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식 한국타이어월드와이어 사장이 대우로지스틱스 인수전에서 발을 뺐다.
한국타이어가 동부익스프레스 인수에 집중하기 위해 대우로지스틱스 인수검토를 철회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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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현식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 사장. |
조 사장은 한국타이어가 국내 생산물량을 해외로 보내야하기 때문에 한국타이어의 안정적 물류시스템 구축을 원해 물류회사 인수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대우로지스틱스 인수를 검토했으나 인수를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15일 밝혔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대우로지스틱스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하고 실사하는 과정에서 두 회사의 사업방향이 서로 맞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돼 인수를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국타이어가 대우로지스틱스 인수전에서 물러서면서 인수 가능한 물류회사 매물로 동부익스프레스만 남게 됐다.
한국타이어는 국내생산 물량이 50%인데 해외에서 80% 정도의 매출을 올리는 상황이라 국내 생산물량을 해외로 보내야하기 때문에 안정적 물류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동부익스프레스는 국내 종합물류 3위로 인천항만 지분 100%와 동부부산컨테이너터미널 지분 65% 등을 보유하고 있다. 동부익스프레스가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동부익스프레스 몸값도 대우로지스틱스의 2배가 넘는 7천억 원 이상에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조현식 사장이 동부익스프레스 인수전에 집중하기 위해 대우로지스틱스 인수전에서 물러난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동부익스프레스 매각공고가 정식으로 나온 것도 아닌 상황에서 인수를 논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아직 동부익스프레스에 대한 세부적 정보도 모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한국타이어는 단순히 물류기업만을 인수대상으로 삼고 있지 않다”며 “타이어가 핵심사업인 만큼 타이어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업이라면 모두 인수합병 대상에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