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인공지능(AI) 전화, 테이블 주문, 사업자등록증 문자인식 등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도구를 공개했다.
네이버 글래이스 CIC(사내독립기업)는 27일 ‘네이버 서비스 밋업’에서 지역 소상공인을 돕기 위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도구를 공개했다.
이건수 네이버 글래이스 CIC 대표는 이날 행사에서 인공지능 전화예약 기술 ‘AI call’(가칭), 사업자 등록증 문자인식(OCR), 테이블 주문서비스를 공개했다.
네이버 서비스 밋업은 네이버의 서비스와 기술·사업과 관련한 주요 이슈와 방향성을 각 서비스 리더들이 설명하는 자리다.
이번에 공개된 AI call은 전화예약 서비스다. 이용자가 식당에 전화를 걸면 AI call이 예약 등을 접수받는다. 마치 사람이 전화를 받는 것처럼 대화하면서 예약을 접수한다.
네이버는 음성인식, 자연어처리, 음성합성기술 등으로 이번 서비스를 구현했다. 올해 ‘아웃백 미금점’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뒤 매장을 확장해 나가기로 했다.
사업자등록증에 표기된 정보가 자동으로 각 항목에 입력되는 OCR기술도 공개했다. 지역 소상공인이 네이버 검색이나 지도 등에 가게 정보를 등록할 때 사업자등록증을 사진으로 찍어 올리면 자동으로 등록이 된다.
테이블 주문서비스도 선보였다. 소비자가 QR코드를 통해 메뉴선택, 주문, 네이버페이로 결제 등을 한번에 할 수 있는 비대면 원스톱 주문시스템이다.
테이블 주문서비스는 현재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네이버 그린팩토리’ 근처 30여 곳의 식당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하고 있다. 9월부터 매장을 확장해 적용한다.
이건수 글래이스 CIC 대표는 "지역 소상공인 대부분은 적은 인원으로 예약부터 고객 응대, 주문, 서빙, 결제 등을 다 해야 한다"며 "네이버가 제공하는 기술을 활용해 지역 소상공인들이 사업에 집중하고 매출도 늘어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정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