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은 재무회계(ERP)시스템과 화주 상대 서비스가 포함된 홈페이지 등 주요 업무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하는데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 현대상선은 재무회계(ERP) 시스템과 대화주 서비스가 포함된 홈페이지 등 주요업무 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하는데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현대상선은 주요 업무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1단계 작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프로세스 혁신작업도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바라봤다.
현대상선은 글로벌 IT기업인 오라클과 함께 컨테이너와 벌크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클라우드 환경을 만들고 해운물류시스템을 비롯한 현대상선의 모든 어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단계적으로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하고 있다.
오라클 관계자는 “글로벌 업계 최초로 현대상선의 주요 업무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전환되면서 향후 글로벌기업들의 클라우드 전환사례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다음 단계로 컨테이너 및 벌크 운영을 위한 차세대 해운물류시스템 ‘NewGAUS2020’(가칭) 등 모든 회사 데이터와 주요 어플리케이션의 클라우드 전환작업을 2020년 6월까지 완료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현대상선이 독자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NewGAUS2020은 운항, 계약 및 예약, 운송 등 선사 운영정보를 비롯해 선박, 인사, 관리 등의 모든 정보를 관리하는 IT시스템이다.
현대상선은 IT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하면서 비용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국내외 글로벌 데이터센터에 시스템을 구축해 재난상황에서도 중단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해운업에서 IT역량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프로세스 혁신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2만3천TEU급 컨테이너선 12척 등 초대형 선박이 인도되는 2020년에 맞춰 IT역량 확대 등 다양한 경쟁력 강화방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