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고 디지털금융환경에서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한화생명은 기존 1부문 1총괄 15개 사업본부 66개 팀에서 3부문 1총괄 4사업본부 11클러스터 35개 팀으로 조직을 개편했다고 4일 밝혔다.
특히 보험부문, 신사업부문, 전략부문의 3개 부문체계를 갖춰 각 부문별로 전문성을 강화하는 운영체계를 구축했다.
새로운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서 '노드형' 조직을 도입했다. 노드는 자율책임 아래에 단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소규모 조직 형태다.
보험부문은 보험영업, 투자사업 등 보험사업 본연의 기능 및 지원조직으로 구성됐다. 개인영업본부, 전략채널본부, 투자사업본부, 사업지원본부 등 4개 사업본부로 이뤄졌다.
상품개발, 보험심사, 언더라이팅 등 영업 지원을 위한 업무가 포함된 사업지원본부를 신설해 영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조직체계를 구축했다.
이번에 새롭게 신설된 신사업부문은 기존 디지털 영역을 강화하면서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디지털 신기술 기반의 솔루션 신사업 및 전략적 투자를 추진한다. 또한 전략부문에서 수립되는 새로운 사업발굴분야에 대한 사업화도 함께 검토하고 집행한다.
전략부문도 신설했다. 전략부문은 최고디지털전략책임자(CDSO)인
김동원 전무가 겸임한다. 미래전략, 거버넌스, 해외, 컴플라이언스, 전략지원 등 5개의 클러스터로 구성됐다.
회사가치 증대를 위한 전략 실행 및 해외진출지역 신사업 전략을 수행한다. 미래신사업전략을 발굴∙수립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신규투자에 대한 발굴도 함께 진행한다. 여기서 수립된 사업전략은 신사업부문에서 최종 사업화를 진행하게 된다.
이번 변화는 코로나19가 가져온 비대면 시대 환경변화, 보험시장 포화와 대형 법인대리점(GA)의 시장 지배력 확대,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의 금융업 진출까지 보험업을 둘러싼 경쟁 심화에 따라 민첩하고 효율적 조직 구성이 필요하다는 판단의 결과로 이뤄졌다.
한화생명은 각 조직의 유기적 연결 및 협업을 통해 디지털 금융을 선도하고 보험 및 신사업 분야에서 성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비즈니스포스트 공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