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금융  금융

우리은행, 연말정산 업무로 '인공지능 상담봇'의 상담 서비스 확대

이한재 기자 piekielny@businesspost.co.kr 2023-01-24 12:37:5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우리은행이 인공지능(AI) 상담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편리한 연말정산을 돕는다.

우리은행은 ‘AI상담봇’을 통한 연말정산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우리은행, 연말정산 업무로 '인공지능 상담봇'의 상담 서비스 확대
▲ 우리은행이 인공지능(AI)상담봇 서비스를 연말정산 업무로 확대했다. 사진은 서울 명동 우리은행 본사 광고판 모습. <우리은행>

이번 서비스는 우리금융그룹의 고객중심 디지털플랫폼 확장 전략에 따라 편리한 인공지능 상담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일정에 맞춰 이미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

연말정산 전용 서비스는 고객이 고객센터에 전화해 연말정산 상담을 요청하면 AI상담봇이 먼저 응대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AI상담봇은 △대출 소득공제 △소득공제용 납입 증명서 발급 △연말정산 인증서 발급 등의 7가지 연말정산 관련 업무를 상담원 연결 없이 즉시 안내해 준다.

우리은행이 현재 서비스 중인 AI상담봇은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한 상담 서비스 가운데 하나이다. STT(음성인식), TTS(음성합성), NLU(자연어이해) 등의 기술을 통해 고객과 음성대화 방식으로 상담을 진행한다.

고객이 고객센터에 전화해 상담직원 연결을 요청하면 우선 AI상담봇이 응대해 고객의 문의사항을 파악하고 직접 안내하거나 전문 상담직원을 연결해 준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연말정산 전용 AI상담 서비스 운영으로 연말정산 기간 고객 편의성 향상이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인공지능 기반 상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한재 기자

최신기사

트럼프-일론 머스크 불화는 베이조스에 기회, 블루오리진 아마존 수혜 노린다
삼성물산 도시정비 치열한 선두 경쟁, 오세철 새 주거플랫폼 앞세워 하반기 상급지 조준
[전국지표조사] 민생지원금 지원 방식 '차등' 48%, '선별' 27%, '보편' 21%
[전국지표조사] 정당지지도 민주당 45% 국민의힘 20%, 중도층 민주 44% 국힘 11%
[전국지표조사] 이재명 국정운영 잘한다 62%, 전 지역·연령에서 긍정평가 앞서
IBK투자 "롯데하이마트 2분기부터 이익 성장, 무더위와 환급지원금"
'수소환원제철 실증기술 개발 사업' 예타 통과, 2030년까지 사업비 8150억 투입
[전국지표조사] 김민석 국무총리 지명, '잘한 인선' 45% vs '잘못한 인선' 31%
전 세계적인 '극한 폭염' 때 이른 확산, 기후변화에 여름이 두 배로 길어진다
이재명 첫 시정연설 추경 신속 집행 강조, "지금이 경기 회복의 골든타임"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