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선보인 초저가 전략인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으로 상품을 구매한 고객들의 1인당 평균 구매금액이 구매하지 않은 고객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이마트가 8월1일부터 10월14일까지 자체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상품’을 구매한 고객들의 1회 평균 구매금액은 7만1598원으로 비구매 고객 4만9070원 보다 46% 높았다.
▲ 이마트의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4탄 상품 이미지. |
이는 기존에 이마트가 아닌 다른 곳에서 구매하던 상품을 이마트에서 구매하기 시작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물티슈와 칫솔 구매고객의 70% 가량은 최근 6개월 동안 이마트에서 이 상품들을 한번도 구매하지 않은 고객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 와인, TV, 의류 건조기처럼 높은 가격대의 상품을 낮은 가격에 팔면서 이를 찾는 고객들도 늘었다.
조사기간에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으로 1회 이상 상품을 구매한 고객은 전체 고객 가운데 97%였고 2회 이상 구매한 고객은 71%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상품을 구매했던 고객이 가격과 품질에 만족해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이란 브랜드를 향한 신뢰가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이마트는 파악했다.
이마트는 10월에 38가지 상품을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으로 추가로 내놔 초저가 상품군을 140여 가지로 확대한다.
2일 고추장, 화장지 등 24종의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상품을 선보인 데 이어 17일에는 식용유, 과자 등 14종의 상품을 새로 내놓는다.
대표상품인 ‘고급식용유 4종’은 대량매입 및 프로세스 최적화를 통해 판매가격을 유사상품 대비 50% 가량 낮췄다. 가격을 낮추기 위해 패키지 용기 및 뚜껑도 새로 개발했다.
또 콘칩(400g)과 땅콩캬라멜콘(400g)도 대량 매입을 통해 각각 유사상품 대비 50% 이상 저렴한 가격에 선보인다.
최근 공장 라인을 확대해 생산능력이 늘어난 우수 제조사와 협업해 공장 가동율을 높인 점도 생산단가를 낮출 수 있는 요인이다.
노재악 이마트 상품본부장은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은 저렴하지만 우수한 품질로 한번 산 고객이 다시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며 “유통구조 혁신을 통해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상품을 꾸준히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