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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 Is ?]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

신약개발 소홀과 작별 위해 전력, 영업과 마케팅에서 잔뼈 굵어 [2020년]
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 2020-06-02 10: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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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 Is ?]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
▲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

이정희는 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이다.

혁신신약 개발, 개량신약 판매 확대를 통해 유한양행의 수익성을 개선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특히 1분기 코로나19로 영업이익이 크게 줄어들어 이익 개선에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951년 11월2일 안동에서 태어났다. 대구공업고등학교와 영남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했다.

유한양행에 공채로 입사해 유통사업부장, 마케팅홍보담당 상무, 경영관리본부장을 지냈다.

생활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사업부를 거쳐 마케팅과 홍보 분야에서 근무했다.

영업부서에 근무할 당시 신약 마케팅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그동안 신약 개발에 관심을 두지 않고 의약품 유통판매만 한다는 지적을 감안해 최근 들어 신약 후보물질(파이프라인)을 확보하기 위한 투자에 힘을 쏟고 있다.

사장에 취임한 뒤 2년 동안 연구개발에만 1천억 원을 쏟아 부었는데 이런 노력에 힘입어 1조4천억 원 규모의 폐암 치료제 기술수출에 성공했다.

영업과 마케팅 분야에 강점을 지녔다. 유일한 유한양행 창업자를 존경한다.

경영활동의 공과


△유한양행, 코로나19에 타격
유한양행은 2020년 1분기 코로나19로 실적에 큰 타격을 입었다.

유한양행은 2020년 1분기 별도기준으로 영업이익이 2019년 1분기보다 37%, 2018년 4분기보다 52.3% 급감했다.

경쟁사인 한미약품은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1분기보다 11% 증가했고 종근당과 GC녹십자도 모두 영업이익 늘어난 것과 비교하면 ‘어닝쇼크’를 냈다고 할 수 있다.

유한양행은 전문의약품의 43%를 글로벌 제약사와 공동판매할 정도로 전체 매출에서 도입의약품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다. 그런데 1분기 코로나19로 글로벌 제약사들이 선제적으로 의료기관 방문을 중단하면서 유한양행도 제대로 된 영업활동을 할 수 없었다.

게다가 유한양행은 상급병원인 대형 종합병원 비중이 높다는 점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악영향을 키웠다.

이정희는 대형 백혈병 치료제를 신규로 도입하면서 코로나19에 따른 매출 공백을 메우려 하고 있다.

유한양행은 2020년 5월19일 글로벌 제약사 노바티스의 백혈병 치료제 ‘글리벡’ 판권을 들고 와 국내에 독점판매하기 시작했다. 글리벡은 매년 매출 400억 원 이상을 내는 의약품이다.

△유한양행, 5대 1 액면분할 결정
유한양행이 상장 이후 처음으로 주식 액면분할을 진행했다.

유한양행은 2020년 4월8일 5대 1로 액면분할된 뒤 처음으로 거래를 시작했다.

액면분할의 목적은 주식거래의 유동성 증가로 거래량과 거래금액을 높이는 것이다. 유한양행은 외국인, 기관투자자의 매매 부담을 줄임과 동시에 주당 가격이 낮아져 개인투자자의 접근성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평소 거래량이 적다보니 거래 활성화에 제약이 많았지만 이번 액면분할로 매수, 매도 부담이 적어 개인투자자들의 접근성이 높아져 주가에도 긍정적 평가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유한양행 주가는 액면분할 뒤 상승세를 보였고 2020년 5월11일 52주 신고가를 경신하기도 했다.
[Who Is ?]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
▲ 유한양행 실적.
△개량신약 비중 확대
유한양행은 도입품목보다 수익성이 좋은 개량신약 비중을 늘리고 있다.

개량신약이란 기존 의약품 오리지날 의약품과 성분, 약효가 유사하지만 그 약이 효과를 잘 내도록 하는 데 필요한 물질을 추가하거나 제형 등을 바꾼 것을 말한다.

기존 약품을 활용하기 때문에 개발비용과 시간이 적게 들고 성공 확률도 높다.

유한양행은 과거 복제약으로 외형 성장을 해왔지만 최근 몇 년 사이 개량신약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유한양행은 2017년 30억 원을 들여 개량신약 전문기업 ‘애드파마’를 인수했다. 또 2019년 고혈압3제 복합제 ‘트루셋정’ 등 3개 품목이 개량신약으로 허가를 받았다.

2020년부터는 대웅제약과 손잡고 위궤양 치료 개량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유한양행과 대웅제약은 ‘레바미피드’ 성분 서방정(성분이 천천히 방출되도록 특수 설계한 약)을 개발하고 있다. 레바미피드는 1회 100mg을 1일 3회 경구투여하게 되는데 서방정으로 복용하게 되면 투여 횟수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방정은 약 성분이 천천히 방출되기 때문에 보통 제제보다 투여 횟수가 적은 것이 특징이다. 또 서방정은 생체 반응이 균일하고 부작용이 적다는 게 장점이다.

유한양행과 대우제약은 2020년 임상3상을 마치고 2021년 제품을 출시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비알콜성 지방간염 치료제(NASH) 개발
유한양행은 2019년 7월 비알콜성 지방간염 치료물질 'YH25724'를 길리어드사이언스에 8억7천만 달러(약 8800억 원)에 기술수출했다.

임상 계획조차 세우지 않은 개발 초기단계의 물질을 수출한 것이어서 국내 제약업계에서도 놀랍다는 반응이 많았다.

유한양행은 “아직 전임상을 시작하지 않은 신약물질을 기술수출한 것은 그만큼 기술력이나 상용화 가능성이 높다고 인정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한양행은 2020년 4월 비알콜성 지방간염 치료제 기술수출 계약금의 일부인 1천만 달러(약 123억 원)를 받았다. 수령한 기술수출 수수료는 반환의무 없는 계약금 4천만 달러(약 484억 원) 가운데 YH25724의 전임상 독성시험 종료 뒤 받기로 했던 금액이다.

나머지 8억3천만 달러는 YH25724의 임상 진행과 허가 및 매출에 따라 단계별로 지급받는다.

비알콜성 지방간염이란 알코올 섭취와 무관하게 간에 중성지방이 축적돼 간세포가 괴사하는 염증성 질환이다.

당뇨, 비만, 콜레스테롤 등 대사질환과 관련이 있지만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고 지금까지 출시된 치료제도 없다.

비알콜성 지방간염 치료제 관련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국립보건원(NIH)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12%인 3천만 명 정도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을 앓고 있다.

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를 보면 한국에서도 2010년 약 6천 명이던 환자 수가 2018년 약 8만 명까지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가 본격적으로 출시될 2020년에는 관련 시장규모가 33억 달러(약 3조7천억 원)로 형성되고 2025년에는 시장규모가 206억 달러(약 23조 원)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아직 출시된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신약을 출시만 한다면 수십조 원까지 커질 비알콜성 지방간염 치료제시장을 당분간 독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소세포 폐암 치료 신약 레이저티닙 기술수출
유한양행은 2018년 11월 글로벌제약사 얀센과 비소세포 폐암 치료 신약 레이저티닙의 라이선스 및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유한양행은 계약금으로 5천만 달러를 지급받고 개발 및 상업화에 따라 단계별로 최대 12억500만 달러를 받게 된다. 상업화 이후에는 매출의 규모에 따라 사용료(로열티)를 받게 된다.

기술수출 규모는 1조4천억 원으로 국내 제약기업의 기술이전 계약 가운데 역대 2번째 규모였고 단일 항암제로는 최대 규모였다.
얀센은 한국을 제외한 세계에서 레이저티닙의 개발, 제조 및 상업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확보하고 유한양행은 국내에서 개발 및 상업화 권리를 보유한다.

유한양행은 2020년 4월 레이저티닙 개발 진행에 따라 3500백만 달러(약 432억 원)의 기술료를 수령한다고 밝혔다. 기술료는 2020년 2분기나 하반기 실적에 반영된다.

유한양행과 얀센은 레이저티닙을 단독으로 투여하는 단일요법과 다른 항암제와 같이 투여하는 병용요법의 글로벌 임상을 공동으로 진행한다.

유한양행과 얀센은 2020년 세계 19개 국가에서 레이저티닙의 임상3상을 시작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우리나라에서는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 서울성모병원, 서울아산병원 등 27개 병원이 참여한다.

△면역항암제 연구개발에 속도
유한양행은 외부 개방형 신약 개발(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공동연구 및 자체 연구로 10여 종의 바이오 및 저분자 면역항암제 개발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유한양행은 2020년 6월22일 항암치료 신약으로 개발 중인 면역항암 이중항체 ‘YH32367/ABL-105’의 전임상 효능시험 결과를
2020년 미국암학회(AACR) 연례 학술대회 포스터 세션에서 발표한다.

유한양행과 에이비엘바이오가 공동연구 중인​ YH32367/ABL-105는 종양세포에 특이적으로 결합하여 T면역세포 활성수용체인 4-1BB의 자극을 통해 면역세포의 항암작용을 높이는 항암제다.

종양특이적 면역활성을 증가시키고 종양세포의 성장을 동시에 억제함으로써 기존항암제에 내성을 지니고 있는 환자 치료를 위해 개발되고 있는 이중항체다. 대표적 적응증은 유방암, 위암, 폐암 등 다수의 고형암이다.

2020년 3월에는 유한양행의 관계사 이뮨온시아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IMC-002’의 임상1상 시험계획승인신청(IND)을 제출했다.

IMC-002는 이뮨온시아가 2017년 미국 바이오기업 소렌토테라퓨틱스로부터 글로벌 판권을 확보한 항체 약물이다. 대식세포의 암세포 포식작용을 촉진하는 기전으로 항암효과를 나타낸다.

이뮨온시아는 유한양행과 미국 항체신약 전문기업 소렌토가 2016년에 세운 합작법인이다.

2018년 7월23일 유한양행은 50억 원을 투자해 굳티셀과 공동으로 신규 면역항암제 연구개발을 하기로 했다. 면역항암제는 환자의 면역체계를 이용해 몸 속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찾아 죽이도록 돕는 항암제다.

굳티셀은 암 및 자가면역질환/장기이식 거부 반응의 치료에 가장 핵심적 역할을 하는 ‘조절 T세포’에 특이적으로 작용하는 치료용 항체 신약과 면역세포 치료제 개발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특히 조절 T세포 표면에 존재하는 핵심적 기능물질을 발견해 암 및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신약이 될 수 있는 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해냈다.

굳티셀은 조절 T세포의 기능을 조절할 수 있는 두 개의 항체신약 및 면역세포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데 전임상시험을 거쳐 2022년에 임상1/2a상을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놨다.

유한양행은 2018년 11월 굳티셀로부터 면역항암제 후보물질을 기술이전 받았다. 향후 글로벌 기술이전에 성공하면 수익의 일정 비율을 굳티셀과 나누게 된다.

유한양행은 2018년 6월에도 면역항암제 공동 연구개발을 위해 바이오벤처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와 협약을 맺었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신약 후보물질을 자체적으로 연구개발하지 않고 외부 파트너로부터 도입해 전임상, 임상 개발에만 집중하는 '개발 중심 바이오벤처(NRDO)'다.

유한양행은 2015년부터 연구해 온 면역항암제 후보물질을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에 공개하고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후보물질의 독성시험과 전임상, 초기 임상을 진행하기로 했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로부터 10억 원을 기술료 형식으로 받는 대신 20억 원을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지분에 투자했다.

최순규 유한양행 연구소장은 “이번 제휴는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전략의 일환”이라며 “외부에서 기술을 도입하는 데에서 나아가 내부 연구를 외부에 개방하고 상호 협력하는 방식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Who Is ?]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
▲ 유한양행이 2020년 5월20일 성균관대학교, 아임뉴런바이오사이언스와 3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동렬 성균관대 총장(왼쪽부터),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 김한주 아임뉴런바이오사이언스 대표이사.
△GC녹십자와 희귀질환 치료제 신약 공동 개발하기로
2018년 6월18일 유한양행과 GC녹십자는 희귀질환 치료제를 포함한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유한양행과 GC녹십자는 그동안 제약업계에서 매출 1위를 놓고 경쟁해온 라이벌이었던 만큼 상징적 의미가 크다.

유한양행과 GC녹십자는 차세대 경구용 고셔병 치료제를 공동으로 우선 개발하기로 했다. 고셔병은 효소 결핍으로 생기는데 간과 비장의 비대, 빈혈, 혈소판 감소 등을 유발하는 유전성 희귀질환이다. 국내 환자 수는 70명, 세계 환자 수는 6500명에 불과하다.

유한양행과 GC녹십자는 이번 협력을 놓고 희귀질환 환자의 치료환경 개선이라는 공통적 가치 추구를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환자 수가 극소수라 제약사가 관심을 보이지 않는 질병을 겪고 있는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GC녹십자는 혈우병 등 희귀의약품을 개발한 경험이 있고 유한양행은 신약 후보물질 합성 기술력이 좋아 시너지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두 회사 경영진이 판단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정희는 “이번 협력은 연구개발 분야의 진일보는 물론 ‘누구나 건강할 수 있는 사회’를 지향하는 제약 본업의 뜻이 함께한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허은철 GC녹십자 사장 역시 “두 회사가 각기 다른 연구개발 특색을 지니고 있어 상호 보완작용의 효과가 클 것”이라고 기대했다.

유한양행과 GC녹십자가 경쟁사인 한미약품의 신약 개발 성과를 계기로 각자 신약 개발을 강화하고 있는 과정에서 서로 뜻이 맞았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한미약품은 2015년 총 8조 원 규모의 신약 기술수출에 성공하면서 그 해 국내 제약업계에서 매출 1위에 올랐다. 대중들로부터 신약 개발에 힘쓰고 가장 앞서나가는 회사라는 긍정적 이미지도 얻었다. 여기에 유한양행과 GC녹십자가 자극을 받은 게 아니냐는 것이다.

유한양행과 GC녹십자가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신약 개발에서 협력하는 범위가 더 확대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유한양행과 GC녹십자가 협력하는 분야는 신약 후보물질을 찾는 과정과 찾은 신약 후보물질을 동물실험으로 테스트해보는 비임상(전임상)단계까지다.

임상이나 출시와 관련된 부분은 추후에 논의하기로 했다. 논의 과정에서 다른 신약 개발이나 임상진행 과정 전반으로 두 회사의 협력이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유한양행 자회사 애드파마도 GC녹십자와 협력하고 있다.

애드파마와 GC녹십자는 2019년 12월 합성의약품 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애드파마는 합성의약품 제제 개발을 맡고 GC녹십자는 개발 기술을 이전받아 제품 생산과 상업화를 담당하게 된다.

애드파마는 유한양행의 자회사로 순환기계, 위장관계 관련 치료제 등의 개량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퇴행성 디스크 질환 치료제 기술수출
2018년 7월 유한양행은 효능이 기대에 미치지 못해 2016년 10월 임상을 중단했던 퇴행성 디스크질환 치료제 신약을 해외에 기술수출하는 데 성공했다.

유한양행은 퇴행성 디스크 질환 치료제 신약인 ‘YH14618’을 미국 스파인바이오파마에 기술수출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규
모는 2억1815만 달러로 약 2400억 원에 이른다. 계약금은 65만 달러이고 나머지 금액은 임상이 진전되면 단계별로 받을 수 있다.

스파인바이오파마는 한국을 제외한 세계에서 YH14618의 개발 및 허가, 판권을 보유하게 됐다.

YH14618은 유한양행이 2009년 엔솔바이오사이언스로부터 사들인 신약물질이다. 단백질 조각인 펩타이드를 수술 없이 척추 부위에 주사해 재생하는 방식의 신약이다.

유한양행은 임상2상에서 YH14618과 위약의 효능을 비교한 결과 약효가 기대치 이하로 나타나면서 2016년 10월 임상을 중단했다.

스파인바이오파마가 임상 중단에도 YH14618를 사들인 이유는 마땅한 퇴행성디스크 치료제가 없는 상황에서 임상을 재설계하는 방법으로 상용화할 수 있다는 판단을 내렸기 때문으로 보인다. 의약품 개발은 임상 설계에 따라 성공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

유한양행은 2019년 5월 계약금 65만 달러 가운데 2차분인 55만 달러를 추가로 받았다.

유한양행은 이 기술수출 계약으로 엔솔바이오사이언스에 계약금 및 수수료 수령금액의 25%를 지급했다. 유한양행은 2020년 5월 현재 엔솔바이오사이언스 지분 11.8%를 보유하고 있다.

△연구개발(R&D) 투자 확대
이정희는 유한양행 연구개발 투자를 크게 늘리고 있다.

2018년에는 연구개발비로 1127억 원을 사용했고 2019년에는 약 1389억 원을 사용했다.

유한양행은 2017년 연구개발에 1037억 원을 쓰면서 처음으로 1천억 원을 넘겼다. 2016년 865억 원을 들였는데 이보다 19.88%(172억 원) 많아졌다.

이정희는 유한양행의 성장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투자를 크게 늘리고 있다.

연구개발비가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커졌다. 유한양행의 연구개발비가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6년 6.5% 정도였는데 2017년에는 7.1%로 2018년에는 7.4%, 2019년에는 9.34%로 확대됐다.

이를 놓고 증권사들은 단기적 수익성을 약화하는 요인이지만 길게 보면 제대로 된 약을 만들기 위한 투자라고 평가하고 있다.

△성장동력 확보 위해 뷰티와 헬스케어분야에서 신사업 추진
유한양행은 2017년 5월 뷰티·헬스 전문 자회사인 유한필리아를 설립했다. 유한필리아는 유한양행이 보유한 제약 및 바이오 기술과 시너지를 통해 화장품과 의약품을 결합한 이른바 ‘코스메슈티컬’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독립법인으로 만들어졌다.

유한양행은 2018년 10월 화장품 주문자표시생산(OEM)기업 코스온의 지분 13.37%를 확보해 최대주주에 오르기도 했다. 코스온은 홍콩과 상해 등에 화장품 판매 자회사를 두고 있어 유한양행은 코스온을 통해 중국 화장품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코스온은 유한양행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뉴오리진’ 화장품 제품을 생산하며 시너지를 내고 있다.

치과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2017년 5월 국내 치과 임플란트 제조업체 워랜텍을 인수하기도 했다. 같은 해 6월에는 전문가용 구강관리 용품 브랜드인 ‘유한덴탈케어 프로페셔널’을 출시하는 등 치과부문에 공격적 투자를 진행함과 동시에 지속적으로 자체 신약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유한양행은 임플란트를 중심으로 향후 관련 재료, 기기, 디지털장비 분야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한다는 중장기 계획도 마련했다.

녹용 등 건강기능식품도 개발해 새 성장동력을 찾고 있다. 유한양행은 2017년 11월15일 뉴질랜드 사슴협회와 녹용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 개발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맺기도 했다.

또 천연원료를 연구하는 뉴질랜드 국립농업연구소 애그리서치와도 계약을 맺었다. 유한양행은 애그리서치에 연구비를 투자하는 등 뉴질랜드산 녹용으로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할 계획을 세웠다.

유한양행이 비제약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은 외연을 확대해 경쟁력을 높이려 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제약시장은 협소해 매출을 늘리는 데 한계가 있다. 게다가 최근 들어 국내 의약품시장은 연평균 성장률이 1%에 못 미치는 등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분석이 나온다.

유한양행은 2018년 전체 매출의 91%를 의약품 판매로 거뒀다.

이정희는 사업 다각화를 통해 외형을 불려 안정성을 확보한 뒤 신약 개발 등 본업인 제약사업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비전과 과제/평가

◆ 비전과 과제
[Who Is ?]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
▲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이 2020년 1월2일 본사 임직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시무식을 열고 새해 새로운 각오를 다졌다.
이정희는 신약 개발을 위한 투자에 힘을 쏟고 있다.

취임 후 2018년까지 혁신신약 3개를 다국적 제약사에 기술수출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항암제 등 고령화시대의 질환 치료제 연구에 매진해 목표 달성에 성공했다.

유한양행은 2018년 7월 퇴행성관절염 치료제 ‘YH14618’를 2500억 원에 기술수출한 데 이어 2018년 11월 1조4천억 원에 폐암 치료제 ‘레이저티닙’을 다국적 제약사 얀센에 기술수출했다. 2019년 1월에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신약 후보물질을 'YH2572'를 길리어드에 약 9천억 원에 기술수출하는 데 성공했다.

2015년 3월 취임한 이후 ‘유한양행은 신약 개발에 신경쓰지 않는다’라는 비판을 의식해 신약 개발에 적극 투자를 해왔다. 한미약품이 2015년 8조 원에 육박하는 신약 기술수출 ‘대박’을 터트린 것도 자극이 됐다.

이정희는 비소세포 폐암 치료제 신약 ‘레이저티닙’ 상용화를 앞당기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폐암은 암세포의 크기에 따라 소세포암과 비소세포암으로 나뉘는데 폐암 환자의 85%가 비소세포 폐암이다.

비소세포 폐암은 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EGFR) 등 각종 유전자가 원인이 돼 돌연변이를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기존 항암 치료제로는 고치기 힘들다.

유한양행은 2018년 11월 레이저티닙을 얀센에 모두 1조4천억 원 규모로 기술수출했다. 국내 제약기업의 기술이전 계약 가운데 역대 2번째 규모였고 단일 항암제로는 최대 규모여서 유한양행의 신약 연구개발능력이 새롭게 부각됐다.

이정희는 레이저티닙 상용화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레이저티닙은 레이저티닙 임상2상에서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했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2020년 레이저티닙의 조건부 품목허가를 신청해 허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건부 품목허가란 임상2상 자료만을 바탕으로 의약품 판매를 허가하는 제도다. 생명을 위협하거나 한 번 발병하면 증상이 호전되기 어려운 중증의 질환을 지닌 환자에게 치료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됐다.

레이저티닙의 글로벌 임상시험은 2020년 안에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이정희는 악화된 유양양행의 수익성을 개선해야 하는 과제도 안고 있다.

이정희는 공격적 신약 연구개발 투자로 기술수출에 따른 수익을 극대화하고 이를 다시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선순환구조를 통해 유한양행의 체질을 개선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 평가
[Who Is ?]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
▲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왼쪽)과 신동렬 성균관대학교 총장이 2019년 6월5일 산학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정희는 1978년 입사한 뒤 유한양행의 영업, 마케팅, 경영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한 경험이 장점으로 꼽힌다. 유한양행의 창업주인 유일한 박사를 향한 존경심을 꾸준히 밝혀왔다.

이정희는 의약분업을 놓고 병원과 약국 사이의 갈등이 한창이던 2000년 임원으로 승진해 병원영업부 이사를 맡게 됐다. 주변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영업분야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위기를 잘 극복해나갔다는 평가를 듣는다.

2009년부터 유한양행의 다음 사장으로 오를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부사장으로 승진할 때부터 경영보고를 받으며 사실상 유한양행 경영전반을 놓고 실질적 책임을 지고 있었다.

유한양행은 창업주인 유일한 박사의 사회환원정책에 따라 오너가 없고 전문경영인들이 돌아가면서 회사를 총괄 경영하는 시스템이다.

이정희는 2015년 입사 3년 후배인 오도환 부사장과 경합을 벌여 사장으로 승진했다.

이정희는 영업, 유통, 마케팅, 관리를 두루 거쳤기 때문에 업무 이해도가 뛰어나고 전임 사장에 비해 비영업직 고충도 상당 부분 헤아릴 수 있다는 점에서 직원들 기대가 컸다.

취임 이후 유한양행의 체질 개선을 목표로 성장동력 찾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유한양행에 사장 직속의 미래전략실도 신설했다.

유한양행은 신약 개발에 소홀하다는 말을 듣기도 했지만 이정희는 2015년 취임한 뒤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그는 이런 비판이 더 이상 안나오게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이며 경쟁사이자 강력한 오너경영을 보여주는 한미약품을 모범사
례로 직접 들기도 했다.

신약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비를 대폭 늘려 사장에 취임한 뒤 2년 만에 1조4천억 원 규모의 대규모 기술수출에 성공했다.

화장품, 임플란트 등 비의약품 분야로 사업 다각화에도 힘쓰고 있다.

방황하던 고등학생 시절 도산 안창호 선생의 말씀으로 정신을 차렸다고 한다. 도산 안창호 선생의 말씀 중에서 ‘스스로 주인이 될 생각을 하지 않느냐’는 글귀를 보고 '내 인생에서 누구를 탓할 시간이 없다. 내가 적응해 나가야지, 왜 좌고우면을 하나'라는 자각이 들었다고 회고했다.

시일을 요하는 경우는 예외로 하더라도 모든 업무를 48시간 이내에 결정하도록 한다. 이것이 지켜지지 않으면 모두 반려해 버린다고 한다.

술은 잘 못 마신다. "영업은 술이 아니라 마음으로 하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사건사고
[Who Is ?]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
▲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오른쪽)과 허은철 GC녹십자 대표이사 사장이 2018년 6월8일 경기도 용인의 유한양행 중앙연구소에서 희귀의약품 연구개발 협력 양해각서를 맺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영업사원 특근수당 지급 논란
유한양행은 2018년 11월 야간과 휴일수당 지급을 둘러싼 논란으로 정부의 근로감독을 받았다.

2018년 7월부터 300인 이상 기업들을 대상으로 주 최대 52시간 근무제가 도입된 뒤 영업직군의 직원들 가운데 일부가 달라진 근무시간으로 다소 수당이 적어지면서 불만을 터트렸기 때문이다.

고용노동부 서울지방고용노동청 관악지청이 유한양행을 근로감독한 결과 심포지엄 및 설명회 참석 관련 야근수당, 휴일수당은 직원들이 청구했을 때 수령하게끔 제도적으로 규정돼 있어 법적 문제점이 없다.

다만 관악지청은 규정과 관계없이 실제 인사부서에 수당을 청구해 받는 사례가 유한양행에 정착이 안 돼 있어 청원이 들어온 것 같다며 사측이 내부적으로 야간 및 휴일수당 지급실태를 자체 확인할 것을 권고했다.

유한양행은 “​주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되기 전인 2018년 6월 말까지 국내 제약사 가운데 유일하게 특근수당을 지급해 왔다”​며 “​​간주근로시간이나 탄력근로제로 근무하는 사원들(대부분 영업사원)에게는 특근수당을 지급할 필요가 없다”​고 해명했다.

△영업사원 위치 추적 논란
2017년 영업사원들에게 업무용 태블릿PC를 지급할 때 개인 위치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를 요구하면서 ‘위치 추적’ 논란을 낳았다.

유한양행은 2017년 10월 영업사원 600여 명에게 업무용 태블릿PC를 지급했는데 사원들이 기기 개통 과정에서 위치정보 수집 동의 등을 받으면서 말들이 나왔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위치정보 수집은 태블릿PC를 잃어버렸을 때 단말기를 찾기 위한 용도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개인 위치정보 수집 동의서도 기기를 개통해준 통신업체가 받았을 뿐 회사와는 무관하며 직원들의 위치를 추적할 의도가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생리대 파동으로 유한킴벌리에 악재
2017년 9월 깨끗한나라의 생리대 릴리안이 유해성 논란에 휩싸이자 유한양행의 자회사 유한킴벌리도 제품의 부작용 여부를 놓고 공방에 시달렸다.

유해물질 논란과 상관없는 줄 알았던 유한킴벌리 생리대가 알고 보니 여성환경연대가 조사를 의뢰한 제품들 가운데 가장 많은 발암성분이 검출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커졌다.

여성환경연대에 유한킴벌리 관계자가 운영위원으로 있는 것이 알려지면서 처음에 깨끗한나라의 릴리안 생리대 이름만 공개된 것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유착 의혹도 제기됐다.

유한킴벌리는 보도자료를 내고 유해물질 논란은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했다.

유한킴벌리는 생리대 국내 점유율 과반 이상을 차지하는 1위 업체다. 국내 생리대시장은 2017년 기준으로 유한킴벌리(화이트·좋은느낌·애니데이 등)가 57%, LG유니참(바디피트·쏘피)이 21%, 깨끗한나라(릴리안 순수한면) 9%, 한국P&G가 8%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경력/학력/가족
◆ 경력
[Who Is ?]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
▲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오른쪽)이 2017년 8월31일 서울 대방동 유한양행 본사에서 열린 C형간염 치료에 소발디·하보니 코프로모션 기념식에서 이승우 길리어드사이언스코리아 대표와 제휴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978년 유한양행에 공채로 입사했다.

2002년 유통사업부장을 지냈다.

2006년 마케팅홍보담당 상무로 승진했다.

2009년 경영관리본부 본부장을 역임했다.

2012년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2015년 3월 유한양행 제21대 대표이사 사장에 선임됐다.

2018년 3월 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으로 재선임됐다.

◆ 학력

1971년 대구공업고등학교를 졸업했다.

1978년 영남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했다.

2008년 서울대학교 최고경영자(AMP) 과정을 수료했다.

◆ 가족관계

◆ 상훈


2018년 3월 제45회 상공의 날을 맞아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 기타

2018년 유한양행에서 7억3900만 원의 연봉을 받았다. 급여가 5억4100만 원, 상여가 1억9800만 원이었다.

2019년에는 보수로 8억2500만 원을 받았다. 급여가 6억800만 원, 상여가 2억1700만 원이었다.

2020년 3월말 기준 유한양행 주식 0.04%를 보유하고 있다. 2020년 5월21일 종가 기준 13억9천만 원 규모다.

군복무는 육군으로 만기전역했다.

어록
[Who Is ?]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
▲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이 2017년 3월24일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국내 최초로 제약회사와 대학, 바이오벤처 등 세 기관이 화학적 결합을 통해 차별화된 뇌질환 사업화연계연구개발(R&BD)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혁신 신약개발을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제약사 도약과 국가 바이오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2020/05/20, 성균관대학교, 아임뉴런바이오사이언스와 ‘신학융합 뇌질환 사업화
연계연구개발(R&BD) 생태계 구축 협력사업’을 위한 3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히며)

“약국은 심리적, 물리적 접근성이 높고, 일반 지역주민의 대다수가 이용하는 장소인 만큼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통해 정신보건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 개선이 가능하다. 의약품 복약지도와 상담을 수행하면서 방문 환자들의 즐겁고 행복한 생활 습관을 조성하는 한편 궁극적으로 생명 사랑과 존중의 인식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2020/05/11, 대한약사회와 대국민 캠페인 ‘약사랑 생명사랑’ 협약식을 체결하며)

“2020년은 행보를 더 가속화해 새로운 성장을 도모할 때다. 임직원 모두가 변화와 혁신의 중심이 되어 ‘Great Yuhan, Global Yuhan’을 만들어달라. 진정한 글로벌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생존을 넘어 도약과 성장을 향한 최선의 기회를 끊임없이 만들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행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2020/01/02, 2020년 유한양행 시무식에서)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최신 기술을 도입해 신약 개발 비용은 낮추고 기간은 단축시켜 빠른 시간 내에 가장 좋은 신약을 개발하겠다. 환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 (2019/11/07, 캐나다 바이오텍기업 사이클리카와 공동연구 계약을 맺었다고 밝히며)

“비알콜성지방간염(NASH) 환자에게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올 약품 개발에 베링거인겔하임의 임상 전문기술이 적용될 수 있게 됐다. 유한양행이 개발한 이번 물질은 제넥신의 약효지속 기술이 접목된 융합단백질로, 바이오 의약품 관련 타사와 첫 번째 사업협력일 뿐 아니라 비알콜성지방간염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국내 최초의 바이오의약품 기술수출 사례다.” (2019/07/01, 베링거인겔하임과 비알콜성지방간염(NASH) 및 관련 간질환 치료를 위한 신약후보물질의 공동개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히며)

“바이오헬스 스타트업과 앵커 기업이 연계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 유망한 초기 기업이 지속해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민·관·학이 모두 손잡고 정부도 부처 간 경계를 허물고 산업 육성을 위해 힘을 모아줘야 한다.” (2019/05/15, 서울 서초동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혁신 민관 공동간담회에서)

“임직원들의 헌신적 노력에 힘입어 국내 제약업계 최초로 매출 1조5천억 원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주주들의 아낌없는 성원 아래 명실상부 연구개발(R&D) 중심 기업으로서 유한의 모든 직원들이 미래에 도전하고 글로벌 제약기업으로 굳건히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 (2019/03/15, 제96기 유한양해 정기 주주총회에서)

“3.1 운동 100주년을 맞이한 올해 유일한 박사의 인류평화와 봉사 그리고 자유정신이 사회적으로 높이 평가받아 얼마 전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박사님의 묘소를 참배했다. 박사가 남긴 숭고한 정신이 영원히 이어지도록 더 노력해야 한다. 그분의 마음으로 생각하고, 그분처럼 행동하려는 노력은 각자의 삶을 변화시킬 뿐 아니라 나아가 우리 사회를 더 맑고 행복하게 만들 것이다.” (2019/03/11, 경기 부천 유한대학의 유일한기념관에서 ‘고(故) 유일한 박사 48주기 추모식’을 열어)

“이번 협력을 통해 길리어드와 오랜 신뢰와 파트너십을 확장하고 심화시킬 수 있게 됐다. 간 질환 분야에 전문성을 갖는 길리어드와 협력을 통해 연구개발이 더욱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확신한다.” (2019/01/27, 미국 제약사 길리어드 사이언스와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신약 후보물질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히며)

“얀센은 항암제 연구개발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최상의 전략적 파트다. 협업을 통해 폐암으로부터 고통받는 환자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치료제 개발을 앞당기겠다.” (2018/11/05, 다국적제약사 얀센과 비소세포폐암 치료를 위한 임상단계 신약 후보물질 ‘레이저티닙’ 기술수출 및 공동개발 계약을 맺었다고 밝히며)

“제약산업은 건강과 일자리를 함께 충족시키는 고용있는 성장산업으로서의 진면목을 보여주고 있다. 채용박람회는 우수인력을 충원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확신하는 만큼 회원사들의 적극적 참여와 성원을 부탁한다.” (2018/08/22, 9월7일에 열리는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전력을 다해야 한다며)

“두 회사의 이번 협력은 연구 개발 분야의 진일보는 물론 ‘누구나 건강할 수 있는 사회’를 지향하는 제약 본업의 뜻이 함께한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 (2018/06/19, GC녹십자와 희귀질환 치료제를 포함한 공동 연구개발을 위해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히며)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자기개발’, ‘창의’ 그리고 ‘행동’이다. 우리 회사가 변화와 혁신을 통해 미래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 모두가 자기개발을 게을리 하지 않고 남다른 창의력과 앞선 행동으로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해 달라.” (2018/01/02,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시무식을 열고 신년사를 말하며)

“소발디, 하보니 코프로모션 협약으로 더 많은 국내 C형간염 환자들이 적시에 치료받고 완치의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유한양행이 보유하고 있는 전문성을 십분 발휘할 것이다.” (2017/08/31, 길리어드-유한양행 C형간염치료제 공동판매 기념식에서)

“유한양행은 91년이라는 유구한 세월 동안 숱한 도전과 경쟁 속에서도 단합된 힘으로 오늘의 유한을 지켜 왔다. 유일한 박사의 창립이념을 우리의 자긍심으로 삼고, ‘100년 기업 유한′을 만드는 데 우리 모두가 주인공이 되어 위대한 성공역사를 계승·발전시켜 미래를 향해 더욱 힘차게 나아가자.” (2017/06/20, 유한양행 창립 91주년 기념식에서)

“전임 사장은 매출액 신장에 주력했고, 나는 유한양행의 또 다른 100년을 위해 연구개발(R&D)에 방점을 찍고 추진해 오고 있다. 전문경영인인 나 역시도 지난 2년간 유한양행 현금성 자산 5천억 원 중 1천억 원을 투자할 정도로 상당히 과감하게 추진하고 있다.” (2017/04/25, 매일경제와 인터뷰에서)

“유한양행의 모든 임직원들은 선도기업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미래에 도전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자는 의미로 ‘도전, 새 가치 창조′ 라는 경영 슬로건을 수립해 각자의 분야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길 바란다.” (2017/03/24, 제94기 정기 주주총회 인사말에서)

“유한양행의 성장이 가능했던 이유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과 윤리경영, 고객만족경영 그리고 노사간 화합의 신뢰관계를 중시했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인류의 건강에 이바지하고 나눔과 공유로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다.” (2016/06/17, 유한양행 창립 90주년 기념식 및 비전선포식에서)

“여전히 녹록지 않은 경영환경 속에서도 회사는 ‘혁신 유한 새로운 가치 창조’라는 경영 슬로건 하에 전사적 노력을 통해 매출은 전년 대비 11% 성장한 1조 1200억 원을,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32% 크게 증가한 1075억 원을 달성했다.” (2016/03/18, 제93기 정기주주총회 인사말에서)

“유한양행이 많은 시련을 극복하고 국민의 사랑을 받는 기업으로 존재할 수 있었던 것은 유일한 박사의 신의와 성실에 기초한 진취적 기업가의 표상이 면면히 이어져 기업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었기 때문이다. 자신보다 이웃과 사회의 공동선을 추구하신 박사님의 삶과 철학을 깨닫고 본받아 나가겠다.” (2016/03/11, 유한양행 창업주 고 유일한 박사 영면 45주기 추모식에서)

“면역항암제 연구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국내 최초의 합작투자회사인 ‘이뮨온시아’는 국내뿐 아니라 세계항암제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면역치료제 연구개발에 선도 역할을 하게 된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다.” (2016/03/09, 미국 신약개발 전문회사인 소렌토와 합작회사 설립한 것에 대해)

“한미약품은 많은 것을 본받아야 할 기업이다. 창업주인 임성기 회장께서 고비고비마다 결단을 내리는 것을 높이 평가한다. 최근 한미를 지켜 본 유한양행 대주주(유한재단, 유한학원, 보건장학회)들이 본인을 비롯한 경영진에게 과감하게 (신약개발을) 진행했으면 좋겠다고 주문하고 있다. 그래서 한미약품이 고맙다.” (2016/01/11, 메디파나뉴스 인터뷰에서 유한양행과 한미약품의 차이점에 대해 말하면서)

“영업의 효율성을 어떻게 증대시킬 것인가에 관한 방법론을 고민할 때 관리를 잘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고 자율을 강조하는 시각도 있다. 열쇠는 관리자 개개인에 달렸지만 나는 자율을 중시한다.” (2016/01/11, 약사공론 제약CEO 신년인터뷰에서)

“지속적으로 제도적 변화를 통한 도전을 장려하는 실천 중심의 역동적 조직문화를 더욱 심화시킬 것이다.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 및 투자에도 최선을 다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2016/01/04, 2016년 시무식 신년사에서)

“유한양행에 입사해 유일한 박사님을 인생의 멘토로 삼아 오늘 이 자리까지 왔다. 사회에 갓 발을 내딛은 후배들도 인생의 멘토를 정하고 맡은 바를 다한다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2015/11/25, 영남대학교 재경총동창회에 참석해)

“창업자의 숭고한 뜻을 되새기고 새로운 미래를 다짐하며 영원한 기업, 국민으로부터 존경받는 기업이 돼야 한다. 책임과 열정, 혁신과 열린 조직문화로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자.” (2015/06/19, 유한양행 창립 89주년 기념사에서)

“미래를 새로운 도전과 성공의 기회로 만들어가야 한다. 미래 성장계획을 수립해 전 임직원이 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2015/03/20, 유한양행 대표이사 취임사에서)
koreaw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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