 차례대로 출시한다고 밝히며)

"웹OSTV가 갖춘 사용 편의성과 개방성이 시장에서 널리 인정받고 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전반을 아우르는 TV기술 리더십을 기반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며 글로벌 TV시장에서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 (2021/02/24, LG전자가 자체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미국 RCA, 중국 콩가 등 글로벌 TV기업에 공급한다고 알리며)

"디지털 전환을 기반으로 사업구조를 고도화하는 동시에 고객가치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영역을 지속해서 확대하겠다." (2021/01/07, 데이터 분석 스타트업인 미국 알폰소에 8천만 달러를 투자하는 것을 두고)

“블루라이트가 적게 나오는 올레드TV와 같이 눈이 편안한 TV를 지속적으로 만들겠다. LG 올레드TV를 고객이 꿈꾸는 TV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며 프리미엄 TV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 (2020/05/31, 블루라이트가 나오지 않는 TV를 요청하는 초등학생의 편지에 화답하며)

“자체 연구개발에 외부 전문 역량을 더해 LG 프라엘만의 탁월한 효능과 안전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 (2020/04/21, ‘LG 프라엘 피부과학 자문단’ 운영을 알리며)

“프리미엄TV시장이 올레드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가운데 LG 올레드TV가 단연 최고임을 거듭 인정받았다.” (2020/01/10, LG 올레드TV가 CES에서 6년 연속 ‘최고 TV’로 선정된 일을 두고)

“한국 초일류 TV기업끼리 경쟁을 하면서 어느 정도 표준은 맞춰야한다고 생각했는데 이를 맞췄다니 환영할 일이라고 본다.” (2020/01/08, CES2020에서 삼성전자의 8K 화질 인증에 관해)

“8K라면 ‘픽셀 개수(화소수)’와 ‘50% 이상의 화질 선명도’ 2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LG전자가 의뢰해 인증기관이 측정한 결과 LG전자 제품의 선명도는 90%, 삼성전자 8K QLEDTV는 12%가 나왔다. 소비자들이 큰돈을 주고 8K TV를 살 때는 정확한 정보를 알고 사야지 않겠느냐.” (2019/09/07,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가전전시회 IFA2019에 참석해 삼성전자 8K TV를 비판하며)

"차원이 다른 올레드TV로 인류가 만들어온 문화의 감동을 생생하게 전달하겠다." (2016/07/14, 헝가리 국립 오페라하우스에 올레드TV를 설치한다고 알리며)

“기업간거래(B2B) 사업은 확실히 성장하는 사업으로 LG전자는 이에 주력해 많은 제품을 개발했다. 롤러블과 인천공항에 전시한 올레드 등과 같이 B2B 시장 확대 역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2016/01/06,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해외 유력 IT및 사진, 영상 전문매체들의 호평은 LG 모니터만의 차별화한 제품 리더십을 입증하고 있다. 21대 9 화면비 모니터를 통해 모니터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겠다." (2014/10/08, 해외 매체에서 LG전자 21대 9 화면비 모니터가 호평을 받자)

“올 한해 성능과 휴대성은 물론 디자인과 기능적 편의까지 향상된 LG PC를 통해 진정한 소비자 라이프의 가치를 높이겠다. 최근 출시된 그램, 탭북2 등 신제품을 시작으로 혁신적 IT 제품들을 대거 출시함으로써 기존 제품들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플레이어로 입지를 굳히겠다.” (2014/01/23,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LG PC 신제품 행사에 참석해)

“LG IPS모니터의 혁신성과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새로운 콘셉트의 프리미엄급 IPS모니터를 꾸준히 선보여 글로벌 모니터시장 공략을 강화하겠다.” (2013/12/17, 미국에서 열리는 CES2014에 IPS패널을 탑재한 모니터를 전시한다고 알리며)

“IM팀 후원을 통해 e스포츠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다양한 게임 환경에 최적화한 LG IPS모니터의 제품 리더십 확보에 주력하겠다.” (2012/04/26, 전략게임 스타크래프트2 프로게임단 IM팀과 공식 후원계약을 체결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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